스마트폰에 빠질 때 놓치는 것
레니아 마조르 지음, 플로랑 베귀 그림, 이보미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레니아 마조르님은 어른과 아이를 위한 글을 쓰는 프랑스 출신의 작가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판타지 소설 시리즈로 상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책으로는 『뒤죽박죽 비밀 편지』, 『우리 동네가 변했어요』 등이 있습니다.

그림을 그려주신 플로랑 베귀님은 벨기에 투르네 미술대학 출신으로 프랑스 릴에서 여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거쳐 애니메이션과 3D 분야에서 실력을 쌓았습니다. 감미롭고 유머러스한 세계에서 살아 숨 쉬는 감각적이고, 독특하고, 익살스러운 캐릭터를 많이 그립니다.

스크린에서 눈을 못 떼는 에밀. 에밀 오빠는 스마트폰에 온통 정신을 빼앗겨 몇 주째 화면만 보고 있거든요! 이제 방법은 하나뿐이에요. 스마트폰에 빠진 사람을 구해내는 안티스크린 특공대! 이네스는 오빠를 스크린에서 떼어놓기 위해 안티스크린 특공대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안티스크린 특공대는 과연 오빠를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을까요?

책을 소개하는 이글을 보면 우리 주위에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 바로 떠올라요. 아이들, 어른들의 모습과 그대로 겹쳐지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하루에 몇 시간씩 스마트폰에 빠지곤 해요. 특히 SNS를 하는 어린 친구들이나 어른들은 자기 자랑 삼매경에 빠지고 친구들의 자랑에 뒤지기 싫어 몇 초 몇 분 몇 시간 간격으로 자꾸 자꾸 확인을 하게 되죠. 광고를 보거나 내용을 확인하면 보상을 주는 앱들도(*, * 포함) 있어 끊지 못하고 자주 들어가게 만드는데 문제가 심각합니다.

안티스크린_ Antiscreen. 스크린에 반대하는 특공대. 여러 동물들로 구성된 팀이네요. 일곱단계에 걸쳐 에밀의 주의를 끌려고 노력하지만 헛수고. 결국 에밀을 스크린에서 벗어나게 하는 데는 실패하고 이네스에게 미안하다며 하루 동안 에밀과 동행한 동영상을 메일로 보내주고, 이네스는 그 동영상을 에밀에게 보내요.

에밀은 그 동영상을 볼까요? 아마도 스크린에 갇혀 지내는 친구니까 메일은 꼭꼭 확인하겠죠. 무슨 생각을 하고 행동할까요? 궁금하죠~ 앗 에밀이 안티스크린 특공대에 아빠를 구해달라는 의뢰를 하네요.

이 책은 우리가 스마트폰에 빠져있을 때, 무엇을 놓치게 되는지 스스로 생각하게 합니다.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는데 유용한 역할을 하는 좋은 도구가 될 거예요. 스스로 느끼는 아이들은 조절이 가능하지만 책을 읽는 시간조차 스마트 폰을 하는 시간으로 빼앗기는 아이들은 어떻게 하죠? 이 책을 읽게 하는 건 어렵지 않아요. 제목도 흥미를 자극하는데 충분하고(처음에 거부) 글자 수 적고, 그림 많고, 스크린을 통해서 받는 자극과 유사한 감각적인 색의 그림을 아이들이 좋아해요. 아이들과 같이 읽고 책 내용에 대해 짧은 이야기라도 나눠보면 더 효과적일 거예요.

동적이고 화려하고 과도하고 지나친 자극에서 벗어나(antiscreen) 책 읽기 같이 정적이고 온화한 취미나 운동 같은 취미로 한번에 바꾸긴 어렵겠지만, 스크린에 빠지는 시간을 조금씩 줄이고 자제하면서 스크린 밖에 존재하는 자연스러운 것들을 받아들이는 아이들이 되길 바라고 이 책이 그 시작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해요.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