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만 모르는 비밀 하나 - 나를 응원하는 작은 목소리
후이 지음, 최인애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상이 당신을 몰래 사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게 있습니다.
세상이 당신을 사랑하기 전에 당신이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해야 합니다.

 

후이구냥(輝姑孃), 중국방송대학(University of China) 졸업 후 출판, 광고, 미디어, 음악 등 여러 분야에 몸담았다. 현재 공푸전옌 영화사 부사장을 맡고 있으며 글과 가사를 쓴다. 30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 작가-베스트셀러의 기준은 나라마다 다른가? 같은가? 국가가 아니라 글로벌로 따지는 건가? 중국인구가 13억 정도이고 우리나라는 5000만명 정도- 여전히 흔들리며 꿈꾸는 일을 업으로 삼고 산다. 『결국 모든 것은 다 좋은 계획이야』, 『괜찮아, 상관없어』, 『시간이 너를 증명한다』 등을 썼다. 독자들을 응원하고 지지해주는 글을 주로 쓰는 것 같다.

 

최인애님,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를 졸업하였고, 현재 출판기획 및 중국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의 이야기방식이나 글을 독자가 읽고 공감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은 번역자의 몫일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중국어로 잘 쓰여진 글도 한글로 옮기는 과정에서 그 질이 달라진다면 큰 일이다. 가끔 원서로 읽고 싶은 생각이 드는 이유는 번역서로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와 원서에는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직접 느끼고 싶은 경우라고 생각한다.

 

나는 연애소설을 좋아하는데 상대가 SF영화를 좋아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도박을 좋아한다면 문제다. 나는 쇼핑, 상대는 여행을 좋아한대도 갈등의 소지가 없다. 그러나 성실히 노력하며 사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나와 달리, 상대가 나태하게 집구석에 틀어박혀 게임만 한다면 갈등이 폭발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이문열의 [사색]에 톱니바퀴 같은 연인의 사랑이 온전하게 오래 유지될 수 있다는 글이 담겨있고 공감한다. , ‘검은색과 섞이면 모두 검어 진다.’는 말을 명심하자.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하면 선택지도 적거나 없을 수 있고 돈을 빌어주거나 지원해주는 사람으로부터 구속 받게 된다. 스스로 노력하여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이다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킬 능력이 있는 동시에 부적절한 욕망을 제어할 줄 아는 사람이 훨씬 더 대단하지 않은가? 담배 가격이 많이 오르면서 금연하겠다는 사람이 일시적으로 증가했지만 결국 다시 늘어난다. 돈이 없어 담배를 끊기는 것 보다 자제력으로 끊는 게 오래 지속되고 바람직하다. 없어서 못 피우는 게 아니라 있어도 안 피우는 것.

 

‘정갈함’은 물질적 극치가 아니라 정신적 극치이며, 억지로 꾸며 낼 수 있는 게 아니라 오랫동안 진심으로 추구하고 노력해야 얻을 수 있는 결과다. 정갈한 삶의 본질이란 결국, 구석구석 제 손으로 돌보고 꾸린 편안한 공간에서 잠들고 깨며, 평범한 매일을 좀 더 충만하고 건실한 하루로 만들어가는 데 있다. 정갈하게 사는 사람은 누구나 왕족이다, 자신의 삶을 온전히 다스리고 있기에. 이부분에서 우리 외할머니 생각이 많이 났다. 94세로 돌아가신 외할머니는 외척집안으로 진정 왕족이셨고 정갈하다는 의미에 꼭 맞는 모습으로 기품 있는 모습과 행동을 보여주셨다. 나도 정갈함이 흐르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인생이라는 놀이공원에서 롤러코스터를 탈지, 관람차를 탈지는 전적으로 자신이 결정할 일이다. 남들이 좋다고 해서, 다들 그렇게 산다고 해서 나도 그 전철을 밟을 이유는 없다. 내게 주어진 단 한 번의 인생을 최선을 다해 내 마음에 들게 살아내면 그만이다. YOLO. 결국은 각자 앞에 놓인 생, 그 길을 갈 뿐이다.

 

저자가 이야기 해주고 싶은 핵심은 세상이 나를 사랑하는 걸 나만 모르고 있을 때가 많다는 것, 누구도 나를 지지해주고 사랑해주고 도와줄 사람이 없은 것 같아 포기하고 싶은 때가 오더라도 주위를 돌아보면 나를 위해 노력해주는 사람이 반드시 있다는 걸 기억하고 나 스스로를 믿고 사랑하며 잠시 쉬는 여유를 가져보자는 것이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