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 기분 따라 행동하다 손해 보는 당신을 위한 심리 수업
레몬심리 지음, 박영란 옮김 / 갤리온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분은 자연스럽게 생기고, 태도는 우리가 조절할 수 있다.

감정을 표현하는 건 좋지만 적합한 방법으로 그 감정을 불러일으킨 사람에게 표현하자.

우린 만만한 사람에게 화풀이를 하는 경향이 있다.

오죽하면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는 말이 다 있을까?

타인의 감정을 헤아리는데 쓰는 노력하는 만큼 나의 감정도 헤아리자.

즉각적인 감정 표출이 문제가 될 것 같은 상황에서는 심호흡으로 속도를 조절하자.

어리석은 사람은 기분을 드러내고 현명한 사람은 기분을 감춘다. 포커 페이스가 성공한다?

기분 따라 행동하다 손해보는 당신을 위한 심리수업.

자신의 평판을 망치고 인간관계를 망치며 결국 인생을 망친다.

감정에 끌려 다니는 노예가 아니라 주인으로 바로 서는 방법

감정 관리를 배우는 것은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기분은 내 안에 저절로 생기지만 태도는 충분히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내 감정은 내책임이다.

내 기분에 따라 좋고 나쁨도 바뀐다.

몸 컨디션은 감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밥은 제대로 챙겨 먹었나? 요즘 잠을 잘 잤나? 운동은 좀 하나? 피곤하면 까칠하고 만성 피로는 무기력자를 만든다.

누군가가 문제 제기를 한다면, 그 말에서 감정을 분리하는 버릇을 들여라. 이미 선입견이 있는 경우는 감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상대방이 감정을 가지고 지적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더라도 날 지키기 위해 감정을 분리하는 연습을 하자.

습관적인 불평은 내 하루를 망치고 내 관계를 망치고 결국 나를 망쳤다. 엉망이 하루하루가 모여 결국에 나는 불만이 많은 친구가 되어 있다. 내가 불평을 많이 하는 타입이다. 아직도 그런가? 안되는 일에 희망과 기대를 가지기 때문이었다. 문제를 알고 불평만 할 게 아니라 그 문제를 해결방안을 생각하고 제안하는 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했다. 쉽지 않다.

불평없이 살아 보기. 21~ 해봤다. 나쁜 습관을 고치는데 21, 좋은 습관을 만드는데 90일이 걸린다고 한다.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생각하기를 포기하라.

자아정체성. 내가 누구인지? 나를 잘 알아야 남의 평판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내가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만 평판은 나의 것이 된다. 평판에 휩쓸리지 말고 좋은 평판을 만들어 가면 된다. 시간이 걸리고 일관성이 요구된다.

감정의 전염. 남의 기분에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기분의 출처를 정확히 해야 한다. 타인에게 전염된 기분은 과감하게 쳐내버리자.

한사람의 부정적인 에너지는(에너지 도둑) 함께 있는 사람의 기분을 가라 앉히고 우울하게 한다.

내가 되고 싶은 나의 모습에 집중하자. 가정에서는 쉽지 않다. 나쁜 감정이 전염되고 집안 분위기는 다운되고~ 우울감이 든다. 내가 그 원인이 안되도록 노력한다.

안 좋은 태도를 좋게 포장하지 마라. 독설가=언어 폭력.

실망한 사람은 무력감을 느낀다.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높은 기대감은 경계해야 한다. 상대방을 제대로 대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내가 준 것만큼 똑같이 받으려고 욕심내지 마라. 준 게 커 보이고 받은 게 작아 보이고, 요구 수준이 항상 높게 된다. 부족하면 실망한다. 악순환.

다양한 감정이 올라오는 것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일이다. 감정에는 좋고 나쁨의 구분이 없다. 감정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좋은 감정이 될 수도 있고 나쁜 감정이 될 수도 있다.

나의 감정을 명확히 인지하는 것이 자신을 챙기는 첫걸음이다. 가치관을 확실히 한다. 자신을 위로하자. 여과하고 해석하지 말고 일단 그대로 받아들여보자.

자신감 넘치는 자세를 취하면 실제 더 자신감을 느끼게 된다. 몸은 곧게 펴는 것만으로 마음 속 응어리가 작아진다. 감정이 몸에 영향을 주듯이 몸의 자세를 바꾸는 것도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상유심생(相由心生) 사람은 각자 얼굴에 세월의 흔적을 새기면 산다. 나이 40이 넘으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 굴곡과 주름. 세월을 담은 얼굴이다. 삶에 고통에 찌든 사람들의 얼굴은 경직되고 인상을 썼거나 무표정이다. 반면에 물질적, 정신적으로 여우로운 사람들의 얼굴은 밝고 미소가 담겨있다. 그 얼굴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도 달라진다.

확증 편향의 그림자를 지우자. 거기까지만~ 확대해석하지 말자.

가면증후군 외부적으로는 이미 성공을 이뤘지만 스스로 자신의 업적을 끊임없이 의심하는 증상. 새로운 일을 맡게 되면 지나치게 긴장하고 과도하게 준비한다. 성공은 죄책감과 불안감을 강화시키는 요소다. 스스로 가면 증군은 인정해야 한다. 자신의 성취를 적어보고, 가면을 벗고 나약함을 공유한다.

물질적인 보상을 과대평가하여 중요한 것들을 놓칠 수 있다. 적응의 힘은 언제나 우리의 생각보다 크다. 행운과 불운은 잠시 스쳐갈 뿐이다.

지나치게 긍정적인 사람은 실패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다. 그래서 항상 같은 자리에서 넘어진다. 경계심을 잃게 한다. 머릿속을 흐리게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상황판단이다. 통제하지 못할 낙관보다는 현실을 믿자.

감정을 계속 억누르다 자신의 진짜 모습을 잃어 버리고 만다. 감정을 억누르면 폭발한다. 고쳐야 한다. How?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려야 한다. 분명하게 표현해야 한다.

우리는 거의 평생 동안을 불안해하고 초조해 한다. 불안함은 너무 많은 생각에서 비롯된다.

이루기 쉬운 작은 목표를 세우고 실행해보자. 불안함과 함께한 성장은 우리를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삶의 무게 중심을 남에게서 자신으로 옮겨오면 불필요한 질투에 에너지를 덜 쓰게 된다. 그 에너지를 나의 발전에 쓰자.

심리적 배고픔은 음식으로 채워지지 않는다. 당장은 일상에 집중하고 자신을 위로하는 방법을 천천히 알아가는 것이 좋다.

제대로 화내고 분노를 잘 처리하면 관계가 더 좋아지고 나의 발전을 위한 동력이 되기도 한다.

기분을 내편으로 만들면 인생이 달라진다.

감정을 통제할 줄 알아야 인생을 통제할 수 있다는 걸 배웠다.

옆에 두고 자주 볼 책이다.

이 리뷰는 문화충전200%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