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 경기장 밖에서도 통하는 NBA 슈퍼스타들의 성공 원칙
앨런 스테인 주니어.존 스턴펠드 지음, 엄성수 옮김 / 갤리온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승리는 스포츠 경기에서의 성공이다.우리의일상적인 생활 보다 경쟁상황이 명확하고 그 경쟁에서는 반드시 승패가 갈린다. 승자가 되기 위해 선수, 리더,팀의 관점에서 어떤 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어렵지 않게 저자의 바탕이 농구(NBA?) 세상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이야기해주고 있다.특히 실천과 적용이없이는 무의미하다는 얘기가 강력한 impact를 준다.안다고 아는 게 아니다.몸으로 움직이자.

잘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필요해서 일을 한다.

인격,능력,겸손함을 두루 갖추고 있는 사람이 리더다. 나는? 그냥 상사인 사람이 참 많다. 월급루팡들.나는 그 부류에 포함되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지만 두루 갖추기는 힘들다.

이기고 싶다면,지금부터라도 전력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구상해 승리의 트로피를 거머쥐길 바란다.PLAN-DO-CHECK-ACTION. 계획은 목표가 명확해야하고 지금 현재를 잘 분석하여 세워져야 한다. 작은 성공이라고 가능한 목표로.계획은 자세하게~ 수행은 목표를 명확히 인식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한다.결과가 얻어졌고 열관되는 지 점검하도 조정하는 단계가 필수이다.

진지하게 경기에 임하는 모습.열심히 준비하는 모습.치열한 경쟁.주인의식.

늘 기본을 지킨다.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한다.

성공은 우리가 평소 하는 일들의 결과이다.성공도 습관화 시켜야 한다. 자고 일어나니까 스타다?어느날 갑자기 성공할 수는 없다.꾸준히 노력한 결과가 갑자기 눈에 보였을 뿐이다.

이 순간에 온 관심을 집중한다. ‘다음플레이 통제 가능한 것들 과정에 집중한다.

어떤 것을 포기해야 하는가?

어떤 능력을 익혀야하는가?

누구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하는가?

어떤도전을 예상해야 하는가?

어떤 습관을 바꿔야 하는가?

힘은 적용이나 활용으로부터 나온다.學而時習之(학이시습지)不亦說乎(불역열호): 배우고 때맞추어 그것을 익히다.역시 기쁘지 않은가.앎은 실천해야 한다. 배우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는 것이 아니다.배운 것도 아니다.몸을 움직여야 한다.

실행격차를 좁히는 것.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것과 실제로 하는 것 사이의 격차.

통제가능한 것을 통제하라.100% 통제 가능한 것은 노력과 마음가짐이다.결국 내가 통제할수 있는 것은 나뿐이다.타인이나 환경에 대한 나의 통제력은 미미하다. 상황에 따라 다르다.

우리가 무엇을 두려워하는지?우리가 무엇을 불안해하는지? 알아내는 것은 힘들다. 회피.우리는 선천적으로 편안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힘들고 어려운 일은 회피하려고 한다.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하여 조직에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된다.Only one이 되자.누구나 싫어하는 일을 일부러 찾을 필요는 없다.허드렛일이라고 하여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을 하라는 것도 아니다. 조직의 성패와 관련된 일들 중 별로 티 안나는 일을 맡아 열심히 하면된다.

외부 자원으로부터의 피드백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사람은 변화할 수 있는 사람이다.

실패를 벽으로 보는 사람들은 그 벽을 뚫고 나가기 위한 어떤 일도 하지 못한다.벽을 뛰어 넘기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패를 문으로 보는 사람들은 그 문을 활짝 열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변화를 예측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삶은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이다.

자신감은 천하무적이 아니다.자신감은 자석과 같아 당신에게 원하는 것을 가져다준다.

진정한 리더는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비전이 있어야 하고,조직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또한 인격을 갖추어야 하고 섬김에 전념해야 하고,모든 팀원에게 권한을 위임해주어야 한다.

목적의식무엇을 위해 애쓰는 지를 안다.목적없이 일하는 사람들은 성공할까?성공의 의미는? 윗사람들이 그렇게 해도 그 자리에 있는 걸 보고 배운 사람들은 또 그런 행동을 반복한다.왜 일하는가? 근본적인 일에 답을 찾아야 하는데,일이 있어서?월급 받으니까?뭐 이런 대답이나 자문으로 그냥 그냥 무의미(?)한 일들을 하고 있다.리더가 찾아서 먹여줘야 한다.비전으로~

리더는 올바른 아이디어를 만들어야 한다. 올바른의 절대 기준은 Why?에대한 답이 아닐까?내가 일을 하는 이유?그 일이 존재하는 이유?기본에 충실하자.그게 올바른 길이다.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직장을 단순히 출세의 한 과정이나 급여 수표 정도로 여기는 사람들은 작장문화의 걸림돌이다.모든 사람이 자신의 회사로 보는 문화를 만들고 유지해야 한다.(주인의식)

한집단의 문화는 리더가 자리에 없을 때 그 구성원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면 가장 잘 알수 있다.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부분이다.리더가 있거나 없거나 같아야 하나?리더가 없으면 분위기는 부드러워지고 좀 더 자유로워진다.나쁜가?

공감.

급여보다 인간관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더 많다.경제적인 부족 분은 그 수준에 맞추어 살거나 추가로 일을 하며 해결되지만 인간관계는 쌍방향이라더 힘든 상황을 만든다.

인정과 칭찬은 돈보다 더 좋은 동기부여가 된다.

사람이 우선이다. 직원을 챙기는 일을 중요시 하고 있다.

신뢰는 리더가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인격을 갖춘다는 것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가치를 더해준다는 의미이다.

리더인 당신은 사람들이 따를 만한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있는가?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은 당신이 중요시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회의는 꼭 필요할 때만,시간 고려,반드시 결정사항이 있어야 한다. 일을 우한일과 회의를 위한회의는 효율성이 떨어지며 시간 낭비이고 인력낭비이다

권한위임은 주인의식을 심어준다.

어떤 임무나 목표에 대해 같은 믿음을 갖고 함께한다.

집단의 믿음에 그 어떤 허점이나 흠집도 하용하지 마라.어렵다.이미 갖춰진 팀에 중간 리더로 소속된 나는 팀원들의 능력도 상사의 능력에도 믿음이 없는상태였다. 지금은 회의적이다. 나도 부족한 역량이지만 어떻게 답을 찾아야 하는가?서로 서로는 믿는가?부터 조사를 시작해야겠다.불신의원인을 제거하면 되겠지?

팀의 성공을 위해 구성원이 자시의 이익이나 영광을 얼마나 기꺼이 희생할 수 있는지?이타심.

몰입,열정,준비

개인의 역할을 명확히 정하고 또 명확히 알려줘야 한다.모든 사람이 자신의 역할을 받아들이고 믿게 하라.자신의 역할 안에서 스타가 되는 사람을 칭찬하라.역할분담.불분명하다.담당자가 없는 일이 생긴다. 그 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책임지는 사람도 없다.망한다.월권.일 좀 잘하는 사람에겐 전문적이지 않은 일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그 사람이 거부하는 게 맞지만 인정받는 걸 즐기다가 일을 맡는다.일의 결과가 좋지 않다. 책임은 누가? 팀이나 시스템또는 지시자의 몫이다. 세상에 슈퍼맨은 없다.역할의 수행에서 칭찬보다는 질책이 많다.다 같이 망하자? 이런 팀은 떠나는 게 맞는가?재건하는 게 맞는가?아님 버티는 게 편한가?

팀이 당신에게 필요로 하는 일을 해라.

커뮤니케이션이 갈등을 해결해주진 않는다.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꾸준히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은 커뮤니케이션이다.해야 할 말과 전달하는 방식은 각 개인에게 맞춰야 한다.

어떤 집단을 모았다고 해서 당장 팀이 되는 건 아니다.그저 개인들을 모아놓은 것에 불과하다.

함께 어울리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그러니 당신의 시간을 쏟을 상대를 신중히 선택하라.

화합은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주는 접착제와 같다.

스타 vs 롤플레이어 vs 접착제 같은 사람

위대한 팀은 함께 어려움을 겪고 함께 축하한다.

이 리뷰는 문화충전200%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