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치라 불린 사람들 - 지능과 관념 · 법 · 문화 · 인종 담론이 미친 지적 장애의 역사
사이먼 재럿 지음, 최이현 옮김, 정은희 감수 / 생각이음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적, 정신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는 모욕적이거나 혐오의 대상일 수도 있는 백치라는 단어와 그들을 잔인하게 고립시켜온 어두운 역사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을 일부 독자들은 불쾌해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저자가 이 용어의 사회적 함의와 유사어 및 진화해오는 과정과 더불어 지난 3세기 동안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을 찾아내어 독자들을 이해시키고자 노력했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 책은 특히 백치라고 불린 사람들에게 가해진 감정적이고 육체적인 잔인함뿐만 아니라 그저 정상적이지 않으니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격리 감금시켜 사회적으로 매장했던 폭력까지 들추어내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자신의 주장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독자에게 묻고 있지만, 제대로 균형 잡힌 질문이라고 볼 수는 없다. 오히려 정신적 장애에 대해 비장애인들이 가졌던 기괴한 편견과 이로 인한 결과를 감수해야 했던 사람들에게 미쳤던 파괴적 영향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의 논지는 사회가 그들을 능력주의의 굴레를 뛰어넘을 필요가 없는 순수한 인간으로서 받아들여야 한다는 데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이 연구를 통해 지적 정신적 장애인들이 소외되어온 역사를 널리 알리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한다. 또한 지적 장애에 대한 시각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덕스럽게 바뀌는 생각 가운데 하나로 보는 한편, 이 진화하는 개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삶을 주요 관심사로 삼고 있다. 그는 보편적으로 용인되는 백치와 모욕적인 언사로 간주하는 유사 용어들을 설명하는데 여기에는 바보, 무능력자, 정신적 결핍, 정신 장애 등이 포함된다. 이들은 오늘날 공공 담론의 역사적 맥락 밖에서는 수용할 수 있는 용어가 아니며, 모두 오남용 또는 시대착오적인 용어가 되었다.

 


1. 18세기 백치와 치우(1700년경~1812)

백치에 대한 광범위한 대중적 인식과 법적 개념의 범위를 설명한다. 영국 역사상 중세 후기 동안 지배 계급은 문맹률이 높고 사회적 지위가 낮은 대중의 행동을 바보나 다름없다고 하여 실제 백치와 거의 동급으로 보았으며, 법률 사상가를 비롯한 많은 이들은 이 용어가 적용될 수 있는 대상자의 범위를 점차 좁혀나가기 시작한다. 당시 백치로 분류된 사람은 정신적 능력 면에서 멍청이로 정의된 사람보다 아래로 여겨졌고 법률가들은 대중이 이미 인식한 사실을 확인할 뿐이었다. 대개 누가 백치인지는 사회 통념상 상식선에서 결정되었다.

 

바보딱지가 붙은 사람들은 그들과 함께해온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졌으며 형사 범죄를 저지르더라도 거의 투옥되지 않았다. 가정이나 일터에서 피고인에 대해 잘 알고 호의적이었던 순박한 동네 주민들은 법정에서 그들의 신원을 보증하였으며 경범죄에 대해 판사가 무죄 판결을 내리도록 도와주고는 하였다. 당시 가난하거나 선거권을 박탈당한 사람들에게는 무자비한 법체계가 적용되었으며 특히 강력 범죄나 연쇄 범죄로 기소된 사람들은 정신적 능력이 어떻든 간에 거의 선처받지 못했다. 이들의 사회적 지위가 낭만적으로 묘사되지 않는 대신 이들에게 가해지는 괴롭힘과 잔인함에 주목하면서, 저자는 백치라 불린 사람들이 취약하고 능력이 부족한 이들로 인식되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공동체의 중심에 남아있었으며 충분히 보호받아 마땅한 존재였음을 설득력 있게 주장한다.

 

저자는 18세기 당시 백치라는 용어의 정의와 대중적 인식을 가늠할 수 있는 싸구려 농담 잡지, 흔히 쓰이던 비속어, 우스갯소리, 민담, 법정 기록과 같은 주요 출처를 광범위하게 연구한다. 이들은 종종 정신적 능력이 떨어지고 언제가 화가 난 듯 감정 조절이 어려워 보이며 일부 삽화에서 보듯 입을 벌린 채 침을 흘리면서 공허한 표정을 짓고 있는 불쌍한 존재로 인식되었다. 장애인들에 대한 학대가 너무나 명백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그들은 주로 비숙련 노동자나 하인처럼 힘든 일을 할 수밖에 없는 처지였다. 이들 말고도 잔인하고 불편한 비웃음과 조롱을 받는 사람들은 많았으나 여전히 사회 구성원의 일부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모욕을 비껴가거나 맞서 싸울 수 있는 훨씬 더 나은 위치에 있던 이들도 일부 있었다.

 

1부의 끝은 백인 기독교인으로서 자신들의 우월성을 확신했던 1700년대 유럽 여행자들이 전 세계 어디서나 원주민들을 경멸하며 바라보았던 멍청한 인종적 편견에 관한 내용으로 마무리된다. 신대륙에 살던 토착민들이 처음 만난 유럽인들을 무덤덤하게 대하자 존경심과 경외심을 가지고 자신들을 바라봐주기를 원했던 유럽인들은 심사가 꼬이게 된다. 백인 여행자들은 그들의 경험담을 통해 원주민들이 자신들에게 보여주었던 무관심을 자신들이 고향에서 백치로 분류했던 사람들만큼 멍청한 수준으로 비교하기 시작했다. 이들의 여행기는 곧 인종적 차이에 대한 개념을 키워가던 유럽 엘리트 사상가들 사이에 영향력을 미쳤고, 유럽 제국이 계속해서 확장됨에 따라 자국과 토착민들의 국제적 멍청함이 얽혀가기 시작했다.

 

18세기 영국에서 비장애인들이 백치로 여겨지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백치의 개념이 진화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보호의 개념 역시 제국주의자들의 인종차별적 사고에 의해 이들을 감독하는 행위로 합리화되고 확장되었다. 이는 물론 유럽인들의 이익을 위해 의도된 것이었다. 토착민들에 대한 백치 개념은 정신 발달의 수준을 근거로 어린 백치와 젊은 백치로 나뉘었고, 문명화된 백인 유럽인은 온전한 정신을 지닌 어른으로 비유되었다. 이로써 피부색과 인종에 대한 편견은 세계인들의 정신 능력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었다고 저자는 신랄하게 비판한다. 의사들은 백치라 불리는 사람들에게 진지한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며 의학적 치료법 역시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머잖아 변화를 맞이한다.

 


2. 새로운 사고방식(1812~1870)

유럽인들에 의해 백치라는 용어가 세계화됨에 따라, 이로 인한 직접적인 결과 역시 이전보다 훨씬 더 강력한 징벌적 주홍글씨가 되었다. 이전까지 공동체에서 좀 모자란 이웃으로 받아들여졌던 백치들의 지위는 의료 전문가들의 과학적 조사를 통해 사회적 배제가 필요한 심각한 위험으로 인식되었다. 프랑스와 영국의 의료인들은 백치의 능력을 이해하기 위한 기준으로 과학적인 분류 체계를 고안하기 시작했으나 한 가지 중요한 예외, 즉 멍청함의 위험성과 타락 가능성을 제외하고는 낡은 개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의료계의 주도하에 여기에 국가가 개입하면서 결국 아무런 해가 없어 보이던 이들은 도덕적 백치라는 모호한 용어로 분류되었고 백치는 다시 다양한 범주로 세분되기 시작했다. 의료 전문가만이 백치의 위험성 여부를 가릴 수 있었고 모든 백치는 잠재적 투옥 대상이었다. 백치의 종류와 수준을 정의하려던 의학계가 백치처럼 조롱받을 짓을 했다는 비난과 더불어 소위 전문가들 사이의 갈등은 19세기 초에서 중반 사이 과학적 확신에 대한 의학적 뒷받침을 크게 약화시켰다. 그러나 현실에서의 의료계는 피고인에 대한 판결에 이전보다 훨씬 더 엄밀한 기준이 필요했기 때문에 백치를 판정하는 법정에서 전문 참고인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추세는 백치에 대한 인식이 대중적인 경멸로 바뀌면서 일어났다. 공동체의 일원이자 재미의 대상이었던 백치는 이제 연민과 동정의 대상이자 19세기 산업화한 계몽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경멸적 존재로 여겨졌다. 이들에 대한 경멸은 찰스 디킨스의 글에서 죽는 편이 낫다는 표현으로 드러난다. 또한, 프랑스와 미국이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에 기반을 둔 새로운 민주주의 정치 구조를 갖추기 시작하면서 백치는 자연스레 소외되어갔다. 동시에 인류학자들은 인종과 지능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 있었는데 이는 유럽인들의 정신적 우월성을 확인하고 미개한 야만인들의 어리석음을 주장하기 위한 것이었다. 로버트 녹스와 아서 드 고비노와 같은 19세기 중반의 과학적 인종주의 지지자들은 어리석음에 대한 개념을 그들이 미개하다고 여겼던 인종들의 정신적 발달과 동일시했는데, 이 분류 체계는 1860년대 악명높은 몽골증이라는 표현에서 절정에 이르렀다. 유전학자들이 인종과 어리석음이 무관함을 입증하여 1965년에 폐기될 때까지 이 용어는 한 세기 동안 공식적인 의학적 진단명으로 쓰였다.

 

1800년대 중반까지 오도된 대중의 의학적 신념과 관행을 통해 백치들은 점점 더 소외당하면서 결국 시설에 갇히는 대감호시대로 이어진다. 저자는 1700년대 후반부터 유럽과 미국의 작가들이 열렬히 지지했던 시민권 개념이 스스로 권리를 행사할 수 없는 이들을 어떻게 배제하였는지를 추적한다. 인권 개념의 획득을 촉진했던 좌파나 문맹 대중에 대한 경멸감을 드러낸 우파 모두 멍청이꼬리표가 붙은 사람들을 공동체에 포함하고 싶지 않았다. 1845년 카운티 정신 의료 시설법에 따라 광인과 극빈자 시설이 세워지고 백치들이 꾸준히 유입되었다. 정신장애인들에 대한 감호를 국가 의무로 간주하였으며 이후 1870년대까지 이들을 위한 사설 및 공공 감호소가 잉글랜드와 웨일즈 전역에 설립되었고 다른 관할 구역에서도 속속들이 진행되었다. 의학이 공권력보다 우위를 점하면서 백치들을 식별하고 통제하며 치료할 수 있는 권한을 얻었고 사회는 그들에게 등을 돌렸다. 1800년대 후반까지 백치는 의료, 문화, 입법 분야에서 조직적인 기피와 비난을 받으며 시설에 수용되었으며 이는 정치적으로 폭넓은 지지 요인이 되었다. 이 시설들은 애초의 설립 목적에서 벗어나 수용인들을 위한 장기 체류 기관으로 빠르게 변질되었다. 19세기 후반까지 의학계는 백치로 확인된 사람들에 대한 궁극적인 권위를 얻었고, 이들에 대한 광범위한 사회적 반응은 연민, 두려움, 혐오로 나타났다.

 


3. 우생학에서 지역사회의 돌봄까지(1870~현재)

지능이 낮은 사람들이 과연 사회 구성원으로서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불안감이 싹트면서 중상류층의 불안감은 과학으로 여겨지던 우생학과 진화 심리학의 등장으로 이어졌다. 우생학은 인류의 퇴보를 막기 위해 인종 개량의 필요성을 설파하였고, 진화 심리학은 인간과 다른 종의 의식이 진화론적으로 연결되고 그 중간 단계에 백치가 있다고 밝힘으로써 인간이 진화과정의 산물임을 증명하고자 했다. 1883년 다윈의 사촌 프란시스 골튼이 제창한 우생학은 환경보다는 유전이 인간의 차이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으며 바람직하지 않은 인종은 제거하고 바람직한 인종을 배가시키고자 했다. 정신 결함자를 사회 하층부로 분류한 우생학은 미국과 유럽에서 대중적인 사고방식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진화 심리학이 묘사한 백치는 반사적이고 본능적 존재였다. 인간이라는 동물과 인간이 아닌 동물 사이에 잃어버린 연결 고리 혹은 중간 다리 같은 존재로 보았으며 우생학의 핵심 원리와 상반된다. 우생학은 약자를 줄이는 간섭을 주장했고 진화 심리학은 진화 이전이나 초기 진화 과정으로 역행한 것으로 보았다. 이들 모두는 백치와 치우를 구제 불능인 사회 부적응자로 여기고 사회에서 제거할 것을 주장했다.

 

우생학은 양차 대전이 끝난 1945년 이후 자취를 감추었으나 전후 수십 년 동안 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위생이 불결한 기관에서 계속 고통을 겪었고 심지어 수감 기관에서의 학살이 한동안 지속되었다. 영국의 전후 국가 보건 서비스의 출현은 기관에 있는 많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전용되면서 더 많은 소외를 일으켰다. 2차 세계 대전 이후에도 수십 년간 수용되었던 지적 장애인들에게 남은 것은 만연하는 규제와 처벌, 잔인한 치료, 숨 막히는 제도적 도덕적 부패, 영양 결핍 환자들의 비인간화였다. 이들은 여전히 부족한 인간이자 쓸모없고 삶의 의미가 없는 존재로 비쳤으며 일면 그러한 상태로 유지될 필요가 있었다.

 

인간적 권리를 박탈당한 사람들의 권리 인식이 높아지면서, 부모들과 장애인들은 옹호자들이 유급 노동으로 환자를 착취하는 것이라고 묘사한 이 억압적 시스템에 반대하는 조직을 만들었다. 1980년대 시작되어 1990년대까지 이어진 대귀환은 매우 성공적이었고 수만 명 대부분이 태어나서 수십 년 만에 출생지나 자신이 태어난 지역사회로 돌아갔다. 1980년대에는 불가능하고 비현실적인 꿈에 불과했던 평범한 삶을 수많은 사람이 살 수 있게 됐다. 오늘날의 사회 임무이자 지역사회 임무는 모든 인류의 구성원에게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고 나치의 인종 말살 프로그램의 부활을 막아 인류를 수치스럽지 않게 하는 일이다.

 


맺는말

결론적으로 이 책은 오늘날 지적 장애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사적 맥락을 제공한다. 예술, 역사, 철학, 사회과학, 교육 및 의학의 증거를 통합하여 통찰을 제시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장애의 개념과 관행에 대한 포괄적이며 잘 구성되고 학제적인 개요는 학생들과 노련한 과학 역사학자들의 관심을 끌 만하다. 근본적으로 우리가 인간 사회의 차별과 어떻게 씨름해 왔는지를 논하는 이 책은 사회과학, 의학, 윤리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필독 도서로 권장되어 마땅하다.

 

#사회학 #백치라불린사람들 #생각이음 #지적장애역사 #서평단 #리뷰어스클럽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