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에 관한 생각 - 영장류학자의 눈으로 본 젠더
프란스 드 발 지음, 이충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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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프란스 드 발은 평생 유인원, 원숭이, 그리고 영장류 집단과 함께 일해온 영장류 동물학자이다. 자신의 연구 외에도 그는 끊임없이 다른 영장류 학자들과 교류하고 있으며, 전 세계 다양한 서식지를 연구한 결과물을 대중과 함께 나누고 있다. 그는 모든 종류의 영장류들과 개인적인 친분을 쌓았고, 존경과 사랑을 받으며 그들의 성격, 능력, 활동, 약점, 문화를 발견한다. 영장류는 인간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그들을 연구한 이 책을 읽음으로써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영장류가 다른 많은 종과 마찬가지로 잘못된 정보와 가짜 뉴스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진실을 알려주고자 이 책을 저술했다고 한다. 우리 인간종은 다른 영장류에 비해 언어와 몇 가지 다른 지적 이점을 갖추고 있지만, 사회 정서적으로는 철저하게 영장류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우리가 가장 먼저 배워야 할 점은 자연은 항상 틀리는 법이 없으며, 지금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동물들이 현재의 능력과 재능에 따라 환경과 군집에 적응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인간의 눈에 비친 그들의 차이점에 대해 비난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예컨대 일부 과학자들은 침팬지들의 공격성을 심하게 비난하는 한편 보노보의 여성성을 비웃기 좋아한다. 이것은 인간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자연이 성별에 따라 차이를 부여한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러한 경향은 젊은 수컷에게는 왕성한 에너지와 거친 주거 환경으로, 젊은 암컷에게는 인형, 유아, 아기 돌보기에 대한 이끌림 등으로 나타난다. 이 전형적인 성별 차이는 쥐, , 코끼리에서 고래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포유류에서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뚜렷한 성별 차이조차도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성별은 적어도 인간들 사이에서 성에 대한 일종의 문화적 중첩이다. 일반적으로 성 정체성과 성적 지향은 모든 사람에게 양도와 교환이 불가능한 측면이다. 성역할(gender)은 문화적으로 할당되지만, 타고난 성(sex)은 양식으로 할당된다. 그들은 선택할 수도 없고, 비이성적이지도 않고, 치료로도 되돌릴 수 없다. 몸속에 숨은 성 정체성을 발견하더라도 그것을 자연적으로 극복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며 약물과 수술 등의 외압을 겪어야 한다. 미국만 해도 인구의 약 1%, 즉 최대 2백만 명의 인구가 이 트라우마를 겪는다. 가장 큰 어려움은 이것이 예측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사람의 게놈은 성적 지향성을 말해주지 않는다.

 

저자는 침팬지를 대상으로 한 장난감 실험에서 어린 수컷들은 항상 밀고 끌 수 있는 바퀴 달린 장난감을 선택하는 반면, 어린 암컷들은 들고, 껴안고, 돌볼 수 있는 인형을 선택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심지어 어떤 어린 침팬지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자신만의 상상 속 장난감을 발명하고 가지고 노는 것이 관찰된다. 이것이 상상력을 지닌 영장류에게 비정상적인 행동은 아니다.

 

저자는 인간의 아기들이 부모가 원하는 어떤 성별로도 성형될 수 있는 빈 서판(tabula rasa)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어 한다. 지속적인 훈련, 디프로그래밍, 호르몬 치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없으며, 그와는 다르게 믿었던 사람들의 사례로부터 많은 증거를 확보했다. 아이들에게 성별 선호도에 따른 장난감을 강요하거나 성별을 의식한 장난감은 부적절하다고 말한다. 그는 장난감 가게의 성별 구분법이 사라지고,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한 것을 존중하는 어른들의 모습을 염원한다.

 

유인원은 인간 못지않게 본능적이지만 본능 역시 학습이 필요하다. 영장류는 상대를 평가하고, 성격을 가정하고, 필요에 따라 상대를 조종하는 오랜 학습 과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인간만큼 계산적이고 정치적이다. 예컨대 모성애의 모든 복잡하고 어려운 측면은 선천적인 것이 아닌 학습의 결과이다. 나이 든 암컷들은 어린 암컷들이 유능한 엄마가 되도록 훈련하며, 공동체는 이들을 돕는다. 저자는 무리와 격리되어 성장함으로써 자연히 유능한 돌보미가 되지 못했던 침팬지의 예를 들면서, 출산과 육아 과정도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아빠 침팬지의 경우, 새끼의 출생은 그들의 옥시토신 수치를 증가시키고 테스토스테론을 감소시켜 육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실험 결과, 암컷과 한 방에 있을 때 수컷은 암컷에게 거의 전적으로 양육을 맡기지만, 암컷이 없는 상태의 새끼들과 함께 있을 때는 수컷이 양육 의무를 자동으로 대신하게 된다. 저자는 이것이 우리 종의 생물학적 특성의 일부분이라고 말한다.

 

인간의 가장 가까운 친척인 침팬지의 세계에서도 일상적으로 속임수가 일어난다. 질투, 권력 암투, 훈련, 양육, 자리매김, 그리고 섹스가 있으며 순서는 상관없다. 콩고강 건너에 사는 침팬지의 사촌인 보노보는 훨씬 덜 호전적인 사회로 진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침팬지가 싸우는 곳에서 보노보는 짝짓기를 한다. 이들은 비교적 주의 깊고, 책임감이 있으며, 공동으로 양육하고, 위계적이다. 바람기가 더 많고 짝짓기에 훨씬 더 적극적이다.

 

적어도 겉으로 보기에 침팬지 무리는 알파 수컷이 이끄는 반면 보노보 무리는 알파 암컷이 이끈다. 알파 수컷이 젊고, 강하고, 모험심이 많다면 알파 암컷은 나이가 많고, 현명하고, 인기가 있다. 알파 수컷이 언제 전복될지 모르는 상태에서 위협적으로 무리를 통치하는 반면, 알파 암컷은 암수 모두에게 완전한 존경을 받으며, 평생 우두머리 노릇을 한다. 무리에게 두려움을 심어주느냐, 아니면 동맹을 맺느냐 극명한 방법상의 차이를 보인다.

 

포유동물들 사이의 성의 진정한 기능에 대해, 저자는 그것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아는 유일한 존재는 인간이라고 말한다. 유인원, 고양이, 고래, 설치류 중 어느 종도 그것이 알을 수정시키는 정자를 옮겨 임신과 신생아 출산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알지 못한다. 인간조차도 이 과정을 알고 후대에 교육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짝짓기의 일차적 의미는 집단의 번식을 위한 추진력이다. 만약 동물이 그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면, 매번 의식적으로 성관계를 하려 노력할지도 모른다.

 

보노보의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짝짓기는 집단 전체를 위한 것이다. 결과야 어떻든 보노보는 하루에도 수없이 갖은 방법으로 섹스를 하는 것으로 가장 유명하다. 의도적인 생식 이외의 모든 성행위를 억제하려는 것은 오직 인간의 종교뿐이다. 동물들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일 것이다. 저자는 섹슈얼리티가 다른 영역에서는 우스꽝스러울 수 있는, 헌신과 분노로 지켜지는 금단의 열매라고 말한다.

 

알파 수컷의 암컷에 대한 지배적인 소유권에도 불구하고, 암컷들은 다수의 파트너를 가지고 있다. 새끼가 태어나면, 많은 수컷은 최근 몇 달 동안 암컷과 가까이 지냈기 때문에 자신이 아빠일지도 모른다고 느낀다. 이는 수컷이 잠재적 경쟁자가 될지 모를 영아 살해를 방지하고 다른 수컷이 곁에 있을 때 흥분을 진정시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암컷에게 훌륭하면서도 매우 위험한 전략이다. 왜냐하면 다른 수컷과 함께 있는 순간을 알파 수컷에게 들킨다면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인간 사회에서 강간과 같은 매우 구체적인 행동이 유전되기에는 인간 종이 너무 느슨하게 프로그램되어 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강간은 상황의 결과이며 인간 남성에게 내재한 본성이 아니므로 남자들을 잠재적 강간범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자연 선택이 강간을 선호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남성은 자신을 성적 포식자로 만드는 유전자 코드를 가져야 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게다가, 강간범들은 그들의 유전자를 퍼뜨리려고 해야 할 터인데, 이 역시 그렇지 않다. 강간은 이제 일반적으로 생식이 아닌 폭력 행위로 평가된다. 그리고 말할 필요도 없이, 동성애자 강간은 분명히 생식의 범위를 벗어난다.

 

이 책에서 독자들은 이 모든 질문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들의 조상들을 방문할 것이고, 요술 거울이 말해주지 않는 한두 가지 요령을 배울 것이다. 성과 성별은 엄연히 다르면서도 한편으로 평등하다. 이들은 삶에서 맡아야 할 특정한 역할을 가지고 있으므로 유연성이 매우 제한되거나 역할이 중첩되기도 한다. , 그럼 성과 성별은 어떻게 다른 것인가? 저자가 이처럼 다루기 까다롭고 사회적으로 민감한 주제를 다룬 데 대해 우선 찬사를 보낸다. 이 책에서 다루는 가장 중요한 발견물 세 가지를 추려본다.

 

첫째, 신중한 정량 분석의 결과 유인원 무리는 생각처럼 수컷이 이끄는 것이 아니며 암컷이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암컷과 수컷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권력을 유지한다. 수컷은 체격이 크고 힘이 세 물리적 우위를 차지하는 반면 암컷은 정치적으로 절대적인 영향력을 지닌다.

 

둘째, 알파 수컷은 가장 크고 강하지만 예상과 달리 가장 비열하지 않다. 오히려 알파 수컷은 음식을 나누어 먹는 관대함과 친구나 친척을 편애하지 않는 공평함을 보여준다.

 

셋째, 과거 우리의 유인원 조상대한 대중적인 설명은 공격적이고 크고 시끄러운 수컷이 특징인 침팬지 사회에 치중되었으며, 평화로운 암컷이 주도하는 보노보 사회를 무시해왔다. 인간은 이들 두 집단과 거의 동등하게 가까운 사이이며, 진화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잘못 이해하도록 이끌어온 오류 가운데 하나이다.

 

성은 생물학에 의해 주도된다. 거의 예외 없이 우리는 한 가지 성으로 태어나며, 성별 사이에 논란의 여지가 없고 잘 확립된 해부학적, 생리학적, 호르몬적 차이를 가지고 있다. 반면, 성별은 더 복잡하고, 심리적이고 사회적이다. 성별은 한 성별 또는 다른 성별과 동일시하는 주관적 경험이나 성별이 사회에서 채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회적 역할과 행동을 모두 지칭할 수 있다. 흥미로운 질문은 성 역할과 경험이 생물학 대 문화(유전학 대 환경)에 의해 어느 정도 형성되는지이다. 여기에 논란의 여지가 있고, 어느 한쪽의 상대적 영향력을 평가하는 것은 대부분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복잡하다. 우리가 아마도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은, 어느 방향으로든 극단적인 견해를 밝히는 사람들은 거의 확실히 틀렸다는 것이다. 우리의 행동이 전적으로 생물학적 판단을 따르지는 않는다. 그들은 주로 생물학으로 유리한 사회 역학을 합법화한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행동도 완전히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은 아니며, 각 성의 선천적 선호에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선천적인 차이점들은 무엇이며, 문화가 아닌 생물학에 따라 움직인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본질적으로 어떤 행동이 선천적이며 생물학에 의해 주도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데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으며 이러한 영향을 무시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첫 번째는 행동적 보편성을 찾기 위해 다양한 인간 문화를 비교하는 것이다(문화인류학). 두 번째는 아직 문명화되지 않은 유아와 어린이의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다(발달 심리학). 세 번째는 인간의 행동을 우리의 가장 가까운 진화적 사촌인 침팬지와 보노보(영장류 동물학)와 비교하는 것이다. 이들 행동 평가 방법을 탐구함으로써, 어떤 요소들이 문화적 변형에 더 저항적으로 보이는지 알 수 있다. 저자는 분명히 세 번째 접근법을 선호하지만, 이 책에서 그는 위에 언급한 세 가지 방법을 어느 정도 활용하며, 동시에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생물학이 주도하는 성별들 사이에 사실 몇 가지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꽤 설득력 있게 증명하고 있다.

 

첫째, 저자는 현재 우리의 정치적, 도덕적 실패를 정당화하거나 여성 혐오에 관여하기 위해 생물학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는 우리에게 생물학적 경향이나 선호가 사회의 특정 부분에 불공평한 불이익을 줄 때 이러한 경향이 우리의 생물학적 경향이나 선호도를 무시할 수 있고, 종종 그래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생물학의 포로가 아니며, 우리의 철학적 차이를 정당화하기 위해 생물학을 사용할 수 없으며, 또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특히 한 성별이 다른 성별에 대한 예속과 관련될 때는 더욱 그렇다.

 

둘째, 그는 영장류 행동에 대한 최근의 이해는 특히 보노보에서 여성들에게 더 두드러진 역할을 보여주며, 남성 우위의 인간 문화에 대한 우리의 개념은 대체로 사회적 구성이라고 지적한다. 침팬지가 남성 지배적 위계질서를 가지고 있음은 사실이지만, 우리가 여성 지배적이고, 평화롭고, 성적으로 자유로운 보노보들과 그만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을 때 이 집단을 인간 행동의 본보기로 삼아야 할 특별한 이유는 없다.

 

셋째, 저자는 자신을 페미니스트이지만 전형적이지 않은 유형이라고 묘사한다. 여성들은 남성들이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일을, 그리고 어떤 직업에서는 남성들보다 더 잘하며 동등한 기회와 급여를 줘야 하지만, 그것이 일부 급진적인 페미니스트들이 추측하듯 남자들이 본질적으로 사악하고 열등하거나 혹은 서열이 낮아서임을 의미하지 않는다. 백인 남성이 사회에서 지위나 지위를 잃는 것을 걱정하지는 않지만, 남성이든 여성이든 한 성이 본질적으로 다른 성보다 우월하다는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결국, 남성과 여성이 서로 존중하고 관용적인 태도를 보이고, 삶을 흥미롭게 만드는 성별 간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결론을 내린다.

 

비록 이 책이 성과 성별에 대한 우리의 다양한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을 제공하지 못하더라도, 여전히 우리 동물 사촌들의 재미있고, 따뜻하고, 때로는 가슴 아픈 일화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유산과 수유 부족으로 깊은 우울증을 겪고, 무리로부터 뒤처진 암컷 침팬지에게 젖 먹이는 법을 가르친 결과 성공적이고 헌신적인 엄마가 되게 하였다. 그는 또한 아무 연고가 없는 암컷들의 2차 자매결연이 보노보 사회를 어떻게 지배하는지 보여준다. 보노보와 침팬지의 알파 암컷 지도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물리적 권력과 정치적 권력의 차이를 새롭게 상기시킨다. 그리고 이성애자는 0점을 주고 동성애자는 6점을 주는 킨제이 성적 지향 척도에 대한 독자의 견해가 어떻든 간에, 모든 보노보가 완벽한 3점을 받으리라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끝으로, 이 책의 묘미는 한번 읽게 되면 우리 종족을 더 이상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는 볼 수 없다는 데 있다. 우리의 행동이 얼마나 유전적, 호르몬적, 문화적으로 추동됐는지를 알게 되고, 우리의 현재 지식 상태를 생각하면 이해 불가능할 정도로 거대한 자연의 질서가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에게 많은 생각할 거리를 준다는 점은 분명하며, 충분히 용감한 독자라면 밑천이 마르지 않는 토론의 소재로 두 팔 들어 환영해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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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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