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습관 - 하버드,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세계 엘리트들의 공통된 9가지 습관
오카다 아키토 지음, 이정미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2008년 개봉하여 큰 인기를 끌었던 영화 ‘쿵푸 팬더’를 기억하시리라. 절대 고수 우그웨이 대사부의 예언에 따라 낙점되긴 했으나 용의 전사가 되기에는 터무니없는 몸매와 아둔한 신경을 지닌 주인공 포는 사부들로부터 온갖 멸시와 냉대를 당하면서도 쿵푸에 대한 무한한 사랑, 자신의 존재에 대한 굳은 믿음, 그리고 용의 전사로 예정된 운명을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다. 이 성공적인 변신의 근원을 전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한 배움의 방식 또는 습관에서 찾아보면 어떨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배움의 습관으로 운명이 바뀐 것은 비단 포의 경우만은 아닐 것이다. 사람을 배움의 길로 들어서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절실함에서 오는 동기부여라고 믿어왔고 앞으로도 그 생각은 변함이 없을 것 같다. 용의 전사가 되어야 할 이유와 분명한 목표를 깨우친 포의 경우, 들숨과 날숨의 호흡처럼 배움의 수단과 방법을 자연스레 익힌 것으로 표현된다. 텅 빈 용문서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보고, 세상 난관을 헤쳐갈 비법은 결국 자신의 내면에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우리는 아직도 어딘가에 그 비법이 숨겨져 있을 것이라 믿으며 애써 찾아 헤매고 있지는 않은가?

저자는 하버드,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출신의 세계적 석학들에게서 9가지 공통된 배움의 습관을 발견했으며 이 책을 통해 이토록 다양하고 검증된 학습법을 제시한다는 자부심을 지녔다. 그는 잘 배우기 위해 모두가 수재나 우등생이 될 필요는 없으며, 다만 연습을 꾸준히 반복하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곧 운명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생활의 달인’과 같은 TV 프로그램을 통해 반복과 꾸준함의 결과가 우리 삶 곳곳에서 대단한 위력을 드러낸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저자 역시 30년 이상 내공을 다져온 배움의 습관으로 인생이 달라진 산 증인이기에 이 책을 계기로 잘 배우는 법을 제대로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이 책에 제시된 ‘잘 배우는 방법’은 이미 세상에 널리 알려진 방식이 대부분이며 자칫하면 싫증 나게 들릴지도 모른다. 어떤 분야든 성공하는 방법은 많아도 자신만의 방식을 마련하기란 쉽지 않다. 요는 배움으로부터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초심자일수록 오래도록 꾸준히 배움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저자는 배움이라는 행위야말로 인생의 모든 일에서 기초이며, 배움이 지식을 머릿속에 주입해 인위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다만 적극적으로 즐겁게 배우는 방법을 모를 뿐이며, 배움 자체는 들이쉼(지식의 획득)과 내쉼(지식의 표출)처럼 자연스러운 호흡이어야 함을 강조한다. 많은 이들이 배움의 방법을 바꿈으로써 더 깊이 있고, 더 널리 쓰이며 중요한 기본을 익혀 어떤 방면으로든 적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지식이 모든 사회활동에서 비약적으로 중요해지는 21세기를 지식기반사회라 부른다. Volatility(변동성), Uncertainty(불확실성), Complexity(복잡성), Ambiguity(모호함)의 머리글자를 딴 두문자어(頭文字語)로 흔히 흔히 VUCA 상황으로 비유된다. 미래 세대에는 지금까지 익힌 지식과 기술만으로는 부족하며 필수적인 핵심 능력(key competence)이 요구된다. 변화에 대응하고, 다문화와 다언어 사회에서 소통을 통해 협력하며, 비판적인 관점에서 생각하고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당장 코앞에 닥친 나의 현실을 배움의 모델로 삼아보자. 아마도 곧 닥칠 은퇴 이후에는 무엇으로 생계를 이으며 어떻게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것인가가 현재로서는 던질 수 있는 가장 진지한 질문이겠다. 지금까지 배우고 익혀 누군가를 가르칠 줄 아는 재주가 있긴 하나, 인생 2모작 시기에도 여전히 같은 일을 이어가리라는 보장은 없다. 새로운 분야에 적응하고 그에 필요한 새로운 정보의 홍수 속에서 길을 잃지 않으려면 나만의 체계적인 배움의 틀이 필요하다. 그래서 늘 하던 생각이지만, 골프나 배드민턴 같은 회전운동은 자세가 절반인 것처럼 배움 역시 그러하다고 본다. 다행히도 인간의 학습능력은 꽤 끈질겨서 나이가 들어도 쉬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한다. 젊은 세대에 비해 뒤처지는 학습 속도는 업무상 경륜과 폭넓은 이해력으로 만회해볼 만하다. 아무리 디지털 시대라 하더라도 우리에게는 인공지능이 미처 감당할 수 없는 ‘인간다움’을 지녔을 뿐 아니라, 운 좋게도 배우는 방법을 상세히 기술한 이 안내서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이제 저자가 제시하는 배움의 질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습관들을 간단히 살펴보자.

관찰하기: 인간은 정보 수집의 85%를 시각기관에서 얻음. 대상을 자연 상태 그대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으로 실제로는 매우 어려움.

경청하기: 입은 하나이고 귀는 두 개인 이유는 자신이 말하는 것보다 타인의 말을 배로 잘 들어야 하기 때문. 듣기만 잘해도 상대방의 공감과 신뢰를 얻으며 자기 성장의 촉진제 역할을 함.

생각하기: 논리적 사고력은 소통의 핵심이며 문제 해결의 단서.

모방하기: 흉내 내기는 지식 획득의 본질적 기법. 피카소의 예술 세계는 완전한 무로부터의 창조가 아닌, 기존 예술의 정수를 잘 융합한 결과임.

기록하기: 기록은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를 생각하는 ‘사고 정리 전략’의 하나. 손글씨는 전자기기와는 다른 형태의 신호로 두뇌를 자극함.

의견제시: 집단주의 성향이 강한 동양권 국가들이 약한 부분. 글로벌 사회에서는 소극적 태도라 보여 환영받지 못함. 상대방과 더 좋은 관계를 형성하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질문하기: 자신의 관심사에 대한 타인의 의견을 듣고 이해하는 중요한 소통 기술. 최고의 답변은 최고의 질문에서 나옴.

비판하기: 비판은 대상을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고 서로 더 잘 이해 하는 칭찬받을 행위. 구태의연한 방식이나 생각보다는 새로운 시점을 명확한 근거로 표현하고 수용하는 기술이 필요함.

퍼포먼스: 연극적 요소를 도입한 학습법, 발표와 토론을 위한 표현력을 의미. 인풋을 효과적인 아웃풋으로 이끌기 위함이며 연기를 통해 표정, 목소리, 몸짓 등의 감정 표현을 풍부하게 하고 타인과 협동하는 능력을 배움.

이들 습관 가운데 모방하기의 대표적인 적용 사례가 바로 팝송으로 영어 배우기이다. 가령 비틀즈의 <Love Me Do>를 선택했다면 ‘가사 없이 듣기-가사 보며 듣기-가사 보며 따라부르기-가사 없이 따라부르기 순서로 연습하기’로 진행하며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흔히 쓰이는 방법이다. 이는 시험 합격과 승진 등 목표 달성을 위한 도구적 동기부여보다는 배우는 과정 자체가 즐거움이 되는 종합적 동기부여가 언어 습득에 더 도움 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저자가 분석, 제시하는 배움의 습관은 대부분 세계 유수 대학들이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에 적용된 내용을 바탕으로 하며, 그가 직접 학습자로서 경험해보았거나 교습자로서 수업에서 그 효능이 입증된 것이라 신빙성이 매우 높다. 때로는 그런 세밀한 방법까지 동원할 필요가 있을까 싶긴 하지만,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다고 하니 우리네 학교 수업 방식에도 최대한 도입되기를 바라본다.

끝으로, 저자는 배우는 행위가 학습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노래 또는 악기 연주가 되기를 바라며, 궁극적으로 배움의 습관이 우리의 인생을 바꿔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 물론 그가 제시하는 배움의 틀을 자신에게 잘 맞추고 연마하여 학습 습관과 인간관계, 그리고 인생이 바뀌는 노력은 독자의 몫으로 남는다. 경천동지할 인생의 변화까지는 아니더라도, 이 책을 통해 최소한 배움의 자신감을 얻고 독자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면 밑져야 본전 아닐까? 배움에 목말랐거나, 공부할 의지는 있어도 효과적인 방법을 몰랐거나, 진전없는 공부에 지쳐 신선한 자극을 원하거나, 공부 좀 해 둘 걸 하며 후회하고 있는 독자에게 일독을 권해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