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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청 - 마음을 얻는 지혜 ㅣ 위즈덤하우스 한국형 자기계발 시리즈 2
조신영.박현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7년 5월
평점 :
아버지의 강압으로 법대에 진학하지만, 실제 하고팠던 일은 바이올린 제작자였으며 음악에 관한 관심으로 악기 제조회사의 홍보부장으로 일하는 주인공 이청. 아내의 말은 물론 회사 동료들 말도 귀담아듣지 않고 알았다고만 건성으로 대답하는 버릇으로 생긴 그의 별명은 이토벤이다. 회사의 구조조정으로 퇴사하여 악기 대리점장이 되었으나 개업하기로 한 전날 쓰러져 얼마 남지 않은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한다.
아내와 주변 사람들이 다 떠나가도록 자신에게만 몰두했던 그는 생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자폐증 증세를 보이는 아들에게 직접 제작한 바이올린을 남겨주리라 결심하고 강원도의 공장으로 내려가 그곳 사람들과 부대끼게 된다. 뇌종양이 오른쪽 청신경을 눌러 말년의 베토벤처럼 청력을 거의 잃으면서 말하는 사람의 입술을 읽는 독순법으로 겨우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된 그는, 약해진 청각 기능을 통해 역설적이게도 진심으로 타인의 말을 듣는 사람으로 변모한다.
재정적 난관에 부닥쳐있던 회사는 우여곡절 끝에 이토벤과 공장 3팀이 연구 개발한 신공법으로 개선된 성능의 바이올린 대량생산 체제를 도입함으로써 활로를 찾게 되고, 이 과정에서 사장은 금전적 이익보다 더 소중한 경청의 위력을 깨닫게 된다. 이토벤은 회사 창립 20주년 연주회에서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된 후 아들의 바이올린 연주 장면을 소리로만 접하며 생을 마감한다. 자신과 너무나도 닮은 아픔을 겪는 아들에게 그는 모든 걸 다 내어주고 싶었다. 마치 사람에게 과일부터 그늘, 놀이터, 목재까지 제공하고 베어져 사라진 후에도 그루터기마저 쉬어 갈 의자가 되어주는 나무와도 같은 감동적인 모습에서 우리의 굴곡진 인생을 보게 된다.
이 책은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 이야기와 강렬한 인상을 주는 전화위복 소재를 잘 섞어 만든 한 편의 드라마 같다. 아무리 훌륭한 격언과 말씀이라도 듣는 이의 처지에 따라 온전히 전달되기 어려운 점을 생각하면, 구성면에서 경청을 소재로 한 편의 이야기로 엮어낸 부분은 매우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잘 짜인 줄거리로 실제 영화나 드라마의 각본으로도 손색이 없을 것 같다.
한편 그가 열악한 환경에서 바이올린을 만들면서도 독순법 치료를 위해 구 박사와 메시지로 대화를 주고받는 내용은 사실 독자들에게 경청을 잘 설명하는 장치로 쓰였다.
우리는 대부분 상대의 말을 듣기도 전에 미리 나의 생각으로 짐작하고 판단하곤 합니다. 상대의 말을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먼저 빈 마음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텅 빈 마음이란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라는 뜻은 아닙니다. 나의 편견과 고집을 잠시 접어 두라는 의미입니다. (p67) 사실 청각 기능과 듣기 능력은 동일한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마치 육체적으로 청각 기능에 이상이 없으면, 누구에게나 듣기 능력이 저절로 따라오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지요. (p82)
바이올린이라는 악기의 구조 가운데 현의 울림을 키워주기 위해 비어있는 공간은 사람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마음의 울림을 비유한 것으로, 다른 등장인물의 이름과 같이 공명통 혹은 사운드박스로 표현된다. 사람들 사이에 진실이 울리게 하려면 마치 악기의 공명통을 잘 다듬어야 하듯이 마음을 비우고 정성을 다해야 한다.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자기 말을 들어주고 자기를 존중해주며, 이해해주는 것이다. 귀가 둘이고 입이 하나인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진심이 담긴 칭찬을 받은 사람은 예외 없이 마음의 문을 여는 법이다. 모든 것을 귀로 듣지 말고 마음으로 들어야 한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경청을 실행하기 위한 행동강령을 제시한다.
공감을 준비하자
상대를 인정하자
말하기를 절제하자
겸손하게 이해하자
온몸으로 응답하자
무엇을 하든 사람이 혼자의 힘으로는 성공할 수 없음을 깨닫는 요즘, 이제는 나의 성공을 도모하려면 남을 먼저 도와야 한다는 말을 실천해 볼 때이다. 성공하는 사람 대부분이 다른 사람을 성공하게 하는 사람이고, 성공하는 조직은 다른 조직을 살리는 조직이므로 그러한 성공은 서로에게 귀를 기울이는 데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일찍이 대인 관계의 대부인 데일 카네기도 그의 저서에 경청의 중요성을 언급하였고, 미하엘 엔데의 소설 ‘모모’에서도 이야기를 잘 들어준 상대가 나의 편이 되는 일화를 보여준다.
말하기는 지식의 영역이지만 듣는 것은 지혜의 영역으로, 남의 말을 경청해주는 것만으로도 이미 지혜로운 사람이 되는 동시에 말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는 지름길이며, 우리가 타인을 경청해야 하는 이유는 그렇게 함으로써 삶을 아름답고 행복하게 바꿔주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힘주어 말한다. 그러니 온 정성을 다하여 내 마음의 소리를 듣고 타인의 마음에 귀 기울여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