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설렘
꿈의 실크로드를 찾아서
심형철 지음 / 포스트휴먼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실크로드. 실크로드란 정확히 어느곳을 칭하는 말일까?
실크로드, 정말로 이름대로 비단이 깔린 길일까?
한때는, 그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던 것도 아니었다.
하지만 이제는 알고 있다. 실크로드는 비단은 커녕... 걷기도 힘든 사막이라는 것을,
실크로드- 듣는것만으로도 얼마나 설레는 이름인가.
실크로드를 통해, 얼마나 많은 문물이 오고갔을까?
그렇게 생각해보면 경이롭기 그지 없다.
서양의 역사와 비교하면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에 빗댈 수 있다니. 정말로 대단한 발견이었다고밖에 할 말이 없다.

실크로드를 찾아 떠나는 여행의 출발지는 서안의 안정문.이라는 곳이다.
중국의 과거를 보려면 서안으로, 중국의 현재를 보려면 북경으로, 그리고 중국의 미래를 보려면 상해로 가라. 는 말이 있다고 한다.
저자는 말한다. 중국의 과거, 그리고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고 싶다면, 실크로드를 따라가라고.

실크로드는 그 자체를 보는것만으로도 멋지지만, 그 실크로드에 녹아 있는 역사를 생각하면 새삼 다시 보게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행을 하는 중간 중간, 그 지역에 얽힌 일화를 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다. 왕소군의 이야기라던가, 나라가 세워진 기원을 이야기하는 설화라던가. 하는 것들이, 그 다음 이어지는 마을의 이야기와 어우러져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책을 보다가 이런 구절을 보았다. 새삼 나를 다시 돌아보게 해 주는 구절이었다.

막막한 모래 구릉들이 파도처럼 끝없이 뻗어나간 사막의 중심에 섰다.
눈을 들어 멀리 바라보면 시간마저 정지한 듯하지만 발가락을 간질이는 모래의 움직임은 제법 빠르다.
그제야 발밑을 보면 죽은 듯, 숨을 멈춘 듯한 사막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마치 정지한 듯하지만 언제나 빠르게 흐르고 있는 인생 같다.
혹시 먼 곳만을 보고 달려가다 문득 어딘가를 간질이는 느낌이 있어 돌아보면 황혼이 저만큼 와 있지는 않을까?

시간은 사막같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알게 모르게 조금씩, 정지한 듯 하지만 빠르게.
어느 순간, 불쑥 황혼이 와버린 것을 발견하게 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