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꾸 시작할 땐 귀여운 손그림 일러스트
시로쿠마 나나민 외 지음, 김진아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인기 일러스트레이터들의 멋진 아이디어가 가득!
남는 시간에, 평범한 도구로 작고 귀여운 일러스트를 그려보자!
라인 스티커 제작이나 동영상 업로드 등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는 시로쿠마 나나민, 귀엽고 단순한 일러스트를 잘 그리는 Emma, 펜과 종이를 이용한 손그림 작품을 제작해 SNS에 매일 공유하는 오차, 전직 보육 교사이며, '지금을 열심히 즐기고,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두근거림을' 이라는 창작 모투를 가지고 있는 자부 노 오우치의 공저인 [다꾸 시작할 땐 귀여운 손그림 일러스트], 책을 받자마자 귀여운 그림들이 가득해서 눈이 먼저 즐거웠다. 아무리 디지털이 발달을 해도 아날로그는 포기할 수 없는 1인이라 해마다 다이어리 한 권 정도는 꼭 사서 1년을 함께한다. 다이어리에는 글로 표현해도 좋지만, 작고 귀여운 그림이 함께하면 더 보기가 좋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실력이 좋은게 아니라서 주로 스티커를 붙인다. 그런데 이번에 받은 [다꾸 시작할 땐 귀여운 손그림 일러스트]는 인기 일러스트레이터들의 멋진 아이디어가 가득한데다가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그릴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어렵게만 느꼈던 일러스트를 쉽고, 익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고, 기본부터 응용 테크닉까지 폭넓게 배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일단은 선을 따라 그려보거나 예시 일러스트를 참고해서 시작해 볼 수 있었다.
일단 이 책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 있는데,
1. 일러스트 활용 방법 체크 - 각 장의 첫 부분에는 일러스트를 활용한 카드나 수첩 등의 작품을 가득 싣고 있다. 어떤 일러스트를 그리고 싶은지 여러 이미지를 마음껏 구상해 볼 수 있도록 했다.
2. 일러스트의 선을 따라 그리기 - '따라그려봅시다'의 선을 좋아하는 펜으로 따라 그리기만 해도 귀여운 일러스트가 완성되는데, 색칠에도 도전해 볼 수 있다.
3. 예시를 참고해서 일러스트 그리기 - 예시를 보면서 직접 그려보면 일러스트 그리기 실력이 늘어날 수 있다. 처음에는 예시를 흉내 내어서 그려보고, 조금씩 자기만의 방식을 찾아보면 된다.
이 책의 좋은점은 다양한 일러스트의 예시가 들어가 있는데, 이 책에 개재된 일러스트 선화를 정리한 '따라 그리고 연습 시트'를 서적 구입자에 한해 특전으로 다운로드 배포를 하고 있다. 그래서 프린트만 하면 몇번이고 반복해서 연습할 수 있어서 초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한해를 마무리하고, 또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할 12월, 이맘때 일러스트를 열심히 연습해서 2026년에는 나만의 일러스트 그림들로 가득 채워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