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 물고기 비교 도감 ㅣ 어린이 자연 비교 도감
노세윤 글.사진, 류은형 그림 / 진선아이 / 2015년 5월
평점 :
우리 눈에는 다 비슷비슷해 보이는 물고기들도 서로 다른 이름과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나 냇물에 사는 물고기들은 생김 생김이 다 비슷해 보여서 구분하기 여간 힘든 것이 아닌데요.
<어린이 물고기 비교 도감>을 다 읽은 후에는 어느 정도 물고기들의 다름을 구별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구분하기 쉽게 비슷해 보이는 두 종류의 물고기들을 묶어서 비교 설명하고 있습니다.
비슷하게 생긴 냇물에서 사는 물고기의 다른 점들을 알아보게 되면
자연스럽게 비슷한 다른 물고기들과 구별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줍니다.

우선 이 책은 비슷해 보이는 두 쌍의 물고기들을 한 곳에 모아서 그들의 특징과 차이점들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이 책을 통해서 모습이 서로 닮은 두 물고기의 특징을 찾아 보며 어떤 부분이 다르고
어떤 부분이 비슷한지 비교 분석하다 보면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았던 물고기들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먼저 우리와 친숙한 물고기 둘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잉어와 붕어.
옛날부터 건강과 재산,행운을 상징하는 잉어는 우리에게 참 친숙한 물고기인데요.
흔히들 붕어와 잉어를 헷갈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붕어는 잉어처럼 수염이 없고 등지느러미의 모습도 사뭇 다르다고 합니다.
이런 차이점은 사진을 통해서 더 자세하게 관찰하고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설명을 보기 전에 미리 관찰하고 그들의 차이점을 발견하는 것도 더 의미있는 활동일것 같습니다.
두 물고기들의 전체적인 모습을 꼼꼼하게 살피면서 그 차이점을 밝히는 것 또한 우리가 물고기에 대해
알아보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전체를 다 살피었으면 세부적인 입수염이나 지느러미 등을 살피며 물고기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네요.
그리고 그들이 서식지와 특징들을 살피며 관찰하는 것은 이 책의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비슷해 보이는 물고기들이 입의 모양이 다르다던가 등지느러미의 무늬가 있나 없나의 유무등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다르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런 차이점이 그 물고기들이 서로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책에서는 물고기들의 생김새 뿐만 아니라 그들의 구조,생태 특징등 전반적인
물고기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물고기들의 서로 다른 생김과 생태는 우리들에게 호기심과 애정을 불러 일으킵니다.
그리고 우리들에게 물고기에 대해 알아보고 함께 하고 싶은 마음까지 들게 합니다.
우리와 함께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물고기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관심과 사랑을 가지도록
이 책은 만들어 주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