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명창들의 숨겨진 이야기 큰 생각 작은 이야기 1
이경재 지음, 이경화 그림 / 아주좋은날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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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는 많은 사람들을 화나게도 하고  기쁘게도 하고,


울리기도 하고,  까르르 웃게도 만듭니다.


옛 선조들의 신명과 한을 대변했던 판소리를 통해서 옛 선조들의 삶을 들여다 보고 이해하는 것도 아주 뜻깊은 경험입니다.


우리도 흥이 나면 얼씨구,절씨구 ,잘헌다 ~하면서 추임새를 맞추며 그 흥을 표현하기도 하네요


우리의 현재 삶에도 녹아있는 판소리의 이야기가 일곱 명의 명창 이야기로 더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제비몰러 나간다의 명창  권삼득


귀곡성의 명창 송흥록


판소리의 아버지 신재효


새타령의 명창 이날치


농부가의 명창  송만갑


쑥대머리의 명창 임방울


최초의 여성 명창 진채선 등 우리 선조들을 울고 웃게 했던 판소리의 명창들의 숨겨진 이야기가 재미있게 우리에게 다가오는 책입니다.


그 중 판소리의 아버지 신재효는 판소리를 잘 하지도 못했다고 하는데 어찌 판소리의 아버지가 되었는지  궁금해지네요.ㅎㅎ


제비 몰러 나간다라는 말은 우리에게도 참 친숙한데요.


명창 권삼득이라는 이름은 원래 이름이 아닌 권삼득의 판소리를 들고 하늘 ,땅 사람의 소리를 다 얻었다고 하며


정조 임금께 하사받은 이름입니다.


권삼득은 원래 지체 높은 양반가의 자손이었으나 판소리가 좋아서 가문으로 부터 내쳐짐을 당하고


방방곡곡 판소리를 통해서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준 사람입니다.


예전에는 판소리가 지체가 낮은 사람들이 향유하는 문학이었다니,


그 관습을 깨고 판소리를 선택한 권삼득의 그 결단과 열정이 존경스럽네요.



 


명창들 이름 앞에 판소리가 적혀져 잇는 까닭을 아시나요?


판소리는 한 사람에 의해 4시간에서 길게는 하루가 넘어 갈 정도로 그 구성이 엄청난데요.


한 가지 판소리를 익히는 것도 참 많은 시간도 노력이 소요되는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교본이나 스승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배우고 싶어하는 판소리의 명창을 찾아가서


직접 그 리듬과 가사를 전수 받았다고 하니 판소리 하나를 배우기까지 너무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명창들이 한 곳에 모여 잇는 것이 아니었기에 그 지방색이 뭍어나는 가사가 대부분이었네요.


이에 신재효는 중구난방 너무도 다른 판소리의 리듬과 가사를 재정비하기로 합니다.


"이토록 내 마음을 달래 주는 소리를 그냥 듣고만 있기에는 너무 안타깝구나"


그래서 가난한 소리꾼들의 후원자가 되어 주었고


판소리가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기에 같은 소리를 낼 수 없다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서


판소리의 정확한 가사와 가락을 제대로 정리하기로 합니다.



 

판소리는 어떤 특정한 사람이 작곡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지혜가 하나 둘 모여서 큰 이야기틀을 만들어 나가며


듣는이의 염원과 바램까지 함께 어우러져서 재미를 더해가면서 전승되어 왔습니다.


우리 선조들의 삶의 모습이 판소리에 자연스럽게 녹아서 함께 전승되어 온 것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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