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문해력 독서법 - 세계 명작 동화와 함께하는
전병규 지음 / 시공주니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계 명작 동화와 함께하는 [우리 아이 문해력 독서법] 과 [초등 문해력 독서법]을 통해서 문해력을 높이는 독서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올해 교육계에서 문해력에 관련된 다양한 책과 영상이 나와서 문해력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알려주고 있고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문해력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이미 해외 선진국에서 부터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영역입니다. 15만 인플루언서인 '콩나물쌤'이 교실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쌓은 경험을 토대로 독서지도법을 만든 책입니다. 책은 부모용 도서와 학생용 도서가 구분이 되어서 분류가 됩니다.

부모용 도서는 문해력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아이가 동화를 적극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학생용 도서는 명작동화의 줄거리와 주제를 파악해서 내용을 이해하고 상상하면서 문해력을 높이는 활동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모용 도서인 [우리 아이 문해력 독서법]에서는 문해력이 학습 기초가 되는 이유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우리는 어릴적부터 책을 많이 읽으라는 말을 들으면서 자랐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아이들에게도 권합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경험하지 않는 이야기를 책을 많이 읽음으로 어떤 도움이 되는것인지 설명해줍니다.

<독서의 역사>를 슨 아르헨티나 국립도서관장은 읽기를 통해서 일찍부터 삶을 경험함으로써 인생에 대한 전망을 얻고 영혼에 깊이를 더한다는 묘사합니다. 실제 경험이 아닌 읽기 속 간접경험이 인격 성장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우리 뇌가 실제와 가상을 크게 구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생생하게 묘사된 이야기를 집중하여 읽는 아이는 책속 인물과 동일한 경험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아이들이 읽기를 통해서 더 넓은 세상과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므로 모든 경험을 다 할수 없기 때문에 읽기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해력 자가 진단

문해력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은 우리 삶에서 가질수 있는 행복과 성공과도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1장을 통해서 우리 아이의 문학 문해력을 진단하는 평가 항목이 나옵니다. 총 11가지 질문지를 통해서 '예'라고 답한 개수를 확인하고 문해력이 깊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등 문해력 독서법 . 초급

아이의 문해력 습득을 보장하는 초등 문해력 독서법은 2부와 3부를 통해 초급과 고급으로 독서법이 나누어 집니다. 이야기를 읽으면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앞뒤를 살펴보면서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봅니다.

초급편의 1단계는 줄거리를 요약하는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중요한것은 아이가 재미있게 읽어야 합니다. 재미있게 읽는다는 것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읽는 다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소설의 3요소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소설의 3요소는 인물, 사건, 배경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것은 사건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사건을 이해하는 것은 줄거리를 이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줄거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 문단 부터 요약하는 것을 책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그 외 인물, 배경, 어휘, 표현법등을 배우면서 문해력의 기초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부모용 도서에서는 아이와의 문해력 발달을 위해서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질문>을 담고 있습니다. 아이와 책을 통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지만 실질적인 질문법을 찾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초등 문해력 독서법]에 나오는 3가지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가 읽고 엄마는 질문을 하면서 답을 찾는 과정으로 활용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단순한 줄거리를 물어보는 질문은 아이가 내용만 들으면 짐작이 가능하지만 새로운 이야기와 새로운 사건을 만드는 질문을 통해서 다야한 상상을 할 수 있어서 활용해 보기 좋습니다.




등 문해력 독서법 . 고급

고급편은 어휘를 좀더 확장해서 구분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기분을 뜻하는 단어도 '기분좋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쁜/ 감동적인 / 신나는 / 기대되는 / 설레는 /행복한 등으로 다양한 종류의 단어가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처음 보는 단어가 나오게 되면 추론하는 행위를 통해서 어휘를 습득하는 것은 좋은 방법일고 말해줍니다.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한 기분을 뜻하는 단어와 비슷한 어휘들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고 분석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단어와 단어사이의 작은 차이를 인지하는것이 나중에 다른 정보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급편에서도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질문과 대화를 통해서 아이에게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러한 다양한 질문법을 익히는 것으로 다른 책에도 적용할 수 가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문해력 질문법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가 공부를 잘 하기 위해 문해력을 익혀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문해력은 공부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모든 선택과 결정에 있어서 꼭 필요한 영역이라고 생각됩니다. 공부를 하기 위한 읽기가 아닌 아이의 풍부한 경험을 길러주기 위한 읽기는 삶의 질을 높여주는 중요한 영역입니다.

문해력은 책만 많이 읽는다고 길러지는 것이 아닙니다.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질문법이 동반되어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아이와 문해력을 높이는 대화를 나누고 싶다면 [우리 아이 문해력 독서법]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