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우리말 어감 사전 - 말의 속뜻을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
안상순 지음 / 다락원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 속뜻을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우리말 어감 사전] 입니다.

이 책은 안상순 선생님께서 집필하신 유유출판사에서 나온 '우리말 어감 사전' 베스트셀러의 어린이 버전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서 말의 깊은 뜻을 배울 수 있어서 더욱 이해하기 쉽게 읽어볼 수 있어요.

어감,뉘앙스,미묘한 뜻이 다른 비슷한 단어들의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어서 아이들의 독해력과 문해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에 나오는 비슷한 어감을 가진 단어들이 100가지가 나옵니다.

두 단어가 같지 않다는 걸 알지만 분명하게 대답하기 힘들다는 것은 '어감'의 차이를 정확하게 모르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를 위한 우리말 어감 사전]은 초등학생들이 쉽게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재미있는 캐릭터들과 함께 어감을 알려줍니다. 어감초등학교 4학년 2반 우니, 쁘니, 둥이, 랑이, 르미 와 함께 4컷만화로 일상속 대화에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어감들을 알려줍니다.

파스텔색감의 캐릭터들이 이름만큼 이쁘고 사랑스럽게 등장합니다.




 일에 끼어들지 마!

간섭과 참견

간섭과 참견은 다른 사람의 일에 끼어드는 것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말맛, 속뜻, 뉘앙스가 미묘하게 다른 단어들을 대표 단어로 먼저 알려줍니다.

일상 생활속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기도 하고 부모입장에서 아이들일에 참견인지 간섭인지 구분이 미묘한 일에 개입하는 일이 많다보니 알아두면 간섭인지 참견인지 더욱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어요.

간섭은 상대보다 높은 위치에서 상대방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것을 뜻합니다. 자기주장대로 상대방이 행동하기를 원하는 의지가 강한 간섭은 상대방이 미숙하거나 올바르지 않다는 생각이 깔려있습니다. 무의식중에 아이를 부모의지대로 움직이려 했다고 생각하니 반성하게 되네요.

참견은 별다른 영향력 없이 그냥 상대의 일에 끼어드는 것을 뜻합니다. 자기주장대로 상대방이 행동하기를 원하는 의지가 약하다는 것이 간섭과는 의미가 다릅니다.




4컷만화

비슷한 어감을 지닌 단어를 알기 쉽게 만화로 설명합니다.

감정과 정서에 관해서 알려줍니다.

감정과 정서는 둘 다 심리적 반응을 뜻합니다. 그러나 감정은 일시적인 심리 현상이고 정서는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기질적인 심리나 성향을 말합니다. 덧붙여서 감성이 무엇인지도 알려줍니다.

감성은 어떤 자극에 반응하여 마음에 느낌을 일으키는 성질이나 능력을 뜻하는 말입니다. 어떤 장소나 날씨에 따라서 반응하는 것을 감성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한 끗 차이

비슷한 두 단어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설명해줍니다.

걱정과 근심은 편치 않은 마음이나 불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을 뜻합니다.

만화를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 걱정과 근심이라는 단어가 사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몰래 학원에 안 간것을 엄마에게 걸릴까 봐 걱정하는 둥이에게 우니는 해결이 안되서 근심이 커졌나 보다라고 말합니다. 단어의 뜻과 예시를 통해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걱정과 근심말고 염려라는 단어도 종종 사용되어지는데 상대적으로 문제가 덜 심각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부와 학습

공부나 학습이나 둘다 하기 싫다는 아이에게 권해봅니다.

공부와 학습의 차이점을 어떻게 구별할까요.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이 어디에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 단어의 사용이 달라집니다.

아이와 대화를 하다보면 그게 그말이지 하면서 서로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부다했어? 하고 물어볼때도 있고 오늘 학습 할것 확인했니? 하면서 모든것을 공부, 학습, 숙제로 통틀어말하다보니 아이도 헷갈리나 봅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어감 사전이지만 부모님이 같이 보면서 평소에 비슷한 단어를 헷갈리게 사용하지 않았나 반성도 하게 됩니다.


절한 어휘를 사용하게 되면 세심하고 신중하게 말하는 법을 배우게 되니 국어에 대한 독해력과 문해력을 키우기에 도움이 많이 되는 책입니다.

30년 넘게 사전을 만드신 안상순 선생님께서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입니다. 단어의 미묘한 차이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므로 아이와 함께 어휘공부하기에 좋아요.

요즘 독해력과 어휘에 관련된 다양한 책들이 많지만 기본 어휘를 우리말 어감사전을 통해서 배운다면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