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놀라운 하루 3줄 초등 글쓰기 - 서술형 답안, 일기쓰기, 논술 자신감이 쑥쑥!
달별 지음, 안상현 감수 / 다다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잘 쓰기위해서는 초등 저학년일수록 단계적으로 글을 쓰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처음부터 막연하게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수 있습니다.

초등저학년을 위한 단계적글쓰기인 '하루 3줄 초등 글쓰기'를 통해서 아이가 글을 쓰기 위한 기본적인 문맥이해와 이야기의 흐림을 이해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책을 접해보았습니다.


3줄 초등글쓰기는 글쓰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알려줍니다.

아이들이 처음부터 3줄이상쓰는 방법이 아니라 처음에는 1줄을 써보고 2줄을 써보고 그다음 이야기의 흐림을 통해 3줄을 써보는 단계적인 방법을 배워나갈수 있습니다. 책에서의 구성은 아이가 흥미를 가질수 있게 5개의 단계를 가지고 구성되어있어요. 처음에는 간단한 문장으로 쓰면서 워밍업을 합니다. 그리고 특별한 문장쓰기, 풍성한 문장쓰기, 자세한 문장 쓰기, 이어진 문장쓰기로 글쓰기를 할때 다양한 표현방법을 단원별로 구성해놓아서 아이가 방학동안 일주일에 한단원씩 공부하기 너무 좋은 교재라고 생각됩니다. 한글로 자신의 감정을 어느정도 표현하지만 이제 조금은 단계를 높여야 하거나 어떤 상황에서 이야기의 흐름이 정리가 잘 안되서 문맥이 잘 맞지 않는 경우에 꾸준하게 예시문을 접하면서 아이의 글 쓰는 방법을 정리해 나간다면 매우 효과적일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루에 2장씩 꾸준히 글쓰기 연습하기좋은 구성으로 되어있어요.

1단계는 그림을 보고 문장에 필요한 핵심어를 문장쓰기 연습을 합니다. 평소에 아는 단어도 직접 찾아서 써본다면 어원을 정확하게 알게 익히게 되니 기본적인 1단계 연습으로 너무 어렵지 않게 가볍게 문장 짓기를 해볼수 있어요


2단계와 3단계는 문장구조를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완성하는 문제입니다.

섞여있는 문장 구조를 연필로 그어서 찾아보면서 문장을 완성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전 글쓰기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자신이 직접 이야기를 써보기도 합니다. 이야기를 완성하는것은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있어야 가능하므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직접 글을 쓴다는 것에 목적을 두어야 하는 문항입니다. 정답은 있지만 아이만의 자유로운 글쓰기 연습이기 때문에 틀에 넣지 않고 연습할수 있도록 두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한단원이 끝나면 마무리 글쓰기는 재미있는 게임형식의 놀이가 됩니다.

흥미를 가질수 있는 다양한 말놀이와 낱말퍼즐, 이야기책 만들기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된 글쓰기 놀이로 아이들이 글쓰기를 놀이로 즐겁게 할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말하지 않아도 매일 두장씩 꼬박 하다보니 벌써 한단원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문장을 구성해야할지 몰라서 헤매기도 하였지만 글쓰기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써보는것에 익숙해져서 조금은 자연스럽게 3단계까지 글을 써보면서 마루리를 합니다. 이렇게 매일 매일 쓰다보면 글쓰기에 흥미를 느끼기 되기 때문에 문장연습을 통해 글쓰기 실력이 더 많이 늘기를 기대해봅니다.


이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글쓰기 방법은 달려져야합니다.

자신만의 스토리나 글을 표현하는 방법을 많이 익힌 아이일수록 서술형이나 논술문항에는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글을 씁니다. '하루3줄 초등글쓰기'는 초등 교과 연계도 되어있어서 1학년부터 3학년까지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단원들에 포함이 되어있어요 .방학기간중에 활용하기 좋은 교재라서 책읽기와 같이 글쓰는 교재를 하나쯤 구입해두길 원하다면 아이와 같이 활용하기 좋은 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