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영상 촬영 + 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 혼자서도 척척! 길벗 주니어 IT 4
이상권.정일용 지음 / 길벗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생 스스로 할수 있는 영상 촬영과 편집 노하우의 모든것을 책에 담아놓았습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한 설명들이 너무나 친절하여서 감동받은 책이기도 합니다. 현직 초등학교에서 근무하시는 선생님께서 직접 유튜브 계정을 올리고 있고 소통을 하고 있고 다양한 유용하게 활용할 컨텐츠가 많아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요즘 아이들이 예전처럼 영상을 보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찍어서 올리고 또는 직접 찍은 영상을 편집까지 한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는 기술을 보유하거나 전문가만 가능한 영상 편집이 많아서 쉽게 접근하기 힘든 부분이 영상촬영과 편집이었지만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로 촬영하고 편집까지 가능해져서 정말 이지 불가능이란 없는 세상에 있는듯합니다. 학생들이 영상을 자유롭게 만들고 올리고 공유할수 있다니 못하는게 없는 세상에서 살고 있는것 같아요.그러나 이렇게 많은 영상을 올리는걸 보면서 부러워만 하고 있지 말고 직접 책을 보면서 차분하게 따라하다 보면 정말 뚝딱 만들수 있을정도로 [초등학생을 위한 영상 촬영·편집 무작정 따라하기]책에서는 자세하게 쉽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영상은 한가지 종류만 있는것이 아니라 분류를 하자면 다양한 영상 컨텐츠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소리나 소리의 개성을 살려서 마음의 안정을 얻을수 있는 ASMR영상이 있어요. 그리고 맛있게 먹는 모습을 올리거나 특이한 음식을 먹는 모습을 올리는 먹방 영상도 있어요. 먹망은 우리나라에서 시작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콘텐츠로 성장을 했어요. 그리고 요즘 일상을 올리는 브이로그 영상도 있어요.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인 브이로그는 사람들의 일상을 보영주는 영상을 말합니다. 특별한것 없는 일상이지만 자신의 꾸밈없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이라서 공감을 얻을수 있어요.


다양한 영상편집앱을 찾아볼수 있어요.

무료 앱으로 간편하게 영상을 만들어볼수 있고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키네마스터,퀵,블로,비바비디오,비타를 검색해서 무료또는 유료로 앱을 사용할수 있어요. 초보자도 손쉽게 만들수 있는 영상과 효과가 있어서 [초등학생을 위한 영상 촬영·편집 무작정 따라하기]책을 보면서 아이들과 재미있게 만들어 볼수 있어요.


영상을 만들기에 앞서 무턱대고 사진만 찍어서는 자신이 원하는 영상을 만들수가 없어요. 영상제작의 첫 단추는 기획입니다. 아이들이 기획을 잘 모를수도 있기에 계획하는 방법을 먼저 알려줍니다. 내가 찍고자 하는 영상의 주제를 정하는 것을 첫번째로 생각해서 스토리보드 만드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영상 촬영·편집 무작정 따라하기]책에서는 영상을 찍을수 있는 다양한 소재도 알려주지만 계획을 세우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저작권의 중요성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을 글,사진,음악등을 저작물이라고 합니다.이러한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저작권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저작권이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를 알려줍니다. 내가 책을 쓰는 사람이라면 열심히 만든 책을 다른 사람들이 아무런 대가 없이 읽을수 있다면 허무할것 입니다. 책을 쓰는 사람의 의욕도 사라지게 되구요. 그렇기 때문에 저작권은 보호가 되어야 창작활동이 활발해 질수 있어요. 아이들에게 저작물을 이용할때 CCL을 확인하라고 알려주어야 합니다. CCL은 저작물 이용허락표시입니다. 3가지 표시가 있어서 정해진 조건을 잘 지키면 저작물을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어서 꼭 알아두어야할 분류법입니다.


두근두근 영상 촬영시작

[초등학생을 위한 영상 촬영·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책에서는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 다양한팁을 알려줍니다.사진의 각도와 위치방법등을 알고 찍는다면 더욱 보기 좋은 영상이 만들어 집니다. 아이도 직접 영상을 찍어보고 싶어서 앱을 다운받고 책을 보면서 영상을 찍는 과정을 공부해보기도 합니다. 책의 설명도 많지만 그림만 보아도 충분히 이해가 되기 때문에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책을 보면서 영상 공부를 할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는 책입니다.


실전! 수행 영상 만들기

어떤 영상을 만들지는 아이가 좋아하거나 취향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할수 있어요. 퀴즈만들기,좋아하는 인물소개하기, 책소개하기,등 주제는 자유롭게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이 하고 싶은것을 선택해서 자유롭게 영상을 만드는것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방법입니다. 요즘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게임 캐릭터입니다. 직접 그리기도 하고 컴퓨터로 만들기도 하더니 이제는 사진을 찍어서 영상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영상 촬영·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책을 보면서 영상을 만들때는 좋아하는 음악과 글자를 직접 골라서 넣을수도 있어서 영상 만든다고 시간가는줄 모르는게 단점입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찍어본 영상들을 모으다 보면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기도 하고 나만의공간을 통해 분류하고 싶어 할수 있어요 . 그럼 아이에게 유튜브채널을 개설하는 방법을 알려주면 미래의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아이로 클수 있을것 같아요. 지금 아이도 미래의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고 있어서 이렇게 다양한 경험을 해주게 하는것도 스스로 자신의 영역을 확장해나가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요즘 아이들이 자신만의 취미생활에 빠질수 있게 되는 [초등학생을 위한 영상 촬영·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