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야! 나는 너와 달라 / 친구야! 나는 너와 같아 한울림 지구별 그림책
콘스탄체 폰 키칭 지음, 최성욱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구야! 나는 너와 달라, 나는 너와 같아>는 21명 친구들이 들려주는 같고 또 다른 ‘나’와 ‘너’의 이야기입니다. 이 책은 마치 2권의 책을 앞뒤고 거꾸로 붙여놓은 것 같은 독톡한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나는 너와 달라'를 쭉 읽어가고 반대로 뒤집어 '나는 너와 같아'를 읽어오다 보면 해적을 꿈꾸는 미누와 예멘에서 온 난민 친구 바합의 이야기로 책은 가운데서 만나게 됩니다. 두 아이가 잔디밭에 거꾸로 누워 서로에게 이야기를 하는 장면으로 책이 뒤집히는 것에 아무런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안고 책을 뒤집어 읽게 만드는 매력적인 그림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세계 곳곳의 다양한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책의 처음은 '나는 너와 달라, 왜냐하면...'로 시작하며 두 아이가 한 페이지에 한 명씩 등장합니다. 그리고 다음 페이지에 두 아이가 어떤 점이 다른지가 설명됩니다. 조이는 피자를 좋아하고 피트는 스파게티를 좋아하니까 나는 너와 다르다는 귀여운 아이의 이야기입니다. 그다음 페이지는 피트가 화자가 되어 소피아와 자신이 무엇이 다른지를 이야기합니다. 이런 식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며 새로운 아이들이 등장합니다. 다양한 머리색과 각자의 개성이 묻어나는 옷차림의 귀여운 아이들 그림이 참 매력적입니다. 인종, 종교, 국적, 성별, 나이, 취향, 성격, 가족 구성, 장애 유무 등 저마다 다르고 또 같아서 친구인 아이들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점점 더 빠져들게 됩니다. 또한 이 책은 그림글자를 사용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더 재미있게 글을 읽게 만들고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염색체가 하나 더 많아 언어장애가 있는 소냐가 집집마다 초인종을 누르고 오늘이 할로윈이라고 거짓말을 해 사탕을 받아내는 장난을 치거나,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 보청기를 끼는 6살 밀라가 누라에게 수어를 알려주고, 하반신마비로 휠체어를 타는 세르게이는 농구선수가 될 거라고 말하는 등 고정관념을 깨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흥미롭습니다. 아이들에게 장애와 국적과 가정환경은 달라서 또 같아서 친해질 수 있는 일부일 뿐이고 그 안에서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고 소통함이 중요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친구가 되는 사랑스러운 다름과 같음의 이유들이 담긴 재미있는 그림책 <친구야! 나는 너랑 달라, 나는 너랑 같아>입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친구야나는너와달라, #친구야나는너와같아, #나는너와같아, #나는너와달라, #한울림어린이, #우아페, #한울림지구별그림책, #그림책, #그림동화, #그림책추천, #콘스탄체폰키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