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쟁이 탄생기 작은 스푼
문정옥 지음, 김이주 그림 / 스푼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말을 입에서 힘차게 내뱉는 아이를 표현한듯한 표지가 인상적인 그림책을 만났습니다. <막말쟁이 탄생기>라는 제목과 아이의 표정을 보며 어쩌다 이 아이는 막말쟁이로 탄생하게 된 걸까 궁금해집니다. 아이들은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의견을 나누는 것이 아직 미숙하다 보니 잘못된 방식으로 마음을 전달하곤 합니다. 좋아하는 여자친구를 괴롭히는 남자아이들처럼 말입니다. 이 책의 주인공 선우도 그러합니다. 이곳저곳 이사를 많이 다닌 선우는 오래 사귄 친구가 없었습니다. 그러다 할머니와 살게 되면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게 되고 선우는 아이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이미 자기들끼리 친했고 낯선 선우를 멀리하거나 놀리기까지 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함께 놀고 싶었던 선우는 어떻게 하면 아이들 사이에 낄 수 있을까 고민하며 아이들을 관찰하게 됩니다. 그런데 가만 보니 힘이 세고 아이들에게 막말을 하는 아이 곁에는 늘 아이들이 많이 모인다는 것을 알게 된 선우는 막말쟁이가 되기 위해 연습을 시작하게 됩니다.  

또래집단이 중요한 어린아이가 얼마나 쓸쓸하고 친구가 간절했을지 생각하면 이런 엉뚱한 선택을 한 선우가 밉지않고 애틋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제대로 소통하고 마음을 나누고 서로를 배려하는 방법을 알려주는게 정말 중요함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막말쟁이 탄생기>를 아이들이 읽으며 이러한 점들을 느끼고 배울 수 있겠습니다. 귀여운 일러스트가 중간 중간 들어있어 아이들이 몰입감있게 선우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재미있고 좋은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막말쟁이탄생기, #스푼북, #문정옥, #김이주,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