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 아트
러셀 토비.로버트 다이아먼트 지음, 조유미 옮김 / Pensel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 미술은 학교 정규 교육 과정에서도 어릴때부터 배워왔고 관련된 전문가들의 영상과 책, 강의, 영화, 전시도 많기 때문에 시대와 국경을 초월해 꾸준히 사랑받아 오고 있고 그래서 대중들에게도 친근합니다. 실제로 해외여행을 가면 그나라의 대표 미술관과 박물관을 일순위로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현대미술은 난해하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20세기 후반부터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이르기까지 창작되고 ‘있는’ 미술작품을 일컫는 동시대 미술이라는 용어 자체도 낯설뿐더러 왕성한 활동을 하는 스타성의 유명한 몇 명의 예술가 외에는 제대로 알고 있는 작가도 거의 없음에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런점에서 영국 출신의 배우 겸 예술품 컬렉터 러셀 토비와 갤러리스트인 로버트 다이아먼트가 함께 진행하는 팟캐스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토크아트>는 무척 신선한 책이였습니다. 

큼지막하고 컬러플한 작품 사진이 가득한 이 책은 크게  ‘동시대 미술 발견하기’와 ‘동시대 미술에 참여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렵고 딱딱한 미학 전문용어가 아닌 인기 팟케스트로 방송된 구어체가 그대로 실려있어 부담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많은 예술가들의 실험정신이 가득한 풍부한 이미지를 볼 수 있어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현재 가장 핫한 예술가들(캐서린 베른하르트, 잉카 일로리, 살만 투어, KAWS 등)이 참여해 이 책에서만 볼 수 있는 원화들이 실려있어 이 책을 소장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토크아트> 덕분에 미처 몰랐던 동시대 미술에 대해 새롭게 알게되었고 미술계를 보는 시야를 넓히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채로운 예술 행위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