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가까운 위로 - 불완전한 나를 위한 따뜻하고 단단한 변호의 말들
정민지 지음 / 빌리버튼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완전한 나를 위한 따뜻하고 단단한 변호의 말들

친하지도 않은 누군가가 건넨 한마디의 말에 나도 모르게 눈물이 핑돌아 들킬까봐 애써 고개를 돌려 감춘 적이 있습니다. 특별할 것도 없는 그 한마디에 무너지는 나를 보며 그제야 내가 많이 힘들고 지쳐있다는 것을 깨달았었습니다. 우리는 항상 잘해내야 합니다. 잘못하면 듣는 핀잔보다 더 과하게 자책을 하고, 남에게 상처를 받고 아물기도 전에 딱지를 긁어 뜯어내곤 합니다. 그래서 따뜻한 위로가 절실한 우리들이지만 안타깝게도 내맘 알아주는 이 하나 없습니다. <가장 가까운 위로>는 타인의 위로에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불완전한 나를 위한 따뜻하고 단단한 변호의 말들로 스스로를 격려하고 위로하는 법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내가 나를 위로하는 것이 나를 사랑하는 첫번째 연습이라고 합니다. 타인보다 자신에게 지나치게 인색하고 타인의 시선에 상처받은 스스로를 위로해 주지못하고 질책을 퍼붓는다면 그건 나자신을 사랑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세상 누구보다 내가 나를 사랑해야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내가 비록 부족하고 성에 안차더라도 스스로를 믿고 내편에 서서 당당하게 변호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타인에게서 인정과 위로를 갈구하지 않아도 내가 나를 보듬어 안고 쓰담들어 줄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천하는건 어려운 일입니다. 그럴때 <가장 가까운 위로>의 저자가 실천한 작은 습관들부터 하나씩 따라해 보면 좋겠습니다. 타인중심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나의 편이 되어 나를 응원하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