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 한권으로 인간 심리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권으로 
인간 심리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내면을 연구하며 무의식과 행동 심리등에 대해 탐구합니다. 심리학은 익숙한  듯하면서도 다시 생각해보면 철학적이고 형이상학적이여서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대학교의 심리학과는 상당히 높은 경쟁률을 보입니다. 막상 대학에 들어가면 배워야 할 양이 너무 많아 전공을 살리려면 대학원이 필수 코스이고 학기 내내 엄청난 책들과 씨름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람인데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는건 왜 이렇게 어려우면서도 흥미로운 걸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건 아마도 우리가 나 자신을 온전히 이해하기 어렵고, 오해와   갈등을 미숙하게 대처함으로서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상처 받고 힘들어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은 5개의 파트로 나누어 심리학자들의 명언을 통해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지혜를 담아낸 책입니다. 심리학자들의 명언은 짧지만 강하고 큰 여운으로 다가옵니다. 저자는 인간심리에 대한 통찰을 얻기위해 30년 1만 권의 독서를 통해 심리학자들의 인간 탐구 명언들을 찾아 책으로 내었습니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마음 속의 무의식과 잠재력에 관련된 이야기를 합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어린시절의 상처가 무의식의 세계에 뿌리박혀 타인의 인정에 유난히 목말라 하는'칭찬 중독자'를 만든다고 말합니다.  <꿈의 해석>, <정신분석 강의>등으로 유명한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인간의 원초적 본능에 대해 명언들을 남겼습니다.
"이기주의자란 자기도 이기주의자일 수 있다는 생각을 전혀 해 보지 않은 사람이다"
"사람은 비판에는 저항하지만, 칭찬에는 무력하다"
프로이트의 말을 읽으며 나 자신에 대해 다시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타인에 대한 비판보다는 나의 이기적인 마음부터 깨닫고 마음을 수련해야 겠습니다. 이 책은 이렇듯 명언들을 읽고 나와 연결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해 줍니다. 또 명언들이 한글과 함께 영어로도 적혀 있어 멋진 명언들을 원서로 읽는 기분도 들었습니다. 심리학자들의 명언을 읽으며 보다 넓은 인간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