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가 만난 1%의 사람들
아담 J. 잭슨 지음, 장연 옮김 / 씽크뱅크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에는 성공, 사랑, 행복을 주제로, 이 세가지를 어떻게 내 것으로 가질 수 있는지 들여다 보고 있다. 책에는 자기계발서를 읽은 사람들이라면 익히 들어본 이야기들이 많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는게 아니라 깨닫고, 실천하고, 내 삶으로 만드는 것이다. 저자는 세가지 주제에 대헤 1퍼센트의 사람들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그들과 동등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느지 부연 설명한다. 그것이 500페이지 가까운 책속에 집약되고 있으며, 성공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다면,행복한 삶을 살고 있지 않다면, 행복한 삶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 책을 통해 생각을 바꿔 나갈 수 있는 동기적인 요소들을 찾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결국은 세가지 요소는 생각에서 시작된다. 나의 생각이 바뀌어야 성공, 사랑,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이 기본적인 것조차 실행하지 못한다. 나의 생각을 바꾸지 않고 남의 생각을 먼저 바꾸려 한다. 성공하기 위한 욕심은 가지고 있지만, 실패하지 않으려는 마음도 같이 포함한다. 욕망은 있지만, 그 안에 존제하는 두려움이 성공으로 가는 길목을 차단하고, 실행으로 옮기려 하지 않는다. 신뢰와 믿음, 열정을 가져야 하는 건, 성공을 위해서, 사랑을 위해서, 행복을 위해서 꼭 필요한 세가지 요소이다.
"풍요로운 부를 얻고 싶다면, 반드시 모든 경험에서 이익을 얻는 법을 배워야 해요."
'어떤 역경, 어떤 문제 속에도 그 역경에 걸맞거나 더 큰 번영의 씨엇이 있다. (p88)
같은 경험을 얻더라도 어떤 사람은 성공으로 가기 위한 주춧돌을 만들어 간다.성공에 대한 목표와 꿈, 열망을 가진 사람은 그런 것 같다. 반면 그 반대의 경우는 눈앞에 산산이 보여도 놓칠 수 있다. 성공에 대한 뚜렷한 목표와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이다. 성공하기 위해 꿈을 시각화 하는 것, 그것을 가지기 위한 노력은 우리에게 필요하다. 수많은 책에서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매일 세번 반복적으로 생각하라고 말하는 이유는 내 앞에 그 꿈을 이루기 위한 기회가 지나갈 때 쟁취할 수 있는 사람이 있고, 쟁취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당연히 매일 그 꿈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기회를 더 빨리 얻는 건 당연한 것이다. 그들이 운이 좋았다고 말하는 이유는 그들은 매일 꿈을 꾸고 있었기 때문에 눈앞에 보여지는 운이 자신 앞으로 스쳐가지 않고 잡을 수 있었던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선 성공을 이루기 위한 모든 경험을 내것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하고 스스로 그 분야에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시야가 넓어지고, 성공과 부를 얻게 된다.
주는 것보다 더 많이 받기를 원한다면 어떤 인간관계에서도 필연적으로 문제가 발생해요. 반면에 상대에게 줄 수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잘못될 리가 없지묘. 평생의 서약을 하기 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가 자기를 위해 해 줄 수 있는 것부터 생각해요. 그런 생각을 '난 파트너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로 바꾼다면, 둘 사이의 관계에 공헌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어요. 그리고 이런 사랑의 태도만이 사랑의 동반 관계를 창조하도록 도와 주지요." (p221)
주는 것과 받는 것, 사랑을 지속하고 싶다면 받기를 먼저 바라지 않고, 먼저 사랑을 베푸는 것이다. 그건 인간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사랑을 지속적으로 유지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신뢰와 믿음 여기에 존중이다. 우리 삶을 들여다 보면 이 단순한 가치를 실행으로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건 서로 상호 관계가 만들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을 베풀었는데, 상대방이 나에게 사랑을 바풀지 않으면, 그것은 사랑의 가치가 훼손되고 삐걱 거리게 된다. 서로 억울한 감정이 싹트게 되고, 서로를 의심하고 믿지 않는다. 우리 삶은 대체로 그런 삶을 되풀이 하고 있으며, 그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또다른 마음이 싹트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것 하나 하나 생각하게 된다.
결국은 그들이 1퍼센트의 사람이 될 수 있었던 건 성공, 사랑, 행복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지켜 나갔기 때문이고, 그것에 대해 의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의심하고, 믿음을 보여주지 못하고, 서로 존중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이기적인 욕심을 마음 속 깊숙히 감추고 있다. 날카로운 발톱을 감추고 있는 고양이처럼 우리의 마음에는 성공, 사랑,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동경하지만, 그들이 보여주는 삶을 고스란히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