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rand Design (Paperback)
스티븐 호킹 지음, 레오나르드 믈로디노프 / Bantam Press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은 무얼까, 우주는 무엇일까, 우주의 태초는 어떠했을까, 우주는 언제 만들어졌을까, 우주 공간에서 지구 이외에 생명체가 살아가는 행성은 어디에 있는가,우리는 과학이라는 학문과 마주할 때면 수많은 질문을 한다. 그 질문은 과학에 대한 진리와 가까워 지고 오차를 줄여 나가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공교롭게도 과학적 질문을 하면 할수록 오차를 줄여 나가기는 커녕 오차가 생기는 경우가 증가하며며, 우리의 인식에서 벗어난 또다른 오류들과 마주하게 된다. 21세기 인공지능과 로봇이 만들어진 것은 예견되었다. 인간이 가진 욕망, 인간이 가지고 있는 세상을 보고 생각하는 인식과 감각은 과학적 오류들을 완전하게 걸러낸다는 건 불가능하며, 인간에게 주어진 삶은 돠학적 진리를 채굴하기엔 상당히 짧은 편이다. 수백년의 우주의 역사, 태양계와 지구의 역사에 비해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100년의 시간은 우주전체를 이해하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는 것은 어쩌면 오만하고, 무례한 것이며, 로봇과 인공지능은 하나의 생명체로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필연적으로 등장할 수 밖에 없었다. 로봇과 인공지능은 무생물이면서, 생물이 가지고 있는 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한다는 것이 과학자들에겐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이며, 지속적인 탐구가 가능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러한 우리의 미래를 생가하게 되는 책이며, 스티븐 호킹이 쓴 책이지만, 스티븐 호킹스럽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건 이 책의 주 내용은 스티븐 호킹 이전에 등장했던 과학 이론을 나열하고 있으며, 고전적 물리학을 잉태한 뉴턴과 그 이후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갈릴레이, 아인슈타인,허블,그리고 마지막 스티븐 호킹까지 이어지는 우주물리학의 계보를 전쳬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그런 교양적인 과학책으로서 적당하다. 또한 고전 물리학에서 양자 물리학으로 이행되는 과정이 왜 나타나게 되었는지, 그 이유와 원인을 찾아볼 수 있으며, 양자 물리학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다. 고전물리학의 선구자는 우리에게 익숙한 물리학자 뉴턴이다. 뉴턴이 살았던 시대부터 1920년대 초반까지 인간이 탐구하고 관찰하고, 과학적 이론을 생성하는 과정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식과 감각에 기반을 둔 과학 탐구였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필연적으로 오류를 잉태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 오류로 인해 수많은 과학자들을 희생시켰다. 중세시대 교회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서 과학자들이 생각했던 우주관마저 종이를 파쇄시키는 파쇄기로 종이를 절단했던 것처럼 ,교회의 권위에 기대었던 그들은 창조론을 지키기 위해서, 신을 언급하면서 과학자들에게 주사위를 던지게 하였다. 


하지만 시간은 과학자들의 진리를 방치하지 않았다. 중세의 어두움은 근현대의 광명을 되찾았고, 그들은 과학의 르네상스를 꽤하게 되었다. 태양이 지구를 돈다는 그 기본적인 과학적 오류에서 벗어나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돈다는 새로운 과학적 진리를 밝혀냈으며, 고정되어 있는줄 알았던 태양마저 은하계의 중심을 따라 돈다는 사실을 과학자들은 밝혀내고 있다. 단일 우주론에 입각한 우주론은 다중우주의 존재를 찾아 나서게 되었고, 허블은 우주가 팽창한다는 사실을 밝혀내기에 이르렀다. 우주가 팽창한다는 건 우주의 나이를 밝혀주는 열쇠였다. 아인슈타인은 여기에 일반 상대성이론과 특수상대성 이론을 기반으로 중력파의 존재 유무를 찾아 나서게 되었고, 과학자들은 자신 앞에 놓여진 과학적 이론들의 모순들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새로운 과학적인 이론을 찾아내기에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맥스웰의 전자기학은 지구를 방사능에서 지킬 수 있는 원리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중력파에 대한 연구는 저 먼 우주공간에 블랙홀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까지 도달할 수 있게 되었다. 2018년 발렌타인 데이에 세상을 떠난 스티븐 호킹이 루게릭병으로 투병하면서 과학자로서 본분을 지킬 수 있었거 위대한 과학자가 될 수 있었던 건 그가 이론 우주 물리학자였기 때문이며, 세상에는 그의 이론과 생각을 검증할 수 있는 수많은 도구들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그는 위대한 과학자로서 존재하게 된다. 스티븐 호킹이 만약 200년 전 과거에 태어났다면 그가 위대한 과학자가 될 수 있었을까 의심가질 수 밖에 없고, 의대한 과학자가 되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또한 이 책은 과학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 우주 물리학,양자역학에 관심 가지는 이들에게 교양서로서 하나의 길잡이가 되며, 스티븐 호킹이 남겨놓은 유산과 가까이 할 수 있다. 우주물리학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얻기에는 부적합하지만, 과학자가 꿈이거나 과학에 관심 가지는 일반인들에게 과학은 무엇이며, 우리가 항상 과학적인 질문을 놓치지 않고 알아야 하는 이유를 이 책은 가르쳐 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