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손길이 닿기 전에
리사 윈게이트 지음, 박지선 옮김 / 나무의철학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을 읽으면 우리가 생각하는 복지란 어디가 문제이고, 복지혜택이 골고루 돌아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익히 사회적으로 떠들썩했던 어금니 아빠가 자행한 행위들을 꼽씹어 보게 된다. 서류만으로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구분되고, 한 사람에 수백명의 사람을 관리하는 현재 시스템으로는 복지 사각지대는 언제든지 생길 수 잇으며, 그것을 우리는 알고 있지만 방치한다. 법과 제도를 악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악용하지 않는게 바보라고 생각하는 우리 현재 시스템은 스스로 법을 어길 수 밖에 없는 길로 빠져들게 된다.또한 복지와 정치가 연결되면 어떤 문제들이 생기는지 소설 <당신의 손길이 닿기 전에>에서 그대로 비추고 있다. 


이 소설은 1939년 릴 포스와 21세기 현재를 살아가는 에이버리 스태포드의 이야기가 등장하고 있다. 70년간의 시간차이가 소설에 각자 다른 형태로 존재하고 있으며, 위대한 스태포드 가문의 일원인 에이버리는 할머니 주디가 남겨놓은 삶의 흔적을 추적하게 되었고, 메이라는 정체모를 이름을 가진 인물을 찾아 나서게 된다. 주디 할머니가 말하지 않은 과거의 이야기들, 그 안에는 에이버리가 모르는 감춰진 진실이 숨어 있었으며, 그 하나 하나 찾아가면서 에이버리는 자신의 과거의 심연의 공간과 시감으로 빠져들게 된다. 또한 릴포스와 주디 할머니 사이에는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지, 왜 에이버리는 주디 할머니의 과거의 구멍이 숭숭 빠진 퍼즐을 맞추려 하는지 독자들에게 궁금함을 자아내게 도와주고 있다. 


그 시작은 미국 사회의 복지 시스템이었다. 미국 테네시 보육원 원장으로 일하는 조지아 탠, 소설 속에서 조지아 탠은 미스 텐으로 불리고 있다.테네시 보육원은 미국 전역에서 모여드는 집을 잃은 아이들, 가정에서 돌보지 못하는 아이들이 모이는 곳이며, 그 중에는 릴 포스 와 네명의 남매도 포함된다.릴포스는 집시 출신이지만 테네시 보육원에 들어갈 필요가 없는 아이들이다. 하지만 경찰과 테네시 보육원 간의 유착관계, 돈과 돈이 오가면서 생기는 돈을 기반으로 하는 상호관계는 릴 포스와 동생들의 운명을 바꿔 놓았고, 그들은 영문도 모른채 테네시 보육원에 갖혀 버렸다. 눈치 보면서 살아야 했고, 원장이 말하는데로 행동해야 했으며, 그 누구도 그들에게 관심가져 주지 않았다. 진실은 거짓으로 덮혀지고, 정작 우리 앞에 놓여진 진실은 누군가 만들어 놓은 커다란 가면에 덮혀지게 된다. 미스 탠이 돈을 벌기 위해서, 미국 전역의 입양아의 어머니로서 부각되면서, 그렇게 진실들은 수면 밑으로 가라앉게 되고, 릴 포스는 자신의 불행한 삶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이 소설은 미스 탠과 에이버리 스태포드의 할머니 주디와의 연계를 찾아보는 재미가 존재한다. 감춰진 진실을 찾기 위한 에이버리 스태포드는 자신 앞에 놓여진 퍼즐 조각들을 맞추면서, 진실 앞에서 스스로 숨어버리고 말았다. 진실을 드러내면, 자신이 생각한 위대한 가문의 실체가 드러날 것이고, 진실에 자신이 숨어 버리는 가문을 지킬 수 있다. 에이버리 스태포드가 안고 있는 진실 앞에 놓여진 무기력함, 그 무기력함이라는 거인 앞에 놓여진 에이버리의 자화상은 그 누구도 진실 앞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걸 보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