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타처럼 판단하라! - 빠르고 정확하게 쟁취하는 결정의 기술
셰릴 스트라우스 아인혼 지음, 정지현 옮김 / 지식너머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야생의 맹수 치타는 시속 100km의 빠른 스피드를 자랑하며, 가공할 속도를 달리면서 순식간에 속도를 줄일 수 있다. 주변의 사물과 지형을 이용해 목표에 돌진하면서 자신의 주변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사냥을 하고 있다. 치타의 이런 모습은 사냥 성공확률을 높여 나가며, 실수할 가능성을 줄여준다. 이런 치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징은 현재 우리의 사회 구조 시스템에서 중시하는 성과 중심의 사회 구조에서 속도와 유연성/창의력, 이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 할 때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저자는 왜 치타를 이야기 하는지 살펴볼 수 있으며, 현업에 적용할 수 있다.


매일 우리는 선택하고 판단하고 결정한다. 일상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사회에서도 마찬가지다. 한정된 시간내에서 최적의 선택을 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그 과정에서 우리는 위험 요소들을 제거하고, 최고의 성과와 목표를 얻으려 한다. 문제는 과거와 다른 지금 현재 우리 앞에 놓여진 사회시스템이다. 매 순간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그 변화 속에서 사람들은 선택과 결정을 강요하고 있다. 과거의 정답이 내일에도 정답이라고 그 누구도 100퍼센트 장담하지 못한다. 여기서 일상에서 선택과 강요는 책임에서 자유롭지만, 다양한 조직이나, 최고의 리더 앞에 놓여진 선택과 결정은 그에 응당한 책임과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대통령이나 기업 총수 앞에 놓여진 선택과 결정은 나 자신앞에 놓여진 선택과 결정의 무게는 차이가 난다. 신중한 선택을 요구하지만 , 우리 사회는 과거와 달리 역동적이며 스피드를 추구하기 때문에 의사결정 또한 그에 적응하길 바라며, 항상 고위험성 의사 결정에 노출되면서도 완벽을 사회가 요구한다.,


저자는 이런 변화에 따라가기 위한 방법으로 AREA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AREA 시스템은 고위험성 의사결정 시스템이 안고 있는 실수와 위험 요소들을 일정한 패턴에 따라서 제거하고 있다. AREA 시스템은 절대적(Absolute),상대적(Relative),탐구(Exploration)/활용(Exploitation),분석(Analyais)의 패턴에 따라 진행하게 된다. 이것은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생각은 의사결정 구조 시스템 안에서 내 앞에 놓여진 다양한 선택 중에서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왜 AREA 시스템인가? AREA 시스템은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좋은 질문을 스스로 하게 도와주고 있으며, 그 질문의 정답을 얻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한다. 내 앞에 놓여진 선택에서 올바른 결정을 하지 못하고 머뭇거리는 이유는 바로 제대로 된 절대적 정보와 평가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 두가지는 AREA 시스템을 통해 스스로 얻을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 정보를 평가하고, 탐구/활용 과정에서 창의성을 더해가는 것이다.마지막 분석은 앞의 세단계를 거치면서 내 앞에 놓여질 수 있으며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이 책은 전문적이며 조금 어렵다. 지역적인 특색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나라 현실과 맞지 않는 면도 보여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셰릴 스트라우스 아인혼이 쓴 원서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들도 간간히 보여지고 있다. 보편적인 의사결정 시스템에 적용하기 보다는 중요한 프로젝트나 논문을 쓰는 것, 내 인생의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갈 것인가 왼쪽으로 갈것인가 스스로 결정할 때 유용하며, 저자의 생각의 뿌리 깊숙히 감춰진 사유를 들여다 보아야 이 책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