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8 최신 이슈 & 상식 3월호 - 공기업.대기업.언론사.대입 필기시험(NCS.인적성.상식.논술) 및 취업 면접 대비 / 주요 언론사 선정 TOP 30 / 무료 동영상 제공 / 통권 133호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2018년 3월 14일은 화이트데이다. 이날 공교롭게도 두개의 사고가 뉴스를 장식하고 말았다. 이론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의 타계 소식과 MB 의 검찰 소환이다.100페이지 분량으로 MB에 의해 저지른 수많은 비리를 캐내려 하는 검찰의 모습과 상반된 MB 의 검찰 앞에선 MB 의 모습은 10년전 수많은 비리가 있을 거라는 예상이 있었지만 경제를 살리라는 국민의 염원을 저버리고, 4대강 사업, 자원외교, 주식회사 다스 문제를 방치하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였다. 또한 국정원의 권력을 악용한 대표적인 사례이며, MB의 수족이었던 국정원 원장 원세훈은 영어의 몸이 되고 말았다. 물론 국민들은 MB 쪼한 원세훈과 같은 상황이 나타날 거라는 기대를 예상하고 있으며, 이번 검찰 소환에 대한 국민의 관심은 여느때보다 뜨겁다.
제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관심이 국민들 사이에 뜨거운 감자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가 투자는 투기에 가까울 정도로 광풍이 불고 있으며, 수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다. 비트코인이 기존의 화폐를 대체할 거라는 기대는 허구에 불과하며, 비트코인을 주고 받는 거래소에서 일어나고 있는 해킹은 고객 정보 유출 뿐 아니라, 비트코인이 도난 당하는 상황까지 나타나고 있다. 물론 대한민국 또한 여기서 자유롭지 못하다. 비트코인 거래소 빗썸 해킹 사건으로 투자자들은 손실을 입었으며, 정부는 비트코인 거래소의 운영에 규제와 제도권 안으로 편입을 강제하고 있다. 책에는 일본 최대의 비트코인 해킹이 소개되고 있는데, 피해자 26만명, 피해액 5648억원의 손실이 나타났으며, 이 해킹의 당사자인 코인체크는 피해자에게 4480억원을 보상하겠다 말하지만 아직 명확한 보상대책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
국방부 5.18 특별조사위원회에 의해서 밝혀진 5.18 헬기 사격에 관한 증언들이 모아지고 있다. 영화 '택시 운전사'의 흥행과 새정부를 중심으로 한 역사에 대한 증언, 전두환 정권이 자행한 무차별 폭력이 생존자의 증언으로 사실로 드러나고 있으며, 40년 가까이 흐른 현시점에서 우리는 왜곡된 근현대사와 마주하게 되었다.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밀양화재는 규제 완화로 인한 대표적인 참사이며, 50명이 숨지고 , 140명이 부상당하는 참사가 나타났다. 제천 화재 참사에 이어 나타난 밀양 화재는 대한민국 사회의 안전불감증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대표적인 경우이다. 스프링쿨러, 자동화재탐지기, 제연설비가 설치되지 않음으로서 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진 밀양시 세종병원의 경우는 거동이 불편한 고령의 환자들이 유독가스를 맡고 숨지게 되었다.
최신 이슈 3월호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난 직후 출간되었고, 과거 우리 사회의 모습 하나 하나 짚어나가고 있다.안타까운 소식과 함께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서는 안 되는 사건 사고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국제 뉴스중 눈여겨 볼 소식은 대만 화롄에서 일어난 6.4의 강진이다.,대만은 이번 강진으로 인해 10층짜리 마샬호텔이 무너지고 말았다. 대만에서 일어난 강도의 지진이 대한민국에 나타난다면 경주 , 포항지진보다 더 큰 공포와 두려움을 안고 지내야 한다는 걸 예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