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은 부산물이다 - 문명의 시원을 둘러싼 해묵은 관점을 변화시킬 경이로운 발상
정예푸 지음, 오한나 옮김 / 378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히스토리라는 개념이 있다. 인간의 역사가 아닌 지구를 포한한 우주의 역사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역사를 논하는 학문이다. 인간은 어떤 것의 처음, 기원, 근원에 관심 가지게 된다. 우주의 처음, 태양계의 처음, 지구의 처음, 더 나아가 포유류와 인간의 처음은 언제였는지 찾아가고 모색한다. 그것이 때로는 부질없다는 걸 알면서도 학자는 그것을 찾아나가는데 게을리 하지 않으며, 오차를 좁혀 나간다. 이 책은 문명의 기원에 대해서 말하고 있으며, 4대 문명 중 하나인 중국 문명을 논하고 있다. 중국의 문명을 언급할 때 '위대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것에 대해서 저자는 다양한 사료와 문헌을 통해 반박하고 있다. 


처음에 등장하는 주제는 바로 농업이다. 학교에서 항상 배웠던 농업이 발생 기원에 대해서, 우리는 수렵과 채집에서 벗어나 농업으로 바꿔 나간 변천 과정을 짧은 문장에 채워 나갔다. 여기서 저자는 농업의 발생 원인에 대해 깊이 들어가고 있으며, 인류가 수렵에서 채집으로, 농업으로 변한 것이 쉽지 않다는 걸 미리 이야기하고 있다. 특별한 어떤 사건이 생기지 않는 이상 인간은 변하지 않으며, 관성과 규칙에 따라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것은 거대한 땅덩어리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인간이 살아가는 것이 그 시기엔 적합하였고, 농업으로 바뀐 이유는 바로 성미(聖米) 에 있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다. 야생 벼와 야생 조가 인간의 문명 앞에 놓여지면서, 인간은 서서히 정착하게 되었으며, 어떤 결정적인 한 하나의 사건과 인구의 증가가 어떤 종족에게 시작되면서, 농업이 퍼져 나갔을 거라는 점을 확인 할 수 있다.


언어와 문자. 책에는 설형문자와 상형문자에 대해 나오고 있으며, 중국의 문자 한자의 특징을 분석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언어와 문자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문자의 탄생은 또다른 특이한 현상이다. 특히 저자는 중국의 한자와 조선의 한글에 대해 분석하고 있으며, 중국의 한자가 가지는 우수한 점은 무엇인지 소개하고 있다. 문자는 종교적 상업적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기원전 3200년전 이라크 남부 지역에서 발견한 점토판이 문자 탄생의 시작이 되었다. 작은 점토 덩어리에 어떻게 설형문자를 기록해 나갔는지, 중국의 갑골문의 처음은 어떤 모양을 가지고 있었고, 상형문자 갑골문가 쓰여진 처음 목적은 점복 문자였으며, 인간의 길흉을 물어보는 목적으로 처음 쓰여지게 된다. 또한 중국의 표의문자는 다른 나라와 교류하면서 그들의 문화와 언어를 받아들이면서 음차가 부수적으로 따라올 수 밖에 없었다. 과거 우리가 서양의 몇몇 나라를 불란서, 아라사라 부르는 것처럼 나라명을 기록하는데 있어서 음차를 활용하였다. 


인쇄술. 이 책에서 흥미로웠던 주제였다. 처음 인쇄술은 구텐베르크 인쇄술이 먼저였다. 하지만 직지심체요절이 바뀌면서 인쇄술의 기원은 뒤바뀌게 된다. 책에는 중국의 조판 인쇄술과 고려의 활판 인쇄술의 특징을 분석하고 있으며, 그 당시 인쇄술은 국가의 목적과 종교와 연계되었다.고려의 불교와 서양의 가톨릭은 서로 다른 형태로 발전되엇으며, 처음 고려에서 시적된 인쇄술이 확장되지 못한 이유와 구탠베르크 인쇄술이 발전한 이유를 서로 분석하고 잇다. 그건 서양의 언어는 자모 문자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상업과 시장이 발달하였기 때문에 인쇄술의 사용 목적이 분명하였으며, 확산 속도가 빨랐다. 반면 고려와 중국은 한자 문명권이며, 자모 문자가 널리 쓰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활판 인쇄술이 불교 경전과 같은 특수한 목적으로만 쓰여질 수 박에 없었다. 국가의 권력에 따라 쓰여진 인쇄술은 그렇게 서로 다른 문명권에서 새로운 변화를 가져 오게 된다.


이 책은 상당히 두껍다. 책의 수준은 제래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를 연상하게 하며, 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선 역사적 이해가 우선 되어야 한다. 특히 중국의 4개 발명품 중 두가지 종이와 인쇄술의 기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농경사회의 특징과 중국의 상나라 때부터 명청 시대까지 흘러온 역사와 문화를 함께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화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