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섬의 여왕 - 중식 셰프 정지선의 쉽고 간단한 딤섬 54
정지선 지음 / 북스고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보는 것보다 직접 요리를 해보는 것이다. 이 책을 읽은 목적은 내가 사는 곳에 딤섬 전문점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이 책을 읽기전 딤섬의 의미조차 모르고 있었고, 우리가 즐겨먹는 만두가 딤섬의 종류중 하나라는 사실조차 알지 못했다. 책에는 딤섬 요리의 종류에 대해서, 중국 4대 요리 베이징 요리, 사천 요리, 상하이 요리, 광둥 요리의 특색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각 지역별 딤섬 요리의 특징은 어떤지 비교해 볼 수 있는 재미가 있다.,밀이 많이 나는 베이징, 중국의 곡창지대 사천, 바다와 가까운 상하이, 기후가 온화한 광동은 그 지역에서 자생되는 식재료를 활용해 고유의 딤섬 요리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상해, 광동, 강소,산둥요리와 비교해 볼 수 있다. 


딤섬의 요리는 무한하고 다양하다. 보편적으로 딤섬하면 만두를 생각하고, 식사가 아니 후식으로 생각하기 쉽다. 딤섬의 종류로 짠쥬가이, 챠슈빠우, 슈마이, 망고 푸딩, 춘권은 산쪽우용, 창펀, 딴타, 쩐주노미완자가 있으며, 딤섬의 모양에 따라 작고 투명한 교, 껍질이 두툼하고 폭신한 파오, 윗부분이 뚫려 속이 드러나는 마이, 얇은 쌀가루 전병에 속재료를 넣어 말아 부친 펀이 있다. 특히 펀은 강원도에 가면 맛볼 수 있는 전병과 흡사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속재료에 따라 펀의 종류도 다양하가 구분되어진다. 책에는 창펀이 소개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요리 초보를 위해 쓰여졌으며, 딤섬을 만들기 위한 딤섬 재료 계량법, 딤섬 재료 썰기, 딤섬 만드는 도구, 딤섬에 사용하는 도구까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딤섬 만드는 재료로 춘권 밀전분, 천연색소, 판 젤라틴과 각 요리에 따라 필요한 준비물이 있으며, 나처럼 요리 무식자에겐 준비과정부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딤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책과 인터넷을 활용해 필요한 재료를 구할 수 있다. 


우리가 만두라 부르는 것은 거의 대부분 딤섬이다. 딤섬의 종류로는 중국식 롤과 떠그 닭발 요리, 국수, 죽이 있으며,중국식 과자, 망고 푸딩,순두부도 딤섬에 포함된다.그중에서 물교자는 어릴 적 수제 만두를 만드는 법과 흡사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 


사실 이 책이 궁금했고, 해보고 싶었다. 딤섬은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딤섬과 실제 딤섬요리는 어떤지 알고 싶었고, 이 책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요즘 TV 를 보면 많이 등장하고 잇는 중국 요리에 대해서, 이 책을 쓴 저자 중식 셰프 정지선은 <냉장고를 부탁해>,<강호대결 중화대반점>에 출연한 경력이 있으며, 이 책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