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0 법칙 - 20주년 기념 개정증보판
리처드 코치 지음, 공병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미디어를 통해 언제부터인가 80/20 법칙에 대해 나오더니 , 우리 사회를 80/20 법칙의 틀에 가둬 버렸다. 처음엔 이 법칙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였고, 그 이론을 쓴 이가 이 책을 쓴 리처드 코치인지도 알지 못했다. 저자가 말하는 80/20법칙은 노력과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적은 노력으로 큰 성과를 얻는 툴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일상 속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50퍼센트의 노력으로 50퍼센트의 수확은 얻는 방법이 아닌 20퍼센트의 노력으로 80퍼센트의 노력을 얻는다는 것이 이 책에서 언급하는 핵심이며, 그 20퍼센트를 어떻게 선택하고 결정하고 집중하느냐가 중요하다. 


선택과 집중, 그것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80/20법칙이다. 변화를 중시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변화가 성공이 될 수 있고, 자칫 실패가 될 수 있다. 기업의 변화에서 핵심 20퍼센트를 그대로 유지하고, 나머지 80퍼센트는 버리거나 다른 방식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즉 기업을 운영하는 CEO 라면 20퍼센트의 성과를 가져다 주는 하위 80퍼센트에 대해서 , 아웃 소싱을 통해 남은 잉여자원을 상위 20퍼센트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그것은 기업 혁신이 되고, 진보의 발판이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성과를 이루는 에너지가 될 수 있다.


이것은 기업 뿐 아니라 우리 일상에도 적용할 수 있다. 회사내에서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 , 학생이라면 좋은 점수를 얻고 싶을 때 적용할 수 있다.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데도 요긴하게 쓰여지고 있다. 저자는 80/20 법칙의 경계는 없으며 회사나 업무, 자신이 하고 있는 현 위치를 바꿀 수 있고, 80퍼센트의 성과를 내는 20퍼센트의 시간을 찾아내 그 시간을 늘릴 수 있다면, 자신이 의도한 목표를 남들보다 쉽게 달성할 수 있게 된다. 그것은 남들보다 경쟁력이 뛰어난 사람으로 거듭나게 된다.


80/20법칙은 성공의 지름길이다. 식당을 운영하거나 나에게 도움이 되는 인간관계를 만들고 싶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나에게 중요한 20명의 리스트를 만들고, 그들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다면, 그들은 나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고,  스스로 새로운 변화를 가져 오게 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20퍼센트의 성과를 가져오는 80퍼센트의 인맥에 신경쓰고 있다는 걸 우리 스스로 느끼지 못하고 살아간다는 걸 보여주고 있으며, 나의 핵심 역량을 전문화하여 , 핵심 능력을 계발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 때로는 이 책이 막연할 수 있다. 80/20법칙을 실행으로 옮기고 있는 사람들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주변에 스티브 잡스나, 마윈처럼 핵심 능력에 올인하는 사람들을 찾아내는 방법, 그들을 통해 나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스스로 변화할 수 있고, 혁신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