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멋진생각 생각의 정석 - 당신을 밝혀줄 40가지 생각의 비밀
신정호 지음 / 와우팩토리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력은 무엇이고, 아이디어는 뭘까. 누군가는 다양한 발명품을 만들어내고, 누군가는 그렁 보면서 감탄사를 자아낸다. 우리 주변의 발명가들은 어떻게 발명품을 만들고, 그것을 특허로 만들어 내는지 궁금해진다.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그들을 보면서 나도 그들처럼 될 수 있을까 생각해 본 적은 있다. 이 책을 읽는다면, 노력하면 그들처럼 될 수 있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누구나 후천적으로 노력하면 발명가가 될 수 있고,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 저자는 하나의 발명품이 다른 발명품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새로운 발명품이라 할지라도 무에서 유가 만들어지는 건 결코 아니라 말한다. 즉 예리한 관찰력과 응용력, 남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아이디어가 샘솟게 되며, 남들처럼 발명가로서 성공을 거둘수 있다는 거다.


책에는 우리 앞에 놓여진 수만개의 발명품에 대해 40가지 생각으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서 40가지 생각이란 이해와 탐색-상상 , 이렇게 3단계의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질 수 있으며, 우리 눈앞에 보이는 사물들, 우리를 편리하게 해주고,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물건들은 어디에 분류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케아는 잘게 쪼개진 가구이다. 조립과 이동이 간편하며, 누구나 쉽게 매뉴얼만 있다면 조립과 분해, 재조립이 가능하다. 이사를 할 때면 우리가 걱정하는 문제들, 가구를 쓸 것인가 버릴 것인가 고민하게 되는데, 이케아 가구는 그런 고민을 덜어준다. 


맥가이버 칼과 복합기는 하나의 요소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게 도와준다. 맥가이버 칼은 야외활동을 할 때 요긴하게 쓰이며, 칼드라이버, 가위, 펜치,와인오프너, 캔따개 등등 어디로 놀러거거나 군대에서 야외 취침을 할 때 요긴하게 쓰여진다. 복합기는 프린터, 스캐너, 복사기, 팩스가 하나의 기계로 합쳐진 것이다. 20년전만 해도 프린터, 스캐너, 복사기, 팩스를 각각 사야했다. 하지만 지금은 하나의 기계로 모든게 가능해졌다. 이런 변화는 작은 가게를 창업할 때 요긴하게 쓰여진다. 공간을 재활용할 수 있으며, 각각의 기계가 놓여질 자리에 새로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에어백과 안전벨트, 퓨즈. 이 세가지는 우리에게 위험에서 벗어나게 한다. 자동차가 일상이 된 삶에서 운전을 하면서 안전벨트와 에어벡은 필수이다. 그건 퓨즈도 마찬가지이다. 퓨즈는 과도한 전류가 내 몸이 흐르지 않고, 과전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는 걸 방지해 준다. 소화기도 우리에게 위험에서 벗어나는 유용한 도구이며, 작은 불씨가 큰 불씨가 되지 않도록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주면에 있는 것들을 어떻게 하면 응용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게 된다. 대표적인 것으로 청바지를 재활용해 작은 소지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완충제로 쓰이는 뾱뾱이를 추운 겨울 단열재로도 쓸 수 있으며, 내 앞에 놓여진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 저자의 남다른 생각은 혁신이 될 수 있으며,누군가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