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하루 10분 엄마 습관 - 평범한 아이도 공부의 신으로 만드는 기적의 교육법
무라카미 료이치 지음, 최려진 옮김 / 로그인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책은 냄새가 난다. 책 표지에 일본 아마존 자녀교육 분야 베스트 셀러'라는 문구만 보고, 이 책을 읽으면 내 아이가 공부를 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면 착각이다. 차라리 도서관에 있는 자녀교육에 관한 책을 읽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다. 부모의 마음과 출판사의 이해 관계가 엮여서 이 책은 내 아이가 좀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법, 잔소리 하지 않고, 혼내지 않고 내 아이가 공부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런 책들이 팔리고 있으며,이 책을 읽는 목적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였다. 또한 아주 당연한 이야기들만 하고 있으며, 자녀 교육에 대한 알맹이는 없다. 즉 내 아이가 공부를 잘 하길 원한다면 부모가 먼저 바뀌어야 가능하다. 


저자는 학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명문 중학교에 학원생을 입학한 경력이 다수 있다. 물론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국내에 번역된 이유도 마찬가지다, 학교나 학원에서 할 수 없는 엄마만이 할 수 있는 것들,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내 아이가 똑똑한 아이가 되고, 공부를 잘하길 원한다면, 엄마가 먼저 공부할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아이에게 칭찬할 마음 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내 아이가 공부를 잘 할 수 있고, 명문 중학교, 명문고등학교, 명문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는 기본 논리를 깔고 시작한다. 또한 부모가 매일 TV 만 보고 있으면서 내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잔소리하면 먹히지 않는건 당연하며, 저학년 아이에게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습관과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내 아이가 책을 읽고 독서를 생활화하길 원한다면 , 집안 곳곳에 책장을 배치하고 독서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점니다. 또한 조용한 분위기에서 집중할 수 있어야 비로서 아이는 공부할 수 있다.


부모의 묙망 속에서 문제는 율곡이이와 맹자이다. 부모의 마음과 이상향이 율곡이이와 맹자에 가깝다면, 내 아이를 힘들게 할 가능성이 크다. 칭찬하기 전에 비교하고, 내 아이가 공부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노력들을 인정하지 않게 된다. 과정보다 결과를 더 중요시하면, 아이는 공부에 대해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왜 공부해야 하는지 그 이유조차 모른다. 아이의 질문 속에 있는 호기심과 흥미를 죽이지 않는 것, 아이가 가지고 있는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 위해서 부모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아이가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는 남을 가르칠 때이기 때문이다. (p182) 

집에서 공부할 때도 아이가 뭔가 문제를 풀면 "그거 어떻게 하는 건지 엄마한테 가르쳐 줄래?" 하고 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고학년이 되면 좀 어려울 수도 있지만 저학년 때라면 아이도 신이 나서 엄마에게 설명한다. 그럴 때 엄마가 "아, 그렇게 푸는 거구나, 잘 알았어.","그런 거였어? 재밌네." 하고 기뻐하면 아이는 더 열심히 가르쳐 준다. (P183)


이것은 아주 중요하다. 그리고 이 책에서 건질 수 있는 단 하나의 메시지였다. 아이가 어릴 적부터 한글을 깨우치는 나이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처음엔 부모가 아이에게 가르쳐 주는 입장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아이가 부모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아이는 공부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고, 공부는 나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경험이 점차 쌓이게 된다. 내 아이에게 공부에 대한 자심감을 만드는 건 크게 어렵지 않다. 이 문장을 보면서 요즘 자주 방송에 나오는 조승연 씨가 생각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