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경 81자 바라밀 - 천부경에 숨겨진 천문학의 비밀
박용숙 지음 / 소동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天符經 八十一字

一始無始一 析三極無盡本 天一一地一二人一三 一積十鉅 无(無)궤化三 天二三地二三人二三大三合六生七八九運三四成環五七 一妙衍 萬往萬來 用變不動本本心本太陽昻明人中天地一 一終無終一

천부경 81자이다. 이 책은 천부경 81자 속에 담겨진 의미를 재해석하고 있으며, 단군 왕검 시대의 이야기를 다룬 환단고기와 맥을 같이한다. 저자는 천부경을 제대로 해석할 수 있으면, 천부경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 한반도의 천문학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천부경은 동서양 경전을 모두 아우르는 중요한 경전이라 부르고 있다. 하지만 익히 환단고기에 대한 설득력과 비약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이 책에 관하여 천부경의 해석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된다. 천부경 81자를 노자의 81장에 대해 논하고 있으며, 플라톤의 철학과 공자의 논어 이전에 천부경이 있으며, 전한의 유안이 저술한 회남자와 첨부경을 연결시키고 있다.


천부경 속의 81자에는 천문학이 있으며, 지구의 자전과 공전에 대해 말하고 있다. 해와 달 지구, 여기에 샛별이라 불리는 금성에 대한 재해석, 한반도 내에서 금성신과 백성들 사이에 통용되었던 만명굿에는 사원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돔이 모여있는 지하고분이나 거대한 사원에 금성을 나타내는 만명신이 현존한다.즉 농경 사회에 숨어있는 샤머니즘이 의미나 가치 없이 지금까지 내려온 건 아니라는 걸 저자는 논리적으로 전개하려고 한다.


이 책을 읽는다면 서양의 천문학이 발달하기 전에 한반도에 천문학이 발달하였고, 서양에서 천동설을 믿고 있을 때 한반도는 지동설을 이해하였으며, 태양을 도는 9개의 천체의 특징을 이해했다는 결론에 다다른다. 지금은 생소한 말 대권, 정권, 정축, 횡축, 천도, 인도는 지구의 자전과 공전을 설명한다.하지만 저자가 내세우는 근거는 숫자를 통해 만물을 이해하는 수비학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저자의 논리적 비약에 대해서 반박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놓고 있다.


천부경은 1916년 황해도 한의사였던 계연수가 냑초를 캐기 위해 묘향산에 오르다 석굴의 벽면에서 발견한 경문이다. 이 경문을 통해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를 이해 하고, 마고 천문대라 불리고 있는 <천상열자 분야지도>를 풀이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집트의 스핑크스와 신라시대의 재상 박재상의 <부도지>에 등장하는 마고(麻姑) 에 대해서 <천상도>에 대한 올바른 해석이 선행되어야 그 존재를 이해할 수 있다. 


석굴암과 첨성대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며, 그것은 천부경 81자와 연결시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천문대는 종교적 의식을 위해서 만들어진 것인지, 천문학 관측을 위해 만들어진 것인지 전문가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저자가 첨성대를 천문학 관측이라 단정 짓는 것, 첨성대와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야곱의 돌기둥과 결부짓는 건 현실적으로 무리수이다.책에는 이러한 논리적 비약이 곳곳에 숨어있으며, 저자가 내세우는 근거들이 논리적인 비약을 채우기엔 무리수가 따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