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둥글 지구촌 문자 이야기 함께 사는 세상 20
정회성 지음, 이진아 그림 / 풀빛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 컴퓨터를 사용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건 우리 스스로 언어와 문자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 그 언어를 기록할 수 있는 문자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과 북한이 한글을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통역이 없어도 소통할 수 있고, 서로의 생각과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다. 한글은 거의 모든 소리를 적을 수 있는 음소문자로서 1만 여개의 소리를 기록할 수 있으며, 중국어가 가지지 못하는 유연함과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 일본이 식민지배를 하고 한글 말살 정책을 펼쳤지만, 한글이 지금까지 우리곁에 머물러 있는 이유는 한글이 가지는 특별함 때문이며, 우리 스스로 한글을 지키려 하는 노력에서 시작된다. 책에는 한글 뿐 아니라 현존하는 세계 최초의 문자, 기원전 3200년 무렵 메소포타미아에 살았던 수메르인이 쓴 쐐기 문자가 있으며, 지금 현재 길가메시 서사시가 적힌 점토판이 현존한다. 


문자는 시대에 따라 사라지기도 하고, 새로운 문자로 대체된다. 고대 이집트에는 히에로글리프라는 문자가 쓰였으며, 중국 황허에는 갑골 문자가 존재했다. 고대 인도 땅에는 인더스 문자가 현존하고 있으며, 그 안에 숨어있는 문자를 해독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 기원전 3100년경 이란 고원에서 쓰여졌던 원 엘람 문자, 고대 크레타 문명의 중심지에서 쓰여진 크레타 문자는 여전히 해독되지 못하고 있다. 1908년 크레타섬에서 발견된 파이스토스 원판은 가장 난해한 수수께끼 문자로 알려지고 있다. 


대한민국은 세계최초의 금속활자를 발명한 나라이다.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보다 73년 빠른 1377년에 직지심체요절이 만들어졌으며, 1234년 고려의 금속활자 <상정고금 예문>을 인쇄했다는 기록이 현존한다. 하지만 몽고군의 침입으로 인해 <상정고금 예문> 활자본은 소실되고 말았다.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여지고 있는 언어로 영어가 있다. 영어는 전세계 식민지배와도 연결되고 있다. 물론 스페인어가 중남미 여러 나라에 제1공용어로 채택되고 잇는 이유도 영어와 마찬가지다. 만약 영국이 전세계 곳곳에 식민지배를 하지 않았다면 영어가 널리 퍼지지 않았을것이다. 전세계 곳곳에 식민지를 만들고 그곳에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도록 체제를 바꿔 버렸다. 영어 알파벳은 고대 로마자에서 시작되었으며, 영어의 기원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여전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앵글로색슨 족이 쓴 룬 문자가 사라지고, 19개의 라틴 알파벳에서 지금의 26개의 알파벳을 활용한 현대의 영어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특히 책에서 눈여겨 볼 것은 베트남어이다. 베트남은 기원후 938년까지 천년동안 중국의 식민지배를 받고 있었다. 중국의 식민지배에서 벗어나 베트남에서 쓰여진 문자는 '쯔놈'이다. '쯔놈'은 베트남 고유의 언어를 표기 하기 위해, 중국어 한자를 차용한 문자였다. 하지만 포르투갈인 바스코 다가마가 인도항로를 발견하고 상황이 바뀌게 된다. 천주교를 전파하기 위해 포르투갈 선교사는 베트남의 '쯔놈' 문자를 배우려 했지만 쉽지 않았다. 그들이 차선책으로 강구한것은 라틴 알파벳과 포르투갈 문자를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며, 그로 인해 베트남에서 쓰여졌던 '쯔놈' 문자는 자취를 감추게 된다. 지금 현재 그들이 쓰는 베트남 문자는 라틴 알파벳과 문법적으로 거의 같은 형태를 띄고 있다. 베트남이 겪었던 역사는 네덜란드인에 의해 식민지배를 받았던 인도네시아도 예외가 될 수 없었고, 인도네시아인들의 고유의 문자 '자위 문자(아랍 말레이 문자)'마저 라틴 알파벳에 흡수 되고 말았다. 


책에 쓰여지는 다양한 언어들, 그 언어는 시대에 따라 바뀌고 있다. 과거 상형문자인 중국어가 지금 간자체를 도입해 쓰고 있는 이유는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문맹율을 낮추기 위한 자구책의 일환이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은 다양한 언어들이 생겨나고 소멸되는 과정이 반복된다. 도시화 과정에서 현대판 상형문자인 픽토그램과 인터넷에서 네티즌 사이에서 쓰여지는 아이콘은 지금 우리 시대의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는 새로운 문자중 하나이다. 또한 문자는 목적에 따라,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있으며, 인도의 경우 수많은 언어가 생겨나고 소멸된다. 특히 인도의 헌법은 22개의 언어로 되어 있는 이유는 그들의 다양함의 특징을 고스란히 내비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