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장사 불패의 법칙 - 월급쟁이도 월 천만 원 수익 내는 알짜 창업 솔루션
김대영 지음 / 라온북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당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식당을 운영하면서 매출이 떨어져서 매출을 올리이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서, 사업을 크게 확장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이들도 있다.저자는 그들에게 어떻게 하면 식당을 운영하면서 수익을 올리고 더 많은 돈을 벌 수있는지, 자신의 사업 노하우를 들려주고 있다. 일반 회사에서 6년간 일을 하다가 사업에 뛰어든 저자는 맨땅에 헤딩하듯 사업을 시작하였고, 지금은 12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사업가이다. 요즘처럼 식당 창업이 힘든 시기에 창업에 관한 책들이 많이 등장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성실하게 뼈빠지게 일을 해도 수익을 건질 수 없고, 폐업하는 일이 잦기 때문이며, 왜 그런 일들이 반복되는지 창업을 하는 이들은 고민한다. 



손님은 환대받기를 원한다
손님은 기억되기를 원한다.
손님은 칭찬해주기를 원한다
손님은 편안한 것을 원한다.
손님은 중요한 사람으로 대접 받길 원한다.
손님은 손해보기를 꺼린다.
손님은 기대와 요구가 수용되길 원한다. (p188)


책에 등장하는 일곱가지 문장, 손님이 식당에 들어오는 목적이다. 여기서 네번째가 중요하다. 식당에서 손님은 편안한 걸 원한다. 식당에서 손해 보는 걸 원치 않지만 손님 스스로 어느정도 손해 보는 걸 감수하고 식당에 들어간다. 소주 한병에 4천원 하는 식당에서 1000원으로 갂아 달라는 손님은 없다. 하지만 손님은  손해를 어느정도 감안하지만 내가 들어간 식당이 불편하면 한번은 찾아가지만 두번은 찾아가지 않는다. 선택권이 자유로운 손님의 특권이며, 주인은 그런 측면에서 갑이 아닌 을의 위치에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4번이 해결 되었다면 나머지 여섯가지를 충족시켜준다면 손님에겐 다홍치마가 될 수 있고, 단골 손님이 된다. 나를 중요한 사람으로 대점해 준다면, 같은 값이면, 선택과 결정에 있어서 단순해진다. 칭찬해주고 기억해주고, 나를 의미있는 사람으로 생각해 준다면 손님으로서 식당 주인에게 고마움을 느낄 수 있고, 혼자 가거나 단체로 갈 때 내 마음에 드는 그 식당을 우선적으로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즉 손님들이 식당을 선택할 때 맛과 서비스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체면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고, 특별한 손님과 식사를 할 땐 자신이 가장 신뢰하는 곳으로 고를 가능성이 크다. 저자는 이런 단순한 원칙을 지켜 나갔으며, 10년이 지난 지금 충남대 거리에서 사업을 키워 나갈 수 있었다. 


아이디어, 아이템, 메뉴얼.저자의 성공 노하우 중에서 눈에 뛰는 세가지 요소이다. 충남 대학교 거리에서 주요 찾는 손님은 학생들이다. 그들의 취향을 기억하고, 그들에게 추억을 만들어준다. 할후 매상이 줄어들더라도 우연히 만난 손님에게 깊은 추억으로 되돌려 주고 있다. 한 나절 5만원의 매출은 저자에겐 사실 손해였다. 그건 손님들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또다른 손님을 불러온다는 사실을 믿기 때문에 그 손해를 감수하고 서비스와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더 나아가 아이디어를 만들고 아이템을 만드는 것 또한 손님에게서 만들어 질 수 있고, 그것이 사업 확장의 원동력이 된다. 여기서 저자는 사업을 키워 가면서 아이템을 만드는 것 뿐 아니라 다양한 메뉴얼을 만들었다. 작은 메뉴얼에서 시작해 하나둘 만들면서 식당 창업에서 메뉴얼이 가지는 가치를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워커홀릭이나 다름 없었던 저자는 예기치 않은 사고로 인해 큰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그것이 메뉴얼을 만든 이유이며, 자신이 자리를 비워도 식당이 돌아갈 수 있도록 메뉴얼을 촘촘하게 만들어 나갔다.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시작한 창업, 저자는 스스로 부족한 걸 느꼈기에 손님의 피드백을 적극 받아들였다. 고객 맞춤 서비스는 그냥 탄생한 건 아니었다. 저자의 절실함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몸으로 쳊득한 것이다. 더 나아가 보편적으로 상권이 낮으면 매출이 떨어진다는 인식을 스스로 고쳐 나갔으며, 나쁜 상권을 좋은 상권으로 바꿔 나간다. 그의 사업 성공은 그렇게 김대영 거리를 잉태한 원동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