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최신 이슈 & 상식 2월호 - 공기업.대기업.언론사.대입 필기시험(NCS.인적성.상식.논술) 및 취업 면접 대비 / 주요 언론사 선정 TOP 30 / 무료 동영상 제공 / 통권 132호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월간 <최신 이슈 & 상식 2월호> 입니다. 이 책은 2018년 새해 들어서 대한민국 국내외에서 일어난 시사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 보고 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국내외 뉴스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하며, 뉴스에서 빠진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모아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에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해라서 그 의미는 더 크다고 보여집니다.


대통령 관련 비리는 전 대통령 뿐 아니라그전 대통령 MB 에게로 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왕이라 부르는 MB 의 형 이상득의 비리를 추적하고 있으며, 조만간 MB 도 소환될 가능성이 큽니다.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노력들, 대한민국의 권리를 잃어버린 과거의 우리 모습들을 회복하기 위한 과정이 선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대한민국에는 현정부가 추진하는 문재인 케어에 대한 진통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복지에 대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히고 있으며, 의료에 있어서 의사와 병원의 이해관계가 국민의 보편적인 의료혜택과 충돌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시행되지 않았던 보편적인 복지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의사들은 그동안 비급여 분야에서 수익을 얻었던 일련의 과정이 점차 축소되고 있는 것에 대한 불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위안부 '이면합의'문화 예술계 블래리스트,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주. 이 두가지 문제는 과거 정부가 보여줬던 비리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세월호 사고가 일어나고, 원전 수주를 하기 위해서 저질렀던 수많은 문제들, 문화계, 예술계 인사들에게 불이익을 주고, 지워늘 끊었던 사실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그동안 쉬쉬 거렸던 것들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으며, 거기에 대한 응당한 댓가를 법적 절차에 따라 치루고 있습니다. 최근 강남구청장이 현정부를 비판하고 칼날을 세운 것에 대해서 법적인 처분을 받은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국회비준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원전 수주를 강행했던 그들의 행동을 들여다 보면서 법을 지켜야 하는 이들이 법을 악용하는 걸 보면 분노를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또한 개성공단 중단으로 인해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최근 대한민국에서 바트코인 규제가 현실이 되면서 대한민국에서 비트코인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비트코인에 관심 없었던 수많은 이들이 미디어의 영향으로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면서 자행된 일련의 사태입니다. 비트코인은 겉으로 보기에 매력적인 상품이지만 , 그 안을 들여다보면 법적인 톄두리에서 벗어나 있으며, 거래소가 해킹된 것을 보면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는 국내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투자에 뛰어들면서 비트코인 거래금액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갔으며, 돈을 버는 사람과 잃는 사람 사이에희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물론 빚을 내 비트코인 투자를 한 어떤 이는 자살을 선택하기도 했습니다.더 큰 문제가 일어나지 않기 위한 정부의 노력과 의지가 돋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