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학과시험 제1종 운전면허 + 1000문항 도로교통공단 100%출제 - 정답을 색으로 이해하는 기억법
도로교통공단 지음 / 한솔아카데미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대한민국 사회에서 운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도로를 나갈 때면 빼곡하게 들어서 있는 자동차들, 20년전의 모습과 사뭇 달라진 현재의 모습입니다. 제가 운번면허 시험 칠 당시만 해도 대다수 1종 보통 면허를 땃으며, 수동으로 운전하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앞으로 인간이 운전하는 게 아닌 인공지능이 운전하는 시대가 찾아올 것 같습니다. 그러면 우리 사회도 많이 바뀔 것이고, 교통사고도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일자리도 달라지게 됩니다.하지만 지금 현재 운전을 하려면 운전면허 취득을 먼저 해야 합니다. 


수능이 끝나게 되면 고 3 수험생들은 성적이 나오기 전까지 운전면허 시험장에 갔습니다. 제가 수능 칠 때만 해도 그랬으며, 수험생에게 특혜를 줘서 학원에서 학생들을 직접 유치한 적이 있습니다. 작은 소도시에서 고3 학생들과 친구들이 함께 운전면허 시험장에 찾아오면 그들에겐 이익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운전 면허를 늦게 취득한 케이스이며, 친구들이 그 때 쉽게 땃기에 저도 쉽게 면허를 딸 줄 알았습니다. 필기는 그럭저럭 합격했지만 실기가 문제였습니다. 기능 시험해서 좌측 깜박이, 우측 깜박이 키지 않는건 다반사였고, 넘어서는 안되는 선을 넘어선 경우도 많았습니다. 물론 그 때 많이 혼났던 기억이 납니다. 이 책을 펼치면서 필기시험을 준비했던 것들이 생각났습니다.운전의 기본은 생명입니다. 당연히 방어 운전을 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무단횡단해도 방어운전을 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특히 제가 사는 도시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많은 동네여서, 무단횡단을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분들이 무단횡단을 하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신호등 깜박이가 상당히 짧아졌기 때문이며, 기다렸다가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무단횡단을 하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래서는 안되겠지만 .


운전면허를 취득할 때 1종 보통 면허와 2종보통 면허의 차이점은 기어를 수동으로 조작하며, 2종 보통면허보다 운전을 할 수 있는 차량의 폭이 믈어납니다. 이 문제는 실기 시험을 칠 때 극명하게 차이가 납니다. 언덕을 올라갈 때 시동을 꺼트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운전면허 시험 필기의 특징은 문제은행식이며, 책에 나오는 1000개의 문할 속에서 출제가 됩니다. 저는 필기 공부를 하고 시험 칠 때 필기시험 눈제가 똑같이 나온다는 걸 느꼈습니다. 문제는 같지만 문항을 바꿔서 출제가 되는 경우도 있었고, 때로는 조금 애매한 문제도 있었습니다. 특히 표지판 문제와 벌금과 벌점 문제를 외우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