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리모델링 - 반만 일하고 두 배로 버는
정효평 지음 / 새로운제안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흑백사진 속의 빨간 입술처럼 돋보이게 하라. (p60)


나의 돗서 습관은 때로는 삐딱한 면이 있다. 특히 자기계발서를 읽을때면 그런게 유난히 도드라진다. 비즈니스에 대한 생각과 가치관을 옮겨놓은 저자의 남다른 비즈니스 전략을 보면 여기저기 허술한 점이 상당히 보인다. 그건 저자의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 저자가 생각하는 비즈니스 방식은 이론에 머물러 있으며, 이론을 현실로 옮길 때 생기는 문제들은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았다.즉 이 책은 창업을 하거나 비즈니스를 할 때 참고 도서는 될 수 있지만, 두고 두고 읽을 가치가 있을까 의문스러운 건 사실이다.


책에는 뉴리치, 즉 부자가 되는 비결에 대해 설명한다. 잠자는 시간을 아껴서 돈을 버는 보편적인 대한민국 직장인, 자영업자, 사업가의 생각에서 벗어나 남다른 시선으로 비즈니스 전략 운용방식을 소개하고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선 정직과 성실, 믿음과 신뢰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게 저자의 비즈니스 이론이다. 마진을 최대한 올리고, 비싸게 물건을 파는 비즈니스 이론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존의 우리가 생각하는 비즈니스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고 있다. 특히 박리다매 식의 비즈니스 전략은 이책과 동떨어져 있으며, 저자는 박리다매식의 과거의 비즈니스 전략을 버리라 말하고 있다. 진상 손님, 문제 손님에게 서비스 해왔던 기존의 비즈니스 전략이 아닌 나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핵심 손님에게 초점을 멎추고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든다면 그것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 된다는게 저자의 생각이다.


이 책을 읽으면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와 아이폰이 생각 난다. 그들의 비즈니스 잔략은 비싸게 팔아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아이폰이 타사 제품들보다 비싼 제품임에도 신제품이 출시되면 전세계 사람들이 줄서서 구매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핵심 가치를 애플이 만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생략하고 , 삭제하고, 윤합하는 전략, 이 책에서 나오는 비즈니스리모델링의 대부분은 애플 사의 비즈니스 전략과 많은 부분 일치하고 있다. 


여기서 문제는 핵심가치를 어떻게 만드느냐야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할 때 본질에 충실하라는 이야기는 귀가 닳도록 들어왔다. 이젠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 그리고 수많은 기업들의 성공 전략을 보면 거의 대부분 일치하고 있다. 문제는 그걸 어떻게 구체화해야 하는지 저자의 남다른 노하우가 등장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저자는 비즈니스를 마주할 때 분석에는 뛰어나지만 실행에는 뛰어나지 않다는 걸 반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