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k DNA : A Journey Through the Dark Matter of the Genome (Hardcover)
Carey, Nessa / Icon Books Ltd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2000년 6월 26일 인간이 가지고 있는 30억개의 DNA 중 99퍼센트가 맑혀졌으며, 그 때 당시 언론은 획기적인 과학기술이 만들어졌다고 언급하였다. 인간과 신을 동일시하렸으며,DNA 염기분석이 가져다 주는 파급 효과에 대해서 쏟아낸 적이 있다. 황우석 박사를 주도로 한 줄기세포 연구가 붐을 타고 일어난 이유는 여기에 있다. SNS 염기 서열 분석 이후 , 인간이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하나의 생명체를 만드는 그 과정에 줄기세포가 있으며, 그 원리를 밝혀낸다면 불치병 치료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다고 우리는 생각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현재 아직 지지부진한 생태이다. 게놈프로젝트에 의해 DNA 염기 서열 분석은 완료 되었지만, 여전히 염기서열 안에 숨어있는 수수께기가 상존하고 있다. 책에 나오는 정크 DNA의 미스터리에 있었다. 


인간의 몸 속에서 정크DNA는 98 퍼센트에 달한다. 여기서 정크 세포란 암호화 되지 않은 단백질이며, 유전자를 분석하는 과학자는 여전히 정크 세포가 가지고 있는 그 특징에 대해 피상적으로 알고 있다. 과학자들이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3만여개의 암호화된 단백질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과 생존, 그리고 진화 과정을 밝혀낼 수 없으며 같은 유전자 형질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고, 다른 인간이 태어날 수 있는 원인은 여전히 수수께끼이다.


우주의 암흑물질이 우주 전체의 생성의 진리를 밝혀내는 데 있어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면, 인간이 만들어지는 그 원리를 밝혀내는데 있어서 정크 DNA 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지,정크 DNA 가 무엇을 하는지 밝혀낼 수 있다면 인간이 다른 동물과 차별화되는 이유, 포유류이면서 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가 명확하게 밝혀질 수 있을 것이다. 쓰레기, 잉여, 잡동사이 취급을 받고 있는 정크DNA의 남다른 역할과 특징을 얻게 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정크 SNA의 비율과 복어가 가지고 있는 정크 SNA는 확연히 차이가 있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게놈 프로젝트 이후 혼란스러워 했으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반복적인 염기서열의 특징 하나 하나 찾아내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과학자들은 정크 DNA에 관심 가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표면적으로는 그것이 인간의 위대한 특징을 증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정크 SNA는 우리에게 또다른 기회가 될 수 있으며, 획기적인 의학 기술 발전과 연결된다. 지금 현재 불치병으로 있는 알츠하이머 병을 가지고 있는 장애인, 파킨슨 병이나 근육이영양증, 다운 증후군, 에드워드 증후군, 파타우 증후군과 같이 낮은 확률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하는 유전적 질병을 가지고 있는 장애인들이 재기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다. 또한 부모가 가지고 있는 돌연변이 유전자를 자식 세대에 유전되지 않도록 차단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DNA 가 가지고 있는 기억 능력, 정크 DNA 가 가지고 있는 후성 유전자 조절의 특징을 알게 된다면 우리 사회에 획기적인 의학기술과 만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