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 Small: The Surprisingly Simple Ways to Reach Big Goals (MP3 CD)
Owain Service / Audible Studios on Brilliance Audio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어떤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 누군가 가지고 있는 것을 이루고 싶은 사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를 꼭 이루고 싶은 사람, 현재보다 더 나은 내일을 원하는 사람에게 그걸 이루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그걸 '셀프넛지' 라 부르고 있다. 어떻게 해야 자신이 마음 속에 가지고 있는 목표와 꿈을 이룰 수 있는지 남다른 실천과 행동,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사람들은 각자 꿈과 목표가 있다. 그것이 남들이 우습게 생각할 수 있고, 도달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도 있다. 여기서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긴 시간과 지속적인 노력을 요할 때,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하게 된다. 특별한 노력없이, 자신의 현재 상황에 따라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에 따라 새로운 변화를 만들 수 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면저 자신의 꿈을 구체화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그 꿈을 작게 세분화하고 , 그 하나 하나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남다른 노력도 필요하지만 스스로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지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더 나아가 목표 달성 할 때 스스로 흔들리지 많도록 체계화할 수 있어야 한다.


결정, 계획, 약속, 보상, 나눔, 피드맥, 노력, 이 일곱가지 요소는 목표달성할 때 아주 중요한 요소들이다. 나는 이 하나하나 이해하고 짚어가면서 , <1천권 독서법>을 쓴 전안나씨가 생각났다. 그녀는 이 일곱가지 방법을 체계화 하고 잇으며, 천권 책읽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스스로 4년 동안 천권의 독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스스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정해 놓은 목표를 작게 세분화 하였으며, 자신이 정해놓은 약속을 지켜 나갔다. 또한 그 안에서 스스로에게 주는 보상, 100권의 책을 책을 읽을 때마다 그 때에 따라 자신에게 셀프보상을 하고 있다. 처음엔 10만원 정도의 작은 보상에서 100권이 더 늘어날 때마다 보상의 크기는 커져 갔다. 그녀는 스스로에게 주는 보상의 크기를 키워 나감으로서 자신에게 셀프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 그런 과정 하나 하나가 좋은 습관으로 이어졌으며, 1000권의 챋읽기를 완수하면, 그에 걸맞는 보상을 생각하고 있다. 여기서 보상의 크기가 클 수록 유혹이 찾아와도 흔들리지 않으며, 고통이 눈앞에 펼쳐져도 견딜 수 있다. 자신의 현재 상황을 알 수 있는 것이 피드백이며, 피드백을 통해 스스로를 점검해 갈 수 있다. 그것이 모여서 7가지를 다 채워 나간다면, 자신이 처음 생각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그것은 전안나씨처럼 독서가 될 수 있고, 운동이 될 수도 있다. 어학을 공부하거나 다이어트에도 연결지을 수 있다.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방법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