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우리 엄마의 기생충
린웨이윈 지음, 허유영 옮김 / 레드박스 / 2018년 1월
평점 :
판매중지


저자 린웨이윈의 남다른 인생을 들여다 보게 되었다. 자신의 외가집 식구들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아버지, 엄마, 그들은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었고, 남다른 지식을 가지고 있다. 저자의 부모님은 모두 생물학자였고, 엄마는 워커홀릭 기생충학자이다. 무남독녀 외동딸이었던 린웨이윈은 부모님의 가랑을 듬뿍 받으면서 살아왔을 것 같지만 그렇지 못하고, 이상하게 성장하였다. 기생충 홀릭에 빠진 엄마는 딸이 기생충에게 질투를 느끼고 있음에도 아랑곳하지 않았으며, 딸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 결핍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어릴 적 자신이 처음 배웠던 영어 단어또한 엄마가 알고 있는 기생충과 관련된 용어였으며, 그것이 린웨이린의 의식세계에 독특함을 채워 나가고 있다.생각 많고, 내성적이면서, 수줍음이 많은 소녀는 그렇게 스스로 가지고 있는 문제를 방치한 채 청소년기를 거쳐가면서 부모에게서 독립할 날을 꿈꾸고 있다.


만약 내가 기생충이라면 너떤 기생충일까? 나는 어떤 삶을 살게 될까?(p23)


저자의 생각 속에서 인생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자신이 기생충에게 질투를 느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을거다.  린웨이린은 스스로 기생충에 대해 남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기생충학자였던 엄마는 자신의 몸에 기생충을 키우고 있었고, 세상을 기생충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딸이 어릴 적부터 화장실에 가지 못하고 대소변을 참고 다니는 행동, 피가 나도록 자신의 몸 구석구석 닦는 행동들은,문제가 있음에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딸의 행동하나하나는 엄마의 관심에서 멀어져 있다. 스스로 자신이 하는 행동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고, 강박관념의 의미조차 모른채 린웨이린은 성장하게 된다.사춘기 소녀 때 월경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난처한 사항을 해결하지 못하였다.문제가 있지만 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방치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린웨이린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느끼게 된다. 엄마의 생각과 가치관을 자신에게 주입 시켜려 하는 행위에 대해서 린웨이린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열네살 어린 나이에 우울증을 간직하고, 자해를 하였던 건 여기에 있다. 생각은 많지만 ,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그로 인해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현실에 대한 모순, 부모님이 자신보다 기생충을 더 사랑한다고 생각하면서 린웨이린은 엄마와 기생충을 동일시하고 있다. 


첫째. 수업 시간에 고개를 돌리거나 떠들지 않는다.
둘째. 수업시간에 무슨 일이 있어도 고개를 돌리거나 떠들지 않는다. 설령 누가 뭘 빌려달라고 말을 걸더라도
셋째. 누가 내게 뭘 빌려달라고 말을 걸어도 절대로 안느 척하지 않는다.
넷째. 조회 시간에 서 있을 때 몸을 움직이지 않는다
다섯째. 숙제를 할 때는 공상하지 않고 숙제에만 집중한다. (p79)


만약 내 옆에 린웨이린과 같은 아이가 있다면 밥맛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 된다. 이기적이고, 자신만 아는 아이, 학교 내에서 선생님 말을 잘 듣고, 공부잘하는 우등생이지만, 친구들 사이에서 린웨이린은 이상한 아이, 문제아이로 생각할 가능성이 크다. 성장하면서 자신이 남자처럼 행동한다는 걸 알지 못하고 성장했으며, 초경을 경험한 그 순간이 되어서냐 자신이 여자라는 걸 깨닫게 된다. 독특하면서 독특하지 않은 인생, 그것은 엄마의 삶이 린웨이린에게 투영되었기 때문이다. 엄마와 애증관계를 형성하면서 린웨이린은 영국으로 유학을 떠나게 된다. 부모님과의 의존관계에서 벗어나 스스로 독립하기 위해서이다. 이유없는 강요된 삶,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대해서 거부하고 있다. 그 이야기 하나 하나 이 책에 기록되어 있으며, 부모님의 기생충 사랑이 자신에게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