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친구 부자! - 내가 영어를 잘한다면?, 영어 학습 동기 하늘콩 그림책 시리즈 5
박혜정 글, 심수근 그림, 김선아 감수 / 하늘콩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늘콩 그림책 다섯번째 이야기 <세계친구부자>입니다. 이번 그림책의 주제는 영어공부입니다. 사실 어릴 적부터 영어 공부를 하는 목적은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였고, 나중에 취업을 할 때 좋은 직장에 다니기 위해서였습니다. 20년전만 하여도 영어를 잘하면 출세를 잘 할 수 있다는 게 보편적인 생각이었고, 일본 문법을 한국으로 그대로 가져온 영어책이 베스트 셀러였습니다. 물론 지금 초중학교 아이를 둔 부모님들은 거의 대부분 비슷한 과정을 거치면서 성장했습니다. 오성식 영어 책을 통해 영어 공부를 하였고, 꿈을 펼치기 위해서 영어 공부 방식도 바꿔 나갔습니다.그림책을 보면서 어린 시절의 기억 하나 하나 생각났습니다.


그림책에 등장하는 뽀글뽀글 검은 머리에 볼이 터질 것 같은 남자아이의 이름은 민율입니다. 친구들에게 인기많고, 스스로 자랑스러운 한국인이라 생각하는 아이, 수업 시간에 또박또박 큰소리로 책을 읽는 민율이는,하지만 영어 앞에서 주눅들게 됩니다. 한글은 잘하지만 영어는 못하는 아이, 엄마가 준 영어 책 한권은 민율이 스스로 매일 매일 힘겨운 나날을 보내는 또다른 이유가 됩니다. 영어 학원에 다니고, 영어 단어를 외워야 하는 일상, 매일 매일 엄마의 잔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민율이는 왜 영어를 해야 하는지 몰랐고, 한글만 잘해도 잘 살수 있는데, 굳이 영어 공부를 할 필요가 없었던 거죠. 하지만 민율이에게 새로운 변화가 일어납니다.


새로운 변화란 민율이가 놀이터를 다녀온 이후입니다. 놀이터에서 본 노랑 머리의 외국인 소녀, 그 소녀는 혼자서 모래룰 가지고 놀았습니다. 민율이는 그 소녀에게 말을 걸고 싶었지만 자신이 없습니다. 영어를 잘 못해서, 영어를 왜 해햐 하는지 그 이유를 알지 못했기에, 민율이 스스로 영어 못하는 자신을 자책하게 됩니다.놀이터에 만난 소녀를 본 이후 민율이는 새로운 자극을 받게 됩니다. 민율이 스스로 영어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만들었습니다.


민율이가 만난 소녀는 앨리스였으며, 민율이는 자신이 알고 있는 영단어를 최대한 사용해 대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자신이 없었던 민율이는 앨리스와 대화를 진행하면서 자신감이 붙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어 공부가 점점 더 즐거워지게 됩니다. 영어 공부를 하면서 새로운 동기가 생겨났으며, 해외에 있는 영어권 문화를 가지고 있는 이들과 대화를 하고, 그들의 삶과 문화를 습득하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