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대행전문주식회사 2
이외수 지음 / 해냄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외수는 남기고 싶었다. 그 사람이 남겨놓은 업적(?)을 말이다. 이외수는 자신이 가진 글필을 문학의 힘을 활용해 후대에 남기고 싶었다. 현실은 여전히 어두운 진실 투성이지만, 바뀔 수 없는 현실의 암울함을 후대사람들이 기억하게끔 수단과 도구를 사용했다. 그가 가진 수단과 도구는 연필이지만, 정치인과 기업인의 사회적 도구는 돈이다. 자본이 이 세상에 먼저 있었던 것처럼 그들은 오만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자연을 훼손하고 있다. 식물과 나무가 언젠가는 인간이 가지는 오만함에 경종을 울릴 거라는 걸 이 소설을 통해 알 수 있다. 환경보다 경제를 우선하는 인간의 오만한 작태가 소설 속에 등장하고 있다. 


화천국 다목리 캡틴 정두언은 그렇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식물과 소통하는 능력을 활용해 정의를 실현하고 있다. 우연히 뉴스를 통해 봤던 유익현을 모습을 보면서 정두언은 씁쓸함을 느꼈다. 생명 경시의 끝을 보여주는 유익현의 행위에 대해 정두언은 빙의목을 활용해 죗값을 치루었다. 유익현은 개과천선하였으며, 길에 다니는 고양이과 개들을 그냥 지나치지 못햇다. 자신이 느꼈던 죄책감은 동물들에게 절을 하는 이유가 되었고, 그것이 방송전파를 타고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된다. 따가운 시선을 보여줬던 대중들은 이제 온화한 대중으로 바뀌었으며, 유익현을 용서하게 된다.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한세은은 독특한 아가씨였다. 합기도 태권도 격투기 등등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시작한 운동이 도합 15단이 넘는다. 보복대행 주식회사의 행동대장이면서 조폭들의 낭심을 시원하게 발차기 하고 말았다. 남성 중심의 대한민국 사회에서 여성으로 느꼈던 억압을 한세은의 발차기 하나로 종결 시켜 버리게 된다. 그런 한세은을 좋아하는 정두언은 유일한 친구이자 정의로운 검사 박태빈과 함께 보복대행 주식회사를 이끌고 있다.


국회의원 조평달. 그의 주변에 있는 조찬길 교수와 조정갑 이사. 그들은 자칭 대한민국의 엘리트였으며, 지식인이다. 하지만 그들은 대한민국의 악의 주축을 형성하고 있다. 지식을 이용해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고 있으며, 진실을 외면하고 있다. 생명보다 돈을 우선하는 그들의 작태에 정동언이 나설 수 밖에 없었다. 그들은 사대강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그 당위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으며, 사대강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야 했다. 진실을 거짓으로 덮어야 하는 건 당연한 수순이다. 정동언이 먼저 향한 곳은 조찬길 교수였으며, 조찬길 교수가 제자들에게 행한 성폭행(성주혜), 성추행(김경은),성희롱(강하연)에 대한 죄값을 톡톡하게 치루도록 만들었다. 행동 대장 한세은의 활약, 한세은은 레옹에 등장하는 마틸다였으며, 조찬길 교수는 그 영화에서 스탠스 필드(게리올드만)였다. 조찬길 교수는 결국 자신의 말과 행동이 진리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 녹초라떼를 마실 수 밖에 없었다.


정두언은 진실이 가려지고 거짓이 판치는 세상에 하나의 빛이 되고자 했다. 4대강 사업의 시작점이 되었던 그를 향하고 있다. 소설 속에서는 ms 라 나오고 있으며, 그가 사대강 사업을 통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려 한 행위에 대해서 녹조라떼로 응징하게 된다., 그것은 비상식이 상식이 되어버린 대한민국 사회의 부당함에 대한 저항이며, 우리 사회의 불공정함과 정의롭지 않은 사회에 대한 고발이다.


나는 잠시 숙고해 보았다. 사람은 가지기 위해 태어난 생명체일까, 베풀기 위해 태어난 생명체일까, 지구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생명체도 가지기 위해 태어난 생명체는 존재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생명체가 베풀기 위해 태어난 생명체 같았다. 나는 숙연해지고 있었다. 개다래나무에게 절로 고개가 숙여졌다. (p1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