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대행전문주식회사 1
이외수 지음 / 해냄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가 이외수님의 욕망이 투영된 소설 한편을 만나게 되었다. 정의를 외치면서, 정의롭지 않은 사회, 비정상적이고, 불합리한 대한민국에서 서민들이 잘 살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날 수 있는지, 작가의 상상력에 기인한 소설 한편이 출간되었다. 


<보복대행전문 주식회사>의 주인공은 말더듬이에다가 은둔형 외톨이 정동언이다. '선비처럼 살아라'는 이름과 달리 그는 이름과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할아버지는 일본 앞잡이 친일파였다. 친일인명사전에 기재되어 있을정도로 독립운동에 앞장 선 이들에게 벌을 내렸으며, 그들을 고통으로 내몰았다.정두언에게는 유일한 친구가 있으니, 그는 정의로운 검사 박태빈이다. 자신의 직업의 특성상 무게를 잡아야 하지만 정두언 앞에서는 검사가 아닌 친구놈(?)에 불과하다.유치한 아재개그를 남발하고 있으며, 영구 시리즈, 맹구 시리즈, 최불암 시리즈를 이용한 그의 남다른 개그는 정두언이 우연히 만나게 된 2H FLOWER을 운영하는 플로리스트 박세은에게는 먹혀들지 않고 있다.여기서 박태빈 또한 정두언과 같은 친일파 자손이다.


정두언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능력이 있었으니, 그건 식물과 나무와 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가 그 능력을 가지게 된것은 우연한 상황 때문이다. 2H FLOWER 에서 백량금과 대화를 시작하게 된 정두언은 그렇게 전국에 있는 꽃과 소통할 수 있게 되었고, 백량금은 메신저 역활을 톡톡히 하게 되었다. 박세은과 인연을 맺게 된 것도 이런 연유였다. 정두언의 특별한 능력이 신기했으며, 생일날 전국의 나무들이 생일축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자체가 독특함으로 이어지게 된다.또한 박세은이 정두언을 좋아하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보복대행전문 주식회사를 만든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세상 사람들이 몰라도 하늘은 안다고 했던가, 이 소설은 세상 사람들이 몰라도 풀과 나무은 알고 잇다고 말한다. 우리 사회에 일어나는 수많은 범죄들이 진실을 제대로 드러내지 못하고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억울한 사건 사고들이 일어나고 있다. 인간이 스스로 만물의 영장이라 울부짖으면서, 정작 동물보다 못한 행동을 자행하고 았으며, 그런 행위를 하는 이들을 정두언은 처단하려고 한다. 여기서 친구이자 검사인 박태빈은 정두언에게 있어서 든든함 백이었으며, 박태빈이 가지고 있는 남다른 능력을 활용해 나쁜 사람들을 응징하게 된다.


정두언이 처음 향한 곳은 길고양를 학대하는 이를 향하고 있다. 이유없이 고양이에게 잔인한 행동을 일삼는 유익현에게 정두언은 코앞에서 경고를 하였던만 유익현은 콧방귀를 끼고 말았다. 말더듬이에다가 씨알도 먹히지 않은 멘트를 날리는 정두언의 행동 하나 하나가 유익현의 귀에 들릴 턱이 없다. 정두언이 그에게 단죄를 내리게 되는 방법은 바로 빙의목을 만들어서 그의 몸에 못을 날리는 것이다. 예전에 장희빈이 인현왕후를 응징하기 위해 시도했던 방법을 정두언이 시도하고 있었다. 그런 행위를 유익현이 알리가 없다. 유익현 집안 곳곳에 있는 나무들이 정두언에게 유익현의 일거수 일투족을 알려주고 있었으며, 유익현은 그렇게 자신의 행위에 대한 죗값을 치루게 된다. 이제 정두언이 향한 곳은 대한민국 권력의 중심에 있는 조팔용 국회의원이며, 그가 4대강 사업에 찬성표를 던지고 보수단체를 활용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에 대해 응징하게 된다. 소설은 그렇게 일반 서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짚어나가고 있으며, 정의로운 사회는 이렇게 구현되어야 한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보여지지 않는 곳에 정의롭지 않은 일들이 너무 많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럼으로서 정의구현은 현실이 되지 않고 있다.하지만 이 소설은 사이다와 같은 스토리를 소설가 이의수의 독특한 상상력에 자신이 사는 화천군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펼쳐나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