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 - 엔지니어에 도전할 준비가 됐나요? 어린이 직업 아카데미 시리즈 4
스티브 마틴 지음, 나스티아 슬렙소바 그림, 한경희 감수 / 풀빛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삶이 편리해진 건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엔지니어가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농업국가였던 대한민국이 산업국가로 나아갈 수 있었던 이유, 제1차 산업혁명부터 제4차산업혁명까지, 과거보다 빠르고 편리한 삶을 추구할 수 있었던  건 엔지니어 덕분입니다.  전국을 1일 생활권으로 만들었던 것도, 하루만에 미국으로 갈 수 있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인전에 등장하는 라이트 형제는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엔지니어의 한 사람입니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직업 엔지니어에 대해서 이 책은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는 크게 기계 엔지니어, 항공 우주 엔지니어, 로봇 엔지니어, 에너지 엔지니어, 대체 에너지 엔지니어, 재료 엔지니어로 구분됩니다. 기계 엔지니어란 바로 우리 앞에 놓여지는 기계들, 공장 안에서 움직이는 기계들을 만들어내는 직업입니다., 책에는 기계 엔지니어를 지렛대와 도르레, 바퀴, 기어, 엔진으로 분류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건 기존에 인간이 해왔던 일들을 지렛대와 도르레의 원리를 활용해 지금까지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하게 발전해 왔으며, 기존에 나무를 활용해 기계를 만들어왔던 그들은 단단한 금속을 활용해 기계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책에서는 기계 엔지니어란 어떤 일을 하는지 초등학생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엔지니어는 최근들어서 부각되고 있는 직업입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보편적인 에너지는 태양 에너지입니다. 산업 혁명이 잉태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양한 에너지 중에서 석유와 석탄 에너지의 발견이 결정적인 이유 였습니다. 여기서 석탄과 석유는 우리 앞에 놓여지는 기계들을 움직이게 만들고 인간이 하지 못했던 것들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석탄과 석유는 자동차를 굴릴 수 있게 해 주며, 우리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전기를 만들게 합니다. 책에는 원자력의 특징에 대해 나오고 있으며, 원자력은 석탄과 석유에서 벗어나 한단계 발전된 형태의 에너지입니다.


이 책에서 눈여겨 볼 것은 로봇 엔지니어와 대체 에너지 엔지니어입니다. 앞으로 아이들의 미래에 관심가지게 되는 새로운 엔지니어라 볼 수 있습니다. 즉 제4차 산업 혁명을 코앞에 두고 경쟁력있는 직업이며,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엔지니어이기도 합니다. 로봇 엔지니어란 말 그대로 로봇을 만드는 엔지니어이며,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는 로봇팔에서 벗어나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로봇입니다. 더 나아가 로봇은 인공지능돠 연계되어서 새로운 형태로 발전될 수 있으며, 음성인식이 가능한 로봇, 인간이 없어도 인간과 비슷한 지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로봇, 이족보행이 가능한 로봇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체 에너지 엔지니어와 에너지 엔지니어. 이 둘은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 에너지는 석유, 석탄,원자력 에너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를 생산하는 엔지니어입니다. 석탄과 석유 , 원자력은 휘발성 에너지이며, 환경오염을 야기시킵니다. 반면 태양열, 수력, 파력, 풍력은 기존의 에너지와 같은 효력을 가지면서 비휘발성 에너지이며 , 순환됩니다. 무엇보다 대체 에너지는 친환경적인 에너지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체 에너지 엔지니어가 각광받는 이유는이유는 바로 미래에 인간과 지구가 함께 공존하고 상생할 수 있도록 돕는 엔지니어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청소년을 기준으로 기획된 책이기 때문에 쉽고 단순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엔지니어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지 못하는 한계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생 자녀에게 우리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중요한 직업에 대해서 쉽게 설명할 수 있고, 그 직업의 특징과 하는 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