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더 - 코더에 도전할 준비가 됐나요? ㅣ 어린이 직업 아카데미 시리즈 5
션 맥매너스 지음, 로잔 매가 그림, 김의석 옮김 / 풀빛 / 2017년 12월
평점 :
어린이 직업 아카데미 다섯번째 코더 입니다. 책에서는 코더라 되어 있지만 실재로는 프로그래머 입니다. 보편적으로 코딩을 하는 사람을 코더라고 부르고 잇습니다. 프로그래머에게 코더라 하면 싫어하며, 그들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남다릅니다. 이 책은 프로그래머가 하는 일은 무엇이며, 컴퓨터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하나의 길잡이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대한민국 교육과정은 바뀌고 있으며, 2019년에는 소프트웨어 강화 교육이 실시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전국의 초등학교에 컴퓨터 관련 전공 선생님이 한면 이상 배치가 되며, 아이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이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과거 컴퓨터 학원에서 배워해 했던 수업들, 고등학생들이 학교에서 들었던 수업들이 이젠 초등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문제는 소프트웨어 교육이라는 게 전문적이며, 어느 정도 수준 높은 교육이 실시된다는 점입니다. 수업에 따라갈 수 있는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로 나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 책에는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프로그래밍은 어떻게 구현되는지 , 내가 프로그래밍을 하면 컴퓨터는 어떻게 그걸 인식하는지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춰 기획되었으며 ,HTML,C++, 자바스크립트, 자바, 파이썬 프로그램은 어떤 용도로 쓰여지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초등학생 아이들의 프로그래밍 수업의 하나로 다루는 스크래치의 특징에 대해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서 스크레치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만들어진 프로그래밍이며, 그것은 코딩은 어떻게 하고, 실제 어떻게 구현되는지 그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교육용 소프트웨어입니다. 특히 프로그래밍에서 변수와 상수가 들어가고, 반복문, 조건문, IF 절 등등 실제 프로그래밍 기법에서 쓰여지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보편적인 프로그래밍 중 하나인 C++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특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이 책의 특징이며, 소프트웨어 교육 길잡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눈에 들어왔던 건 HTML 코딩입니다. 스크래치보다 수준이 높고 보편적으로 널리 쓰여지고 있는 웹 코딩입니다. 기존의HTML4 가 HTML5 로 표준화되면서 웹코딩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과거 사용했던 ActiveX는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보안이 점차 강화되고 있으며,윈도우 7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나온 책이으로 HTML 테그 중에서 기초적인 부분만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로 HTML은 수많은 테그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안에는 자바스크립트와 CSS 가 같이 사용되고 있습니다.물론 지금은 AJax 프로그래밍으로 바뀌는 추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