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가 필요한 시간 - 2000년간 권력이 금지한 선구적 사상가
천웨이런 지음, 윤무학 옮김 / 378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춘추전국 시대는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 전의 500년의 시간을 말한다. 그 시기엔 전쟁과 재난이 빈번했던 시기이며, 백성들의 삶은 피폐해져 갔다. 중국의 수많은 사상가들이 나타나 중국의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방편들을 만들었으며, 수많은 사상가들이 나타나고 사라졌다. 수많은 사상가들 중에서 묵가 사상, 즉 묵자에 대해서 우리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으며, 사마천의 사기에서조차 묵자에 대한 기록이 24자가 남아있을 뿐이다. 그것은 우리가 묵자 사상을 자세히 들여다 보지 못하는 한계이며, 묵자의 사상에 대해 알고 있지만, 그의 전기가 현존하지 않는 이유였다.이 책은 묵자 사상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으며, 묵가 사상의 특징에 대해 논하고 있다.



이 책을 먼저 접한 느낌은 묵직함이다. 예전에 읽었던 묵자에 관한 책은 입문서에 가까웠지만 , 이 책은 묵자의 중요한 사상에 대해 깊숙히 들여다 보고 있다. 묵자는 언제 태어났는지, 정확한 이름조차 모르며, 생몰년도도 명확하지 않다. 유가 사상의 대표적인 사상가 공자와 맹자 사이에 살았다는 것만 전해져 내려오고 있을 뿐 그의 가족사에 대해 명확하게 알지 못한채 2000년의 세월이 흘러가 버렸으며, 그의 사상이 다시 빛을 발하기 시작한 것은 400년이 채 되지 않았다. 그는 천민 출신이었으며, 유가의 사상과는 서로 다른 사유방식을 추구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묵자는 공자의 유가 사상을 배웠고 학습했지만, 그 안에서 기존의 기득권층과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사유하게 된다. 유가의 인의와 다른 경애를 우선해 왔던 묵가 사상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그는 천민출신이었고, 얼굴이 검었다 말한다. 학자들은 묵자라는 이름조차 불분명하다고 말하고 있으며, 적오라로 말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물론 그가 인도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학자도 있다. 어쩌면 공자 사상처럼 수많은 제자를 남기지 않았고, 유가에서 추구하는 이론보다, 실천을 우선해 왔던 묵가의 사유방식은 그 당시 기득권층을 형성하는 이들을 비판하였으며, 묵가가 죽은 뒤 묵자는 후대 사람들에게 비판 당하게 된다. 유가 사상이 중국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면, 비주류였던 묵가 사상은 2000년이 지난 시기동안 배척되왔고 버림 받아왔다고 보여진다. 묵가의 특징은 겸애와 절약을 중시했다. 또한 유가의 차별적인 사랑과 동떨어진 평등한 사랑을 중시하였고, 그것을 실천하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부모에게 사랑하는 것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걸 구분해야 한다도 말하는 유가 사상과 달리 묵가 사상은 부모에게 베푼 사랑과 똑같은 사랑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베풀어야 한다고 외치고 있었다. 보편적이고 평등한 사랑이 묵가 사상에서 보여지는 특별한 점이다.


사람을 사랑하는 일에 자기 자신이 배제되는 것이 아니며, 자신 또한 사랑하는 대상 가운데에 포함된다. 자신이 사랑하는 대상 가운데 있으면 사랑이 자기에게 더해진다. 자신을 사랑하는 것과 함께 나란히 있는 것이 곧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p1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