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온리 - 일상이 된 모바일 라이브, 미디어의 판을 뒤엎다
노가영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옥수수를 검색해 봤다. 내가 찾고자 하는 '옥수수'는 먹는 옥수수가 아니다. 모바일 미디어 생테계를 구축하고 있는 미디어였다.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알지 못했던 미디어, 아니 들어본 적도 없는 미디어였다. 우리 앞에 나타나고 있는 미디어는 과거보다 다양해졌으며,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걸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하다는 건,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면 내가 모르는 미디어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옥수수TV 에 대해서 첨 들어봣던 것처럼 말이다. 이 책을 쓴 노가영씨는 2000년 미스코리아 대전 충남 선의 이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모바일 생테계에 대해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나처럼 보편적인 사람들은 세개 이상의 모바일 미디어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반면 저자는 10개 이상의 모바일 미디어를 애용하고 있으며, 그들의 서로 다른 차별화 전략과 생존 전략의 특징을 분석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들의 생테계의 파급 효과가 우리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지만 수익성 측면에서 여전히 열악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모바일 생테계의 최강자 유투브도 바찬가지다. 유투브는 광고 전략을 이용해 수익을 얻고있으며, 그것이 다시 서버 증축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적자와 흑자 사이에서 흔들리고 있다. 


대한민국의 미디어 생테계는 라디오에서 TV 로, TV 에서 PC로 그리고 모바일로 생테계가 이동된다. 여기서 이동되어진다 해서 과거의 미디어가 사라지지 않으며, 하나가 덧붙여질 뿐이다. 특히 모바일 생테계를 바라보는 X 세대와 X 대의 자녀 세대인 z세대, z세대 다음 세대인 알파 키즈 세대는 유투브 없이 생활할 수 없는 삶의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x 세대가 유투브에 대해서 수동적인 성향을 지니는 반면,태어나면서 모바일을 적극 받아들이면서 사용하였던 z세대와 알파키즈 세대는 그 특징이 다르다. 그것의 차이점이 이 책 곳곳에 남아있다. 


유투브는 광고를 통해 수입을 얻는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방법으로 또다른 수익을 얻고 있다. 그들은 미국의 케이블 업체의 비싼 청취료 대신 35달러의 저렴한 비용으로 유투브를 통해 TV 정취를 하고 있었다. 여기서 유투브가 취하고 있는 미국의 수익 시스템은 우리나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그건 우리는 한달 1만원 안팍의 사용료를 지불하고 있기 때문이며, 인터넷과 TV 전화기를 같이 묶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개인화 서비스, 1인 미디어 시대. 모바일 생테계가 가져온 변화이다. 그것은 새로운 변화를 부추기고 있으며, 모바일 미디어는 각자 차별화 젆략을 내세워 소비자를 끌어 모으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의 미디어 사용 소비층은 빨리 빨리와 실시간 중계, 여기에 한국 것을 먼저 추구하는 성향을 미디어에서도 고스란히 노출하고 있다. 2년전 한국에 진출한 넷플렉스가 1년동안 적응과정을 거쳐 한국에 정착한 건 한국의 정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를 대중에 알리게 된 원인으로 봉준호 감독의 <옥자>가 있으며, 영화  <옥자> 의 배급과정에서 생긴 논란이 넷플릭스의 인지도를 끌어올린 또다른 이유가 된다. 


이 책의 마지막에는 자율주행자동차가 나오고 있다. 미디어와 자동차의 결합은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를 자동차에 접목시키고 있다. 기존의 텍스트 기반 검색 시스템은 동영상 검색 시스템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그런 변화는 유투브 공간 안에서 정교한 검색시스템이 이루어질 것이다. 동영상 속의 한 장면을 사용자가 기억하고 있다면 그것 하나만으로 동영상을 찾을 수 있고, 동영상 속에 주인공이 사용하는 문장으로 검색할 수도 있다. 그건 음성 인식 시스템의 발달로 인해 점차 진화된 검색시스템을 추구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