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피니시 - 힘 빼고, 가볍게 해내는 끝내기의 기술
존 에이커프 지음, 임가영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각자 새해 목표를 새우고 그걸 달성하려 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의 보편적인 목표로 다이어트가 있다.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한다. 저자는 그 이유를 우리들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완벽주의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었다. 목표를 기대한 것보다 높게 설정하고 있으며, 자신이 세운 계획을 달성하려는 사람들이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의 계획 자체에 무리한 조건들이 있기 때문이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원인을 사람들이 완벽주의를 추구하며,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때 실망하고 포기한다는 점이다. 저자는 자신의 생각을 마라톤에 비유하고 있어서 쉽게 이해가 갔다.


3월,4월이면 전국에 마라톤 대회가 열린다. 많은 사람들이 마라톤 대회 완주를 꿈꾸고 마라톤 완주 매달을 얻고 싶어한다. 하지만 마라톤 완주하기 위해선 체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보편적으로 긴 장거리를 연습하게 되는데, 인터넷에는 마라톤 완주 15주 프로그램이 있다. 그 프로그램 안에는 단거리와 장거리, 인터벌이 있고 , 휴식주가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초반 한달 정도는 그 프로그램에 따라 실행하고 연습을 하는 경우가 상당수 많다. 하지만 그 이후가 문제이다. 체력이 강해지면 훈련강도도 세지기 때문이다. 주말 장거리 훈련 중에 30km 연습주가 끼여 있으면 사람들은 미리 겁을 먹고 두려워 한다. 하지만 마라톤 완주가 목표인 사람들은 그 장거리 훈련을 소화할 수 있다. 그들의 목적은 30km 를 지나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완벽주의자들은 30km 장거리 연습주를 자신이 계획한 대로 딱 들어 맞도록 하고 싶어한다. 중간에 걷거나 멈추는 건 그들의 계획에 없는 것이다. 저자가 완벽주의가 목표달성에 방해가 된다고 말하느 이유가 여기에 있다. 목표가 보이는 사람들은 중간이 쉬거나 휴식하는 것에 대해서 게의치 않고, 장거리 연습을 완수한다. 스스로 무리하지 않으며, 자신의 컨디션에 맞는 연습을 하기 때문이다. 완벽주의자는 목표를 크게 설정하기 때문에 그로 인해 스스로 좌절하고 힘겨워 하지만 ,완벽추의를 버린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비밀 원칙주의는 목표 달성의 또다른 장애물이다. 여기서 비밀 원칙주의란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또다른 원칙들이다. 그것이 목표 달성의 이유가 되고, 미루는 경우의 수가 생길 수 있다. 마라톤 완주를 하기 위해서 연습을 할 때 복병이 되는 건 자신의 컨디션이다. 두번째는 날씨이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날 사람들은 밖에 나가길 두려워 한다. 그들에겐 비밀원칙주의가 있다.그들이 생각하는 비밀원칙주의란 '밖에서 연습을 하면 감기에 걸릴 수 있다'는 새로운 비밀 원칙이다. 하지만 마라톤 완주가 목표인 사람들은 그런 원칙을 사전에 만들지 않는다. 자신의 일상을 단순화하고, 우선 순위의 맨 위에 마라톤 연습을 올려 놓기 때문이다. 여기서 '감기가 걸린다'는  비밀 원칙주의 중 하나에 불과하다. 사람들마다 각자 비밀 원칙주의가 있으며, 그들은 그것이 생각한 비밀 원칙주의가 자신이 목표를 싱행하지 않는 것에 대해 자기 합리화 한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따르고 있거나, 알면서도 쉽게 내려놓지 못하는 당신만의 원칙이 있는가? 그 비밀 원칙을 하나씩 적어보자. 그리고 '그게 무슨 뜻이지?'라는 질문에 답해보자. 그런 다음, 당신의 새로운 원칙을 적어보자. 당연히 그것은 현실에 기초한 건강하고, 융통성 있고, 합리작인 원칙이어야 한다. (p1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