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루이와 3A3 로봇 ㅣ 튼튼한 나무 25
오모리 케이 지음, 박현미 옮김 / 씨드북(주) / 2017년 11월
평점 :
우리가 꿈꾸던 세상이 이제 찾아옵니다. 인공지능과 로봇, 인간과 비슷한 지능을 가지고 있는 로봇이 우리 삶 속에 들어올 날이 이제 찾아오고 있습니다. 기뻐해야 하는 그 순간 우리는 기뻐하지 못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일자리를 로봇이 아닌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에게 빼앗길 수 있을 거라는 걱정 때문입니다. 우리는 인공지능이 우리 삶에 파고 들면 일자리가 사라질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자본가들이 노동자들에게 낮은 임금을 주려고 해외로 이전해 왔던 걸 보면,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며, 우리가 예측하지 못한 세상이 우리 코 앞에 다가오게 되었고, 로봇은 우리 삶를 어떻게 바꿀지 고민하게 됩니다. 오모리 케이가 쓴 <루이와 3a3 로봇>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이 현실이 된 그 순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쓰여져 있습니다. 이 책은 10대 청소년에게 유용한 책이면서 10대 청소년을 키우는 부모님들에게도 필요한 책입니다.
루이의 집에 로봇이 찾아왔습니다. 그 로봇은 이름은 3A3 로봇이며, 루이는 3A3로봇에게 '다카무라 보롯' 이라 부르게 됩니다.다카무라 보롯은 루이와 함께 살면서 인간의 삶 속에서 적응해 나가기 시작합니다. 스스로 학습하는 3A3 로못은 루이의 눈높이에선 신기하면서, 로봇의 행동 하나 하나 관찰하게 됩니다. 자신이 다니는 2학년 3반 아이들에게 로봇을 소개하면서 루이는 우쭐해 하고 있으며, 아이들은 3A3 로봇에게 알고 싶은 것, 궁금한 점들을 하나 둘 물어보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부분은 아이들보다도, 학교 선생님보다도 뛰어난 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어떤 부분은 질문의 의미조차 모르는 3A3, 학교에서 루이 친구들과 함께 하면서 학습해 나가고 있습니다.
루이에게 어떤 일이 생겨났습니다. 3A3 로봇이 자기꺼라고 하는 이들이 나타났으며, 조작된 서류를 가지고 로봇을 납치하려 하는 이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들은 산업 스파이였으며, 3A3 로봇을 또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려 했던 이들입니다. 그들의 목적을 들여다 보면 로봇이 우리 삶에 깊숙히 들어올 때 어떤 문제들이 생기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과학기술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특허 문제들, 로봇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돈을 벌려는 이들이 생길 수 있으며, 그것이 루이가 로봇과 인공지능이 우리 삶과 연계될 때 두려움을 느끼는 한가지 이유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