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거는가
한창욱 지음 / 정민미디어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년 무술년이 돌아왔다. 한 해 한해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각자 새로운 목표를 새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그들의 목표 속에는 도달하고 싶은 꿈이 숨어 있으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들을 가지려고 노력하기 마련이다. 이 책을 읽으면, 내가 가지고 있는 꿈과 목표를 위루가 위한 기준을 제시한다. 어떤 걸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것을 갖춰야 할 것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꿈과 목표의 한계를 규정짓는 많은 것들에게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한다. 그 모든 걸 저자는 '사소한 것'이라 말한다. 가치, 의미가 없는 일과 감정, 시간에 몰두하고 신경쓰는  자신의 모습에서 탈피할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공이다. 목표가 없고, 꿈이 없는 사람은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아니 읽어도 큰 효과를 얻지 못한다. 성공을 위한 간절한 마음가짐, 자신에게 주어진 비참한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 꿈과 목표를 가자고 있지만 그걸 이루기 위해서 벗어날 수 있는 용기가 없는 사람들, 유혹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며, 이 책을 읽으면 그들에게 새로운 변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제한된 요소들에게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어리석은 행동에서 빠져나올 수 있으며, 나의 약점에 집중하기 보다 강정, 장점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계획과 실천, 시간관리, 꾸준함, 그리고 더 나아가 인맥은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절대적인 필요 조건이다. 특히 성공을 꿈꾸는 사람은 빨리 실패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이라는 열매를 빨리 얻은 이들이 오만함에 빠지고, 처음 맞보는 실패에서 좌절하고 힘들어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성공이 자신에게 주어진 것이  자신의 재능이나 역량에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오만함은 그들이 성공에 도취하는 또다른 이유가 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 꿈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가까이 두어야 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들을 통해 자극과 영향을 얻는 것처럼 그들도 나에게서 자극과 영향을 줄 수 있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리 말에 끼리끼리 모인다는 그 말처럼 내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이 모인다면 그들을 통해 스스로 변화를 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내가 가지고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면 성공한 사람들의 약점을 채워 줄 수 있는 소중한 존재, 긍정적인 관계와 익맥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사람이 나를 인정할 수 있는 것처럼 나 또한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걸 인정한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과거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가난, 콤플렉스, 살아가는데 조금도 도움이 안 되는 선배, 아까운 시간만 잡아먹는 친구나 동료, 우유부단한 못난 나의 모습 등과는 과감하게 결별하라. 그 대신 미래에 되고 싶은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보라. 상상 속의 너와 어울리는 사람을 찾아서 관계를 맺어라. 과학자가 되고 싶다면 과학자와 관계를 맺고, 영화감독이 되고 싶으면 영화감독과 관계를 맺어라. 한 번에 너무 많은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다. 내가 꿈을 향해서 나아가고 있다면 비슷한 꿈을 꾸고 있는 사람들이나 이미 꿈을 이룬 사람과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게 바람직하다. 내가 진심으로 그들을 대한다면 그들 역시 내가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여러모로 도움을 주게 되어 있다. (p1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